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인계
하위 산출물은 개발사의 개발 방법론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나 큰 틀에서(분석, 설계, 개발, 시험 단계) 발생되는 산출물은 비슷한 형태로 표출됩니다.
•분석 단계 : 고객 요구사항 정의서, 요구사항 추적 표
•설계단계 : 클래스 설계서, 화면 설계서, 아키텍처 설계서, 인터페이스 설계서, 컴포넌트 설계서, 데이터베이스 설계서, 컨버전 설계서, 테스트 설계서
•개발단계 : 프로그램 코드, 단위 시험 결과서, 데이터베이스 스크립트
•시험단계 : 통합 시험 결과서, 시스템 시험 결과서, 시스템 설치 결과서, 사용자 지침서, 운영자 지침서, 인수시험 시나리오, 인수시험 결과서
•초기 사업부터 고객과 함께 유지관리에서 함께 진행 시
◦장점 : 인수인계 기간의 단축, 설계 단계에서 잘못된 프로세스(고객이 알 수 없는 문제)에 대한 빠른 발견 & 처리
◦단점 : 유지관리 인력 유출로 유지관리팀 업무 가중
•사업 종료 후 인수인계 시
◦장점 : 유지관리 업무에 집중 가능
◦단점 : 인수인계 시 누락되는 상황 발생, 장기간의 인수인계 기간 소요(최대 1달)
◦조직을 구성할 때 개발인력, 고객추진팀(운영인력 포함), 고객현업팀으로 구성
◦프로젝트 산출물을 인수인계 (산출물 인수인계가 일종의 교육으로 추진)
◦인수인계 기간, 범위 등은 인수자가 이해하고 독자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둠
◦시스템의 크기 또는 인수 인력, 개발 환경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2주 또는 1개월 정도의 일정으로 추진
+인수인계 내용이라고 하면 상기에 언급한 산출물, 개발된 시스템, 개발기술 등
◦인수인계를 구체적으로 하기 위하여 인수인계 계획서를 작성
◦정상적인 운영상태를 확인하고 종료단계를 수행
•1단계 : 고객 요구사항 정의서를 분석 - 3일 이상 소요
•2단계 : 사용자, 운영자 지침서를 참고로 결과물에 대한 테스트 진행 - 5일 이상 소요
◦테스트 진행 시 하자보수 항목 정의 & 요청
•3단계 : 사업자로부터 인수인계 진행(주요 프로세스 및 변경 사항 기준) - 10일 이상 소요
◦유지관리팀에서 초기 소스에 대한 분석 후 질의 사항을 정리
◦소스 파악 중 리팩터링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 정리 & 요청
(요청이 반려될 경우 유지관리팀에서 처리)
•4단계 : 인수인계 종료 보고서 제출◦1단계부터 3단계까지 진행 내역에 대한 보고서
•5단계 : 운영 단계로 하자 보수 관리 및 개선 업무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