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단아 Aug 13. 2024

만 41세에 도착하다.

분명한 축복

며칠 전 생일이 지났다.

이제 빼도 박도 못하는 40대이다.

40대, 불혹, 40대 여자, 40대 아줌마.

나이 40과 함께하는 단어의 어감들이 그다지 좋지만은 않다.^^


하지만 사회에서 어떻게 부르든지, 어감이 어떻든,

나는 내 나이가 참 좋다.

만 41세. 

내 나이.


41살에 도착해서 행복하다.


7년 전 유방암 진단을 받았을 때,

그 차가울 데로 차갑고 날카로운 사실이 나를 찔러 한없이 작게 만들었을 때,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40대를 맞이할 수 있을까.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딸아이 초등학생이 되는 건 볼 수 있을까.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평범하게... 그렇게 살아갈 수 있을까.

생각했었다.


다른 어떤 바람도 모두 없어지던 그날 이후,

나는 나이 드는 내 모습을 상상하며 

그 모습을 간절히 만나길 바라고 또 바랐다.


5년이 지나면 완치라는 데, 

그날이 올까, 그날까지 내가 살아 있을까.

생각했던 것이다.


마음이 쪼그라들 대로 쪼그라져서

내게는 어떤 축복도 없다고 생각했지만,

내 앞에 있는 착한 남편과 나의 딸.

그 둘과 함께 나이 들고 싶다는 바람은 오히려 더 강렬해졌다.


그 당시엔 거리를 스쳐 지나가는 많은 사람들 중에서

60대, 70대, 80대..

그 이상의 어르신들만 눈에 들어왔다.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잘 지켜내 

그 나이까지 가 보신 분들이 참 부러웠다.


짧다 하면 짧고

길다 하면 길 수 있는 인생.


나는 엄마로서, 아내로서 살아야 할 이유가 분명했고

그만큼 내 삶에 대한 열망이 더욱 차올랐다.


그렇게 나는 내 삶을 뜨겁게 살아가고 있다.


친구들은 말한다.

아.. 이제 끝이야.

40 넘으면 노안 온데.

40 넘으니 여기저기 아파.

이제 늙었어.


고불고불 인생의 여정,

일이 내 뜻대로 잘 되지 않을 때도 많고 내게 실망하여 나조차 내가 싫어질 때도 있지만,

그 모든 걸 잘 끌어안고 소중한 내 인생을 잘 끌고 나간다는 것.

여러 나이를 거쳐 살아본다는 것.

그것은 참 좋은 일이다.


고 이어령 선생님은 

'죽음 앞에서 삶이 더 농밀해진다'고 말씀하셨다.


앞으로 어디까지 가볼지는 알 수 없지만,

지금까지 참 감사한 삶을 살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름살과 노안,

흰머리를 진심으로 반기며

나는 기쁘게 나이 들어갈 것이다.


그리고 41세에 도착한 나에게 말해줄 것이다.


"잘하고 있어."


나이 듦은 분명한 축복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