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은과새로움 Apr 28. 2024

소중한 것을 지키고, 유능감 얻기

긍정적인 자기 대화는 불안이 높은 상황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시험이 있을 때, 중요한 미팅을 하게 될 때,  계약을 따내야 할 때 등과 같은 상황에서 자기 대화는 자신감을 높이고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정서적 반응을 조절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현실성에 대한 우려는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어렵게 만드는 주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말은 현실적이지 않아’ 또는 '나는 이런 말을 할 수 없어’와 같은 생각은 자신에 대한 의심과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거의 실패 경험은 이러한 의심을 더욱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긍정적인 자기 대화는 자신감을 높이고 불안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떠올리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내적 동기를 강화하고 자기 결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는 이 일을 할 수 있어’라는 일반적인 긍정적인 문구보다는 '나는 가족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이 일을 할 수 있어’와 같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구가 더욱 강력한 동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적인 보상에 지나치게 집중하게 될 때가 문제가 됩니다. 수험생의 경우 ‘나는 꼭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 또는 '나는 00 대학에 가야만 성공할 수 있다’와 같은 생각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단기적인 목표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불안감과 압박감을 증가시켜 장기적인 목표 달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중요한 가치와 일치한다는 인식도 함께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개인의 믿음체계를 강화하고, 자기 결정성을 높여주며, 불안한 상황에서도 맞서는 힘을 키워갈 수 있게 합니다. 자기 결정성 이론과 인지 평가 이론은 개인의 동기 부여에 대한 중요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 이론들은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보상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설명하며, 이는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내면화하고, 그 행동이 자신의 가치와 일치할 때 강력한 내재적 동기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에서  꼭 기여하고 싶다’ 또는 '나는 내가 열정적인 학문을 배워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와 같은 생각은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고, 자신의 행동을 더욱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과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싸우기보다는 자신의  중요한 가치를 위해 싸우는 것이 우리가 직면하는 도전과 불안에 맞서는 데 있어 강력한 기반이 됩니다.

이전 11화 혼자라고 느낄 때, 자신감이 생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