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은과새로움 Apr 14. 2024

나도 너처럼  되고 싶어

포기와 성공의 한 끗 차이

철학자 라캉의 욕망 이론은 우리가 타인의 욕망을 욕망한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을 닮고 싶어 하는 존재, 그들의 성공을 추구하고 싶다는 욕망을 내 안에 간직한 존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가 타인의 성공을 보고 그것을 닮고 싶어 하거나, 타인이 결혼하거나 여자친구가 있는 것을 보고 그것을 갖고 싶어 하는 등의 상황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이러한 믿음 속에는 기대와 희망을 담고 있는데  이는 자아의 허구적 믿음과 상상적 믿음이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믿음의 근원지는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이기에 나를 이해하고 이끄는 힘이 될 수도 있고, 때로는 갈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되고 싶은 모습과 자기애와의 갈등을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생각한 나는 될 수 없을 것 같다”, “나는 현재 너무 많은 일을 하니까 여행을 갈 수 없다”, “나는 지금 쉬면 안 된다” 등의 극단적인 자기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형태의 극단적인 자기의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관련된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연습을 통해 재 평가를 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지금 쉬면 안 된다"라는 생각을 "내가 지금 쉬면 안 되는 이유는 없어"로 바꾸어서 그 해답을 적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을 재평가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더욱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 03화 나는 어떤 면에서 아름답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