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자들의 바람
책임자들이 동료들에게 구체적으로 기대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전문성에 대한 기대는 더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동료들이 자신이 배운 기술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전문성은 또한 정치적으로 요구되는 변화를 포함하여 새로운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더 발전하려는 의지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문성은 새로운 개념에 참여하려는 의지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다른 전문적인 접근방식을 필요로 합니다.
전문성을 기대하는 내용은 흔히 <채용공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전문능력과 자격 그리고 일한 경험
사회, 교육분야에서 이수한 연구 또는 이에 상응하는 전문자격
추가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지, 건전한 지식
빈곤 상황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생활환경에 대한 역량
도움이 필요한 사람뿐만 아니라 활동 과정에 있어 자원통합, 표준 서비스 제공
일반적인 전문적 역량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개발과 사회 참여를 적극적으로 촉진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사회복지조직에서는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회복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제공자 또는 지역 공동체도 이 활동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공적 자금에 대한 부족으로 인해 새롭고 다양한 프로젝트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직무기술서에는 다음과 같은 기대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유연성
개인적 책임
의사결정 및 협력기술
독립적이고 자신의 책임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
구조화된 작업방식
사회복지조직의 연례 보고서는 종종 사업의 개수, 횟수, 참여인원 등 통계적인 데이터를 통해 동료들이 성취한 것을 더 많이 인정해 주기를 바라는 책임자들의 호소이기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업의 수 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당사자들과의 만남과 대화의 효과입니다.
기관을 방문한 사람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통에서 벗어나 삶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었는지?
중독 상담에 참석한 후 누가 더 잘 대처했는가, 아니면 더 긴 과정을 거친 후에 중독에서 벗어났는가?
기관을 접한 후 주관적으로나 객관적으로 더 나은 사람은 누구였는가?
많은 경우 사회복지 분야에서 효과를 측정하기 어렵겠지만, 이러한 점을 점점 더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저는 직원들이 어떤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우리와 접촉한 후 실제로 기분이 좋아졌는지 계속 자문해 주기를 바랍니다. 물론 책임자라도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이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사업/프로그램에 의해 지원되는 전략적 목표는 무엇입니까?
사업/프로그램에서 다루는 관리 목표는 무엇입니까?
어떤 핵심 인물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습니까?
방문객을 친근한 태도로 맞이합니까?
성가신 귀찮은 존재입니까?
일반적으로 우리는 식당이나 상점에서 불쾌하거나 긴장을 경험할 때, 해당 상점을 더 이상 이용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기관에 만연한 분위기는 보통 들어가자마다 매우 빠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사회적 행동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기술적인 것 : 의사소통 기법은 사회 교육학적 훈련의 일부입니다.
개인 성격적인 것: 사람의 내적 태도와 기본 태도에 관한 것입니다.
사회적 행동에도 기대치가 있습니다. 사회복지조직은 우리가 하는 일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방법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서로 간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특별한 상호작용이 바로 사회복지조직 구성원들의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많은 경우 사회복지조직에서 효과를 측정하기 어렵더라도 반드시 그래야 합니다. 사회복지조직의 정체성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모든 계층의 사람들을 공정하고 명확하게 대하고
서로의 강점과 약점을 존중하고
사람들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장려하며
갈등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공정하게 다루고
자신의 기술을 가지고 업무 과정에 참여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대우하며
사람들이 시민적인 용기를 사회에 보이도록 격려합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든 상관없이 사회복지기관에 오는 사람들은 모든 직원들에게 존중을 기대합니다. 존중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례함은 사회복지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파괴하며,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조직에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존중과 공정을 보장하는 명확한 지침을 설정하는 것은 책임자의 끊임없는 임무입니다. 이러한 존중하는 태도가 서로 간에 잘 어울린다면, 사회복지 분야는 매력적인 조직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존중을 기대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도움을 받는 이들의 필요는 사회복지조직의 동료와 책임자들의 기준이자 방향입니다. 동료들과 책임자들은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많이 그들의 개인적 존엄성의 비밀을 봅니다. 동료와 책임자들은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그들의 발전과 사회 참여를 촉진해야 합니다. 가능한 모든 곳에서 사람들이 스스로를 도울 수 있도록, 즉 점점 더 자신의 삶을 자신의 손에 맡길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