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아저씨 Mar 17. 2023

봄날의 전기차를 좋아하나요?

전기차 충전카드 정보

요즘 많은 분들이 전기차에 관심이 많아지고, 실제로 주변에서도 예전보다 많이 전기차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감성적인 일상의 느낌은 아니지만 또 관심 있어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정보전달차원에서 전기차 충전카드의 정보 몇 가지를 써기로 한다.

나의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몇 년 전 아이오닉 1부터 시작되어서, 볼트, EV6, 수소차 넥쏘까지 계약 후 보조금 지원 등의 문제로 출고에 이르지 못했다가 결국 최근에 아이오닉 6의 오너가 되었다.

전기자동차는 시기상조라는 분들과 화재 시 위험에 대하여 우려하시는 분이 많으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저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느꼈던 것을 써 봅니다.


전기차 출고가 다가오면 준비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충전카드이다.

최소 일주일 전에는 알아보고 준비를 해야 출고에 맞추어 충전카드가 도착할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전기차 충전회사가 존재하고, 회사별로 급속, 완속, 요금제 등이 다양하다.

모두 다 신청할 필요는 없어 보이고, 그중에서 나에게 맞는 것을 우선적으로 신청하는 것이 환경에도 좋을 것이다. 왜냐면 우리는 환경을 생각하는 전기차 오너이니까! 나에게 맞는 충전카드란 과연 무엇일까?

첫째, 충전이 편리한 카드이다. 집이 아파트라면 우리 아파트에 있는 충전회사의 충전카드를 최우선으로 하고, 회사에 있는 충전사 카드를 신청하는 것이 좋겠다. 둘 다 없으면 내가 움직이는 동선에 가까이에 있는 충전사의 충전카드를 신청해 보자.  우선 필수적인 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부터 시작해 봅시다.


1. 환경부 전기차 충전카드

      [환경부 전기차충전 회원카드 신청]


회원가입하고 신청자 정보 및 차량정보를 넣으면 회원카드가

며칠 후 신청한 주소로 배달된다. 신용카드가 아니고, 단순한 결제와 연동되는 회원카드이며, 결제 정보는 아래에 있는 결제카드등록 메뉴에서 본인의 신용카드정보를 등록하면 연동이 되는 구조이다.

[환경부 전기차충전 회원 결제카드 등록]




2. 기타 전기차 충전카드 정보


 [완속충전 사업자 현황]


우리나라에는 위와 같이 많은 전기차 충전 업체가 있으며 설치된 장소 및 가격도 다양하다.

본인이 살고 있고, 주로 다니는 곳에 있는 업체에 가입하면 환경부 충전카드처럼 회원카드가 배송되고,

결제 정보를 입력하면 충전카드를 활용한 충전이 가능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회사에는 휴맥스, 집에는 LG유플러스가 설치되어 있어 둘 다 발급받아서 잘 활용하고 있다.

신청방법은 스마트한 시대인 만큼 스마폰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및 카드신청을 하면 되게 되어 있다.

(SK일렉링크, G차저, 휴맥스차저, Helo플러그인, 충전국밥, 모두의 충전 등)




3. 전기차 충전할인 신용카드 정보

3-1. 신한 EV 카드

전기차 충전요금을 30%~50% 결제일 할인해 주는 카드.

급속 및 완속 충전 요금이며 환경부,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 한국전력, 포스코 ICT가 해당.

3-2. 삼성 id EV 카드

전기차 충전요금 50%, 70% 결제인 할인을 해주는 카드.

환경부, 파워큐브, 한국전력, 테슬라 등 다양한 할인대상이 특징.

3-3. 그린카드

그린카드에도 종류가 많다. (KB국민카드, BC카드 등)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신청하면 될 것 같다.

나는 연회비가 없는 경남은행 BC 그린카드를 신청했다. 왜냐고?

회사에 있는 휴맥스차지에서 2023년 1년 동안은 50% 할인을 한다고 해서 발급받아서 잘 쓰고 있다.


[그린카드 누리집 안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과 신청 후 출고를 기다리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8. 제 인생을 책임지시던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