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간호사 Mar 29. 2024

그래도 해야죠

크론병 환자의 북페어 도전기 2탄

북페어 준비 쉽지 않다. 독립출판물을 제작하는 제작자, 글을 쓰는 작가, 책방지기들이 존경스럽다. 이 많은 걸 어떻게 준비하는 건지... 첫 북페어 참가라 떨리기도 하고, 빠뜨린 게 있을까 봐 걱정되어 요즘 선잠을 잔다. 촘촘한 계획을 세우는 파워 J인데 3개월 전부터 준비한 물품들은 북페어 전날인 오늘까지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래도 다행인 건 북카페 S 사장님, 독립출판물 제작자인 K님 두 분과 팀으로 참가하기에 필요한 물품은 분담해 준비하고 있다. 혼자였으면 벌써 두 손 두 발 다 들었을지도.


최근 한 달은 더 꼼꼼하게 준비했다. 사전 모의연습도 하며 책과 굿즈를 이리 놓을까 저리 놓을까 옮겨봤다. 우리가 준비한 건 각자 쓴 책과 좋아하는 책 몇 권, 북페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굿즈 여러 개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었지만, 한 번 더 절실히 느꼈다.



집순이에게 북페어 참가는 해외여행 도전기나 마찬가지다. 소리에 예민해서 사람이 많은 대형 마트도 안 가는 내가 1년에 한 번 정도 큰맘 먹고 타 지역 북페어 관람은 가는데, 어렵게 가놓고 지쳐서 금세 나온다. 그러나 이번에는 다르다. 참가가 아닌가?! 왜? 굳이? 이틀 동안 긴 시간 무리하며 행사에 참여하는 이유는 환자로서 간호사로서 개인적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오래전, 간호사인 나도 크론병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병원 근무 시절에도(지방의 작은 병원이라 환자케이스가 많지 않았던 이유도 있을 것이다) 크론병 환자를 만난 횟수가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만큼 접하기 쉽지 않은 질환이었다. 당뇨나 고혈압 환자처럼 많이 만날 순 없지만 그래도 지금 환자의 수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기에 크론병을 알리고 싶었다. *크론병은 대부분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젊은 나이에 발병한다. 얼마 전 학회 행사에 참여했을 때 그룹으로 이야기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 함께 했던 분들도 중학생들의 부모님들이셨다. 북페어에 참가해 나의 이야기가 담긴 <병실로 퇴근합니다>를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도 크론병 환자로서 살아가며 겪는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누군가가 알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시작했다. 일상과 직장 생활의 어려움을 겪었던 나로서는 10대~40대 환자들이 만나게 될 불편함이 걱정되었다.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을 하는 환자들도 있다. 모든 환자들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며, 나의 경우를 빌어 이야기하는 것이다) 특히 직장 생활하며 동료와 상사의 작은 배려는 보다 삶을 무난히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가끔 독자들이 몸이 힘들 텐데도 불구하고 일도 하고, 글도 쓰며 작가로 활동하는 이유를 묻는다. 그럴 때 나는 과거 병가를 내며 따가운 시선을 견디거나, 화장실에 가면 시간을 재어 몇 분 동안 화장실을 갔었다는 그런 말을 들었던, 내가 마주했던 일들을 부디 어린 환자들이 앞으로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라 말한다. 그렇기에 몸이 버티는 한 글을 쓰고, 병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환자로서 때론 간호사로서 내가 겪는 억울했던 일, 슬펐던 일이 줄어들기를 바라며.


한 가지 소박한 바람이 있다면, 내일 행사장에서 좀 더 잘 견디고 화장실은 덜 갔으면 좋겠다. 많은 이들이 찾아와 주셨으면 한다. 오늘도 모두 평안한 날, 무탈한 날 보내시길....



*사진 출처 : < 애쓰던 곳에서, 있는 그대로 > 표지

*reference : 염증성장질환의 모든 것. 대한장연구학회, 2022

작가의 이전글 나 먹여 살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