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창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글 Jul 10. 2024

작은 시작. 꾸준함으로 만드는 큰 변화

어떤 일이든 시작은 작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커진다

"어떤 일이든 시작은 작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커진다."


국민 MC 유재석의 말이다. 무명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현재는 대한민국 최고의 방송인이다. 화려한 성공 뒤에는 자신의 길을 걸어온 스토리가 있다.


우리는 왜 스토리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단순 정보는 금방 잊힌다. 하지만 하나의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면 오라 기억하게 된다. 유재석이 대단하다고 평가받는 건. 노력을 통해 지금의 자리에 섰기 때문이다.


시작에 앞서 거창한 목표를 세우면 좌절하기 쉽다. 위대한 성과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작은 실천을 쌓아가는 끈기와 인내에서 비롯된다.


‘작지만 꾸준한' 노력의 힘을 믿을 때이다. 지금 당장 무얼 할 수 있을지. 작은 실천의 첫걸음을 떠올려보자. 조급하지 말자. 성장은 계단식이다.


- 매일 반복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들어 습관화하기


1. 위대한 걸음은 작은 발걸음에서 시작된다


누군가는 거창하고 완벽한 계획을 세운다. 누가 봐도 박수칠만큼 큰 그림을 그리면서 마치 성공의 순간의 기분을 맛본다. 여행도 좋지만 여행 계획 세우기가 재미있는 것처럼 말이 더. 하지만 실천에 옮기기까지 이 고양감은 오래가지 못한다. 현실의 난관에 의욕은 금세 사그라들고 만다.


대부분의 꿈이 무너지는 이유다. 거대한 목표에 압도당해 정작 눈앞의 과제는 놓치기 때문이다. 작고 사소해 보이는 발걸음들이 모여 큰 걸음이 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국민 MC를 꿈꾼 건 아니었다. 무명 시절. 다양한 노력과 메뚜기 탈까지 쓰면서 실력과 인지도를 쌓았다. 지금은 누가 봐도 인정하고 롤모델로 삼는 사람이다.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해야 한다. 먼 미래의 목표에 한눈팔지 말고, 현재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2.  지치지 않는 마음이 꾸준함


아무리 작은 실천이라도 오랜 시간 꾸준히 지속하기란 쉽지 않다. 처음에는 불타는 의지로 돌진하지만 어느 순간 동력을 잃고 흐지부지되기 십상이다. 꾸준함의 힘은 이렇게 맥이 풀리는 순간을 견디는 데서 나온다.


유재석은 말한다. "저는 운이 좋은 사람이 아닙니다. 그저 꾸준히, 즐기면서 노력했을 뿐입니다."


그에게 성공의 비결을 물으면 늘 '꾸준함'을 강조한다. 화려한 무대 뒤에는 쉼 없는 노력과 자기 관리가 있었기에 지금의 유재석이 있다는 뜻이다.


가끔 거창한 '각오'로 무장하곤 한다. 큰 스윙을 휘둘러 홈런을 노리는 것처럼 말이다. 이는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기 쉽다. 진짜 힘은 결심이 아닌 그 이후의 꾸준함에서 나온다. 작은 안타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도 힘이 있다.


물론 꾸준함의 힘을 유지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지칠 때면 목표를 생각하며 작은 성취를 통해 힘을 내야 한다. 흔들리는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꾸준함은 말처럼 화려하지 않다. 드라마틱한 성취의 순간을 선사하지도 않는다. 어느 순간 돌아보면 성장의 발자취가 눈에 들어올 것이다. 작지만 위대한 걸음을 멈추지 말자.


1만 시간의 법칙이 말해주는 꾸준함의 힘


'1만 시간의 법칙'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 1만 시간 이상 훈련해야 한다는 법칙이다. 이는 심리학자 앤더스 에릭슨의 연구에서 유래했는데, 그는 의도적 수련을 꾸준히 반복할 때 비로소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만 시간은 결코 짧지 않다. 하루 3시간씩 매일 훈련한다 해도 10년 가까이 걸리는 셈이다. 그만큼 꾸준함의 힘을 보여주는 법칙이라 할 수 있다. 화려한 성공 뒤에는 묵묵히 땀 흘려온 노력의 시간이 있음을 일깨워준다.

물론 모두가 1만 시간을 채워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중요한 건 꾸준한 노력 그 자체다. 재능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기를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작은 실천을 습관처럼 이어갈 때, 우리는 그 어떤 걸림돌도 뛰어넘는 힘을 얻게 된다.


3. 작은 변화에 주목하라.


자신의 성장을 과소평가할 수 있다. 별다른 변화를 느끼지 못하니 제자리걸음만 하는 것이 답답하다. 우리의 발전은 눈에 띄는 '사건'의 형태로 찾아오지 않는다.


유재석의 말처럼 위대한 성취는 '작지만 꾸준한' 노력에서 나온다. 그 힘은 어느 날 갑자기 폭발하는 게 아니다. 매일의 작은 변화가 분명하게 우리를 성장시킨다. 티끌 모아 태산이이다. 그


꾸준함 자체가 위대한 성과다. 매일 작은 목표를 이뤄내고. 내적 성장을 이루는 일. 가장 값진 변화의 증거다. 거창해 보이지 않아도, 남의 눈에 띄지 않아도 괜찮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내는 충실함이다.


조급해하거나 의기소침할 필요 없다. 지금의 모습에 실망할 것 없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오늘의 작은 발걸음이, 내일의 나를 반드시 성장시킬 것이다. 작은 실천을 얕봐서는 안 된다. 그 손에 잡히지 않는 힘이 우리를 전진케 하는 원동력임을 잊지 말자.


과거와 현재의 나를 비교해 보자. 별다른 변화가 없는 것 같아도, 그 속엔 소중한 성장의 흔적들이 있다.


유재석의 말처럼, 작은 시작은 꾸준한 노력으로 커진다. 원대한 목표에 주눅 들기보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에 옮기는 게 중요하다. 그 작은 발걸음들이 모여 이루는 위대한 여정을 믿어야 한다.


꾸준함에 지치지 말자. 그 힘겨운 순간을 버텨내는 끈기야말로 성장의 비결이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그 자리를 지켜내는 마음이다.


포기하고픈 순간, 지금의 작은 실천이 얼마나 소중한지 되새겨보자. 눈에 띄지 않아도 분명 우리는 성장하고 있다.  오늘도 꾸준히 내 꿈을 향해 한 걸음 내디딜 때 우리는 어제와 다른 내일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겁쟁이는 사랑을 드러낼 능력이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