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랑의인사 Jun 24. 2024

어느 날 문득

아들 둘 엄마의 현실 자각 타임

아들 둘을 키우면서 딸이 없어서 서운한 적도 없었고,

외로운 적도 없었다.

주변에서는 날 걱정한답시고

"어머, 딸이 없네. 어떡해.. 엄마한테는 딸이 있어야 하는데... 엄마 외롭겠다."

오지랖치고는 너무나 무례한 말이 아닌가.

이런 말들은 잊을만하면 내 가슴에 비수로 날아와 깊게 꽂혔다.


'내가 딸이 없어서 외롭기를 바라는 거야 뭐야?'

'자기들이 애 봐줄 거야? 아니면 돈을 보태줄 거야?'

마치 자신들은 나를 걱정하는 듯 말하지만 그건 친절을 가장한 무례한 말들이란 걸 왜 모를까.

난 그런 얘기를 들을 때마다 펀치를 날리고 싶을 만큼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그럴 때마다 남편은 날 토닥이며 말해주었다.

"키우기 나름이야. 괜찮아. 그리고 당신에게는 내가 있잖아."

참 말 한마디가 상대에게 어떤 힘을 전해주는지 알 수 있다.


남자아이들을 키우면서 나는 헉헉거리기 일쑤다.

밤이 되면 바닥과 한 몸이 되고, 아이들에게 참 많이 짜증을 낸다.

정말 감사한 건 두 녀석은 엄마가 화를 내도 언제

그랬냐는 듯  엄마에게 다가와 수다를 떤.

체력적으로 아들들을 키우기엔 참 부족함이 많은 엄마지만 쿨한 성격의 아들들이라 어쩌면

엄마의 부족함도 어루만져주는 건 아닐까.

그리고 엄마가 우리 집에서는 여왕이라고 늘 얘기하며 인정해 주는 아빠 덕분에

아이들 역시 엄마를 늘 사랑스럽게 대해준다.

그렇기에 아들 둘만 있다고 해서 외롭지는 않았고, 딸과의 데이트도 딱히 부럽지 않았다.


그런데 세상에!

내가 어느 날 문득, 그것도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내가 딸이 없는  아들 둘 엄마라는 걸 새삼 느끼게 된 것이다.

남편과 활짝 핀 데이지꽃을 구경하러 드라이브를 떠나는 중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딸과 엄마가 사이좋게 서로 팔짱을 끼며 내려가는 게 보였다.

'아.. 난 저런 모습은 느껴보지 못하겠다. 난 절대 경험하지 못할 모녀간의 데이트구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 날 발견하는 그때가 정말 놀라웠다.

'어머나!'

나도 나이가 들고 있는 걸까?

아니면 괜찮다 애써 말하지만 나의 내면 깊은 어느 한 곳엔

로망이 있었던 걸까?


내가 그런 생각을 했던 사실에 화들짝 놀라며 남편에게 고백 아닌 고백을 했다.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없는데 왜 갑자기 그런 모습을 보고 생각이 들었을까?"

이건 입 밖으로 나온 나의 찐 고백이었으리.

그리고 그 생각은 나에게 적잖이 충격으로 다가왔는지

이 글을 적고 있는 지금도 잊히지 않는다.


나도 내 마음을 모르겠다.

나이가 점점 들수록 그런 생각이 더 많이 그리고 더 자주 들 수도 있겠지만 어찌하리.

아들 둘을 키우면 다들 불쌍한 눈빛으로 날 쳐다보는데 그런 불쌍한 눈빛 사양하겠어요.

물론 아들들이 딸만큼 세심하길 기대하지 않는다.

아들 둘이 나에게 든든하게 있고 또 그 아이들이

커가는 모습에 그저 신기하고 아쉬움이 가득한 요즘 이거 늘.


세상의 모든 아들맘들과 내적 친밀감을 잔뜩 쌓으면서

나에게 주어진 우리 아들들의 건강과 행복을 빌어야지.

(아들들 엄마들!! 우리 힘내요!!)









 

작가의 이전글 요리를 그냥 하는 여자와 요리를 잘하는 남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