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dante Jul 17. 2019

명상일기

리프레시마인드 3주차 

지난시간 복습


마음의 특징

 - 마음이란 시공간의 제약이 없다. 생각하는데로 간다. 과거로도 가고 미래로도 간다. 집에 와서도 직장일을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과거에 했던 큰 실수를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명상의 종류

 - 평온(calm)을 추구하는 집중명상

 - 지혜(Insight)를 추구하는 통찰명상이 있다. 위빠사나 라고도 한다.


우리는 아직 잘 못하니까 난이도가 쉬운 집중명상부터 공부한다. 

관계구성이론

 - 생각은 연결되는 경향이 있다. 기억의 습작을 들으면, 옛 첫사랑이 생각난다. 


이번시간

 - ---> 0 ----> + 

마이너스의 상태 : 정신적으로 방전된 상태.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 지친 상태

0 의 상태 : 피곤하지 않음. 소진하는 느낌이 없음. 기분이 좋은 상태는 아님. 

이번시간에는 어떻게 하면 마이너스에서 제로로 회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함 


여러분은 저녁시간에 무엇을 하나요? 

저녁시간은 하루의 각종 생각들이 쌓이고 쌓여서 지치고 취약한 시간입니다. 우리들이 주로 하는 실수들도 주로 10시에서 2시 사이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들이 마음이 약해져있습니다. SNS도 어지간하면 이 시간엔 하지 마세요. 


우리들은 보통 아침에 눈떠서 각종 생각(진로고민, 무기력, 불안 등 ) 들에 파묻혀서 삽니다. 저녁까지 이 생각이 쌓여있으면 심리적으로 아주 지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생각들을 덜어낼 필요가 있고 그런 활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회복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장면(장소)를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하루종일 집에 있었다면, 잠시 밖에 나가는 것도 그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산책을 하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요. 가능하면, 집중을 해야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하게는 채소다듬기나 박스접기도 좋습니다. 밤깎기도 좋은데요. 밤을 깎는게 은근히 난이도가 있어서 밤을 깎다보면 밤 생각밖에 하지 않습니다. 마치 우리가 호흡명상에서 호흡에만 집중하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청소하기도 좋고요. 


읽고 싶은 책을 읽거나 영화를 봐도 좋습니다. 다만 너무 자극적인 것( 술먹기나 컴퓨터 게임)은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저번에 명상센터에 왔던 수강생은 지독한 게임중독이었는데요. 이런 중독을 해결할때 중요한 것은 게임을 안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 외에 다른 것을 할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게임을 줄이기 이전에 어떤 생산적인 다른 것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평소에 생각하던 것에서 벗어나서 어떤 생산적인 일에 집중하는 시간은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도인님의 경우 연애하면서 많이 남친에게 차였다고 하는데, 그것도 항상 1년정도 되면 차였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남자들이 다 이상한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나중에 통찰명상을 통해 돌아보니 문제가 자신에게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따고 합니다. 1년정도 남친이랑 있다보면 결국 자신의 얘기들을 다 꺼내게 되는데, 월요일은 부장님 뒷담화를 하게 되고, 화요일은 과장님 뒷담화를 하게 되고.. 이렇게 몇개월간 자신의 얘기를 다 하고 나면, 다시 윤회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했던 얘기를 또 하는거죠. 그런데, 그렇게 했던 얘기들이 하나같이 부정적인 얘기들 뿐이었으니 같이 들어주는 남친들도 분명히 힘들었을 듯 합니다. 


생활속에서 회복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퇴근전에 서점에 들려서 책을 조금 보는 것도 방법이고, 공원에서 산책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한정거장 먼저 내려서 잠깐 걸어도 되고요. 


실전 명상

명상에서 딴 생각이 자꾸 나는 이유는 명상이 지루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명상을 재미있게 만드는 나만의 행위들도 꽤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집중이 잘 안될떄마다 어떤 포즈를 취하는거죠. 졸릴때는 특히 물리적으로 몸을 움직여야 잠을 깨기가 좋습니다. 콧바람을 강하게 한다던가. 좀 더 액티브하게 딴생각을 하지 않고 호흡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프레시마인드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