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원 Dec 30. 2020

인간의 기억도 선택할 수 있다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 <넥스트 젠>


한 해가 지나갈수록 주변은 자동화되고 로봇의 시대가 성큼 가까이 다가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마트폰으로 집과 가전을 제어하며 자율 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다니며 무인 드론이 날아다니는 현재는, 마치 어릴 적 공상영화에서 보던 미래를 경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여기 모든 것이 로봇으로 대체된 세계의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정말 편할 것만 같은 로봇과 함께 사는 세계.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세계죠? 그러나 주인공인 사춘기 소녀 메이는 이 세계를 끔찍히도 싫어합니다.



Next Gen (2018)
감독/각본 : Kevin R. Adams, Joe Ksander
출연: John Krasinski, Charlyne Yi, Jason Sudeikis
장르: 애니메이션, 액션, 모험, 가족, 코미디

더 보기: Next Gen (2018) - IMDb



이 곳은 대부분의 것들이 로봇으로 대체되어 인간들과 살아가는 근미래 세계.

<Next Gen> ⒸNetflix


주인공 ‘메이’는 가정에서 온 아픔을 가진 아이입니다. 어릴 적, 알수없는 이유로 아빠는 떠났고, 로봇 중독의 엄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성장과정에서 엄마의 사랑과 관심을 로봇에게 밀려 비뚤어진 성격을 갖게 된 메이는,로봇을 증오하는 아이로 자랍니다. 로봇을 미워하고 로봇으로 둘러싸인 이 세상을 미워하죠. 학교에서도 따돌림을 당하며, 세상에 대한 불신이 강한 아웃사이더입니다.

엄마: 새로운 <젠 6>가 나오면 구형 로봇들은 다 사라질거야! 정말 멋지지 않니?
메이: 오, 멋지네요 엄마.
<Next Gen> ⒸNetflix


거대기업이자 많은 추종자를 거느린 <IQ로보틱>의 가정용 AI로봇, <젠 6> 출시 행사에 엄마와 참석한 메이. IQ로보틱은 신규 모델 젠 6의 출시 행사에서, 참석한 사람 모두에게 젠 6를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하게 되고 사람들은 열광합니다. 그러나 이 젠6에는 문제가 있었는데.. 최종 안전성 테스트가 되지 않은 미완성 모델이었던 것. IQ로보틱의 로봇 연구 박사는 이를 걱정하지만, 대표 저스틴은 아무 문제 없을 거라고 말합니다.

저스틴 : 여기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새로운 큐봇, <젠 6>를 무료로 드립니다!
관객 : (환호)
<Next Gen>  ⒸNetflix


행사에 관심이 없었던 메이는 엄마의 눈을 피해 행사장을 벗어나려다 보안 요원들에게 쫓기게 됩니다. 그러다 우연히 이 기업의 로봇 연구실에 들어가게 되고, 미발표 프로젝트의 ‘비밀 로봇(Project 77)’을 만나게 되는데요. 깨어나 처음 메이와 조우하게 되는 비밀 로봇. 그 순간, 메이는 보안 로봇에 의해 가방을 떨어트린 채 쫓겨나게 됩니다.

<Next Gen> ⒸNetflix
로봇: 안녕, 이름이 뭐지? 난 이제 널 따라갈거야.
메이: 와, 그거 참 소름끼친다. 같이 놀면서 절친이 되어 세상과 맞서 싸우고, 함께 새로운 걸 찾아 가슴 뭉클한 여행이라도 하게?
로봇: 좋지.



내가 네 친구가 되어줄게, 대신 나와 함께 세상에 복수하자!

<Next Gen> ⒸNetflix

이런 메이를 따라온 비밀 로봇은 알고 보니 엄청난 힘을 숨기고 있던 전투 로봇. 메이는 로봇의 친구가 되어주는 대신, 본인이 미워하는 세상과 사람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도움을 달라고 거래합니다.

비밀 로봇의 공격성을 이용해 함께 길거리의 로봇을 부수고, 본인을 괴롭힌 친구들을 괴롭히며 메이의 복수극은 이어지는데요. 시간이 갈수록 로봇은 메이와의 시간들이 즐겁지만, 뭔가 잘못되어간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Next Gen> ⒸNetflix

한편, 연구실에서 탈출해 메이를 따라오는 과정에 추격전을 벌였던 비밀 로봇은, 메모리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던 사실을 메이에게 알리게 됩니다. 로봇의 시스템 리셋을 막기 위해선 부상당한 한정된 메모리 공간을 계속 확보해 주어야 하는데, 메모리에 메이와의 추억이 담긴 데이터가 쌓일 수록 어떤 걸 지워서 공간을 확보해야할 지 모르겠다는 고민을 말하게 되죠. 결국 메이가 지목한 기억을 로봇은 지웁니다. 이토록 없었던 일처럼 기억을 쉽게 지워버리는 로봇을 보고, 메이는 본인을 버리고 떠나 트라우마를 남긴 아빠를 떠올립니다.

메이: 어떤 메모리를 지울 지 내가 도와줄게, 분명 기억할 필요가 없는 것도 있을 거야.
내가 못생긴 모습으로 화내는 이 기억을 지워!
로봇: 그럴 순 없어, 그 기억은 널 처음 만났던 기억이라 특별한 걸.


<Next Gen> ⒸNetflix

이후 치명적 결함을 가진 채 보급되었던 <IQ로보틱>의 신제품 <젠 6>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위험에 처하게 될 상황이 벌어지게 되고, IQ로보틱과 대표 저스틴의 흑막이 드러나게 됩니다.

과연 이 소녀는 내면의 상처를 이겨내고, 로봇 친구와 함께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요?




메모리를 지우면 아무것도 없어,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Next Gen> ⒸNetflix

인간은 경험한 모든 것이 기억으로 남고, 선택적으로 기억할 수 없습니다. 좋은 기억이든, 나쁜 기억이든 모두 안고 살아가야하죠. 이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다룬 로봇과 인간의 기억체계는 흥미로운 지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인간의 기억과 대치하여 로봇의 기억은 ‘메모리’로 표현되었고, 로봇은 본인의 메모리 속 기억들을 선택하여 관리, 보존합니다. 또한 로봇의 기억은 데이터일 뿐이라, 좋고 나쁨의 기준이 없으므로 주인공 메이와의 모든 기억이 소중하다 말하지만, 인간 소녀 메이는 나쁜 기억(트라우마)에 더욱 몰입해 살아가죠.

우리도 좋은 기억만 가지고 살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인간의 기억체계는 좋은 기억일지라도 언젠가 시간이 지나면 희미해져 가기도 하고, 나쁜 기억은 잊으려 할수록 더욱 선명해지기도 합니다. 로봇처럼 선택해 기억할 수 있는 시대가 올까요? 그럼 어떤 기억을 남기고 삭제하게 될까요?

좋고 나쁨을 떠나, '나의 모든 기억과 경험, 그 자체로 나'라는 메시지로 나를 이루는 경험과 기억들을 재조명해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다양한 <넥스트 젠>세계의 로봇들

 ⒸNetflix

이외에도 <넥스트 젠> 세계에서는 아주 작은 소품까지도 로봇으로 대체되어 있는데요. 1가정 1로봇은 당연하고, 가게의 직원과 학교의 선생님도 로봇, 우체통 로봇, 대문 로봇.. 심지어 컵라면과 칫솔 로봇 등 아주 사소한 제품까지 로봇으로 대체된 이 세계의 로봇들을 구경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주는 애니메이션이였습니다.


로봇과 소녀의 치유의 우정을 담은 애니메이션, <넥스트 젠>은 넷플릭스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넥스트 젠> (2018) 공식 예고편.  출처: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 채널

예고편 보기: 넥스트 젠(2018) - Netflix Korea Youtube Channel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