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덴버 소재 박물관
몰리 브라운? 마가렛 브라운!
타이타닉의 여주인공? 19세기 금광으로 부자가 되어 여성 참정권에 앞장선 시대를 앞선 그녀.
*빅토리안 사회의 문화:
19세기 후반은 빅토리안 사회의 문화라고 한다. 그래서 몰리 브라운 식구 역시 이같은 식탁에 모여 코르셋을 입고 2-3시간에 걸친 10코스가 넘는 식사를 매일 한다. 가이드 분이 실제로 코르셋을 보여주기도 하며, 당시 여성들의 기준이 되는 허리 인치가 18인치라며 이를 실제로 보여 주기도 한다. 와우, 저런 코르셋을 입고 음식을 먹었다니...... 또한 당시에 사람들은 2-3주에 한 번 목욕을 했으며 몸에서 나는 냄새가 식사에 상당히 방해가 되었을 것이다. 이같은 불쾌함을 없애기 위해, 몰리 브라운 여사의 집 다이닝 룸에는 화로가 있고 그 화로 위에 향신료 가루가 담긴 작은 컵을 가까이 두었다. 일종의 아로마 테라피. 또한 이 다이닝 룸의 천장은 특이하게도 녹색에 거미줄 이미지로 그려져 있는데, 이는 몰리 브라운 여사의 작품이 아니라 이 집의 전주인 여사의 작품이라고 한다. 그녀는 자연, 식물들을 너무도 사랑하였지만 집 주변에 식물원을 만들 여유가 없어서 천장에나마 그림으로 표현했고, 몰리 브라운 여사는 이 아이디어가 나쁘지 않아 그대로 두었다고 한다. 따라서 당시 이 집에 초대받은 사람들이 나중에 자기들끼리 이야기 하면서 '어머, 나도 그 천장에 거미줄 그려져 있는 몰리 브라운 여사 집에 초대 받아 식사를 했다우' 하면서 커뮤니티에서 유명해 지는 수단이 되기도 했단다. 참 머리가 명석하신것 같다. 몰리 브라운 여사가 벼락부자가 되어 이 집을 산 시기는 그녀가 23세 때이다.
*마가렛이 가장 좋아한 장소: 2층
몰리 브라운 박물관에 가서 가이드 설명을 들으면 가이드 분이 굳이 '몰리 브라운'이라고 하지 않고, '마가렛 브라운'이라고만 말한다. 실제로 마가렛 브라운은 살아생전 한 번도 몰리 브라운이라고 불린 적이 없다. 다만 그녀가 할리우드와 브로드웨이의 문화 상품의 아이콘이 되었을 때 발음하기 좋게 몰리 브라운으로 통했다고 한다. 1층의 화려함은 대부분이 이 집에 오는 사람들, 손님들을 위해 보여주기 위한 것이고 상당히 공식적이고 형식적이기에 '살기 위한' 공간은 이층이었다. 이층은 좀더 캐쥬얼한 분위기이며, 이 집이 서쪽을 향해있기에 저녁의 풍경도 볼 수 있고 삶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다.
*몰리 브라운은 이 집에서 얼마나 살았나요? 1894년부터 1932년까지.
*몰리 브라운의 업적은 무엇입니까? 몰리 브라운은 단지 타이타닉 호의 생존자로 이름을 떨친 것이 아니라, 당시 19세기 후반 콜로라도에서 여성의 참정권 운동에 상당히 압장섰다. 정치인이 되기 위해 여러번 선거에 나오기도 했고 이긴 적은 없다. 또한 당시 콜로라도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법정 시스템이 없었다. 벤 린지라는 판사가 있었는데, 그가 범죄관련하여 8세, 9세 되는 아동들을 입건해야 했는데, 이들이 다른 성인들과 함께 감옥 생활을 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몰리 브라운과 함께 콜로라도에서 최초로 청소년 법정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현재 콜로라도 덴버에 있는 동물 입양 단체를 설립했다.
*마가렛 브라운의 죽음: 마가렛 브라운과 제이제이는 결혼 후반부에는 서로 떨어져 살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제이제이는 계속 탄광 산업에 발을 들여 여기 저기 이동이 많았다. 남편 제이제이는 1922년에 사망한다. 마가렛 브라운의 아들은 세계 1차 전쟁에 참전한다. 마가렛은 세계 1차 전쟁이 발발했을 때, 적십자에 가입하여 프랑스로 가서 일을 하기도 한다. 프랑스 정부가 그녀에게 1932년에 시민에게 주는 최고의 상을 주기도 한다. 그리고 노후는 뉴욕에서 보내는데 1932년 어느날 두통을 호소하고 잠을 자는 중 사망했다고 한다.
아래 사진은 이 집의 2층에 있는 마가렛 브라운의 방이다. 빅토리안 사회는 특이하게도 남편과 아내가 각 방을 쓰는 것이 문화였다고 한다. 아내의 방은 이렇게 아일랜드의 색깔인 녹색으로 꾸며져 있다.
*이 집은 1932년 미국의 Depression이 왔을 때, 5000불에 팔리고, 그 후 덴버 역사 협회에서 다시 사들여 현재의 박물관이 되었다. 학생 할인을 받으면 10불에 관람할 수 있으며, 개인 관람은 불가능하다. 가이드 관람만 허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