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묵상노트, 8월 10일
8월 10일(토) 모압의 최후 3
예레미야 48장 36~47절
깨뜨려진 그릇 36그러므로 나의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피리 같이 소리 내며 나의 마음이 길헤레스 사람들을 위하여 피리 같이 소리 내나니 이는 그가 모은 재물이 없어졌음이라 37모든 사람이 대머리가 되었고 모든 사람이 수염을 밀었으며 손에 칼자국이 있고 허리에 굵은 베가 둘렸고 38모압의 모든 지붕과 거리 각처에서 슬피 우는 소리가 들리니 내가 모압을 마음에 들지 않는 그릇 같이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9어찌하여 모압이 파괴되었으며 어찌하여 그들이 애곡하는가 모압이 부끄러워서 등을 돌렸도다 그런즉 모압이 그 사방 모든 사람의 조롱거리와 공포의 대상이 되리로다
자만이 부른 멸망 40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그가 독수리 같이 날아와서 모압 위에 그의 날개를 펴리라 41성읍들이 점령을 당하며 요새가 함락되는 날에 모압 용사의 마음이 산고를 당하는 여인 같을 것이라 42모압이 여호와를 거슬러 자만하였으므로 멸망하고 다시 나라를 이루지 못하리로다
피할 수 없는 심판 43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모압 주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닥치나니 44두려움에서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떨어지겠고 함정에서 나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이는 내가 모압이 벌 받을 해가 임하게 할 것임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5도망하는 자들이 기진하여 헤스본 그늘 아래에 서니 이는 불이 헤스본에서 나며 불길이 시혼 가운데 나서 모압의 살쩍과 떠드는 자들의 정수리를 사름이로다 46모압이여 네게 화가 있도다 그모스의 백성이 망하였도다 네 아들들은 사로잡혀 갔고 네 딸들은 포로가 되었도다
회복의 야망 47그러나 내가 마지막 날에 모압의 포로를 돌려보내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모압의 심판이 여기까지니라
묵상하기
1. 예레미야는 모압에 대한 심판에 대해 계속해서 말한다. 모압이 심판 당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모압은 어떤 심판을 받게 되는가? (40~46절)
2. 예레미야는 모압에 대한 심판을 어떻게 결론짓고 있는가?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47절)
3. 모압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말씀을 마무리 짓는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열방이 하나님에게 돌아오길 원하신다.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회복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기 위해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길잡이
하나님은 계속해서 모압에 대한 탄식을 이어간다(36절). 모압의 모든 번영은 파괴될 것이며, 모압의 모든 사람들은 머리를 깎고 수염을 자르며 손에 상처를 내고 허리에 굵은 베옷을 두를 것이다(37절). 이는 매우 큰 슬픔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행동들이다. 모압의 모든 곳, 모든 지붕, 모든 광장에서 슬퍼하는 소리가 넘치게 될 것이며, 모압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그릇처럼 될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모압을 심판하셨기 때문이다(38절). 결국 모압은 수치를 당하고 조롱거리가 될 것이다(39절).
그동안 모압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던 예레미야는 모압에 대한 심판을 결론 짓는다. 모압이 심판 당할 날이 도래하면 모압의 성읍들과 요새들이 함락되고 모압의 용사들은 패배와 극심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40~41절). 모압이 이렇게 멸망하는 이유는 교만과 오만함 때문이다(42절). 모압은 잠시동안 누렸던 평안에 도취되어 하나님 앞에서 교만해 졌으며 사람들을 조롱했다. 결국 모압에는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닥칠 것이며(두려움과 함정과 올무는 완전한 파멸의 상징이다), 모든 것을 삼키는 불처럼 심판은 모압을 완전히 파괴할 것이다. 그 날이 되면 모압이 그토록 믿고 따르던 그모스(우상)는 결코 그들을 보호해 주지 못할 것이다(43~47절).
그런데 놀랍게도 48절은 모압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로 끝맺는다. 하나님은 모압을 멸망시킨 후 다시 회복시킬 것이다. 파괴 후 회복은 하나님의 백성이었던 이스라엘 민족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경쟁관계에 있던 모압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나님의 심판은 무너짐이 아니라 다시 세우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모압에 대한 심판을 통해 이 세상을 다스리는 분이 참된 신이 누구인지를 선포하고, 하나님의 통치 아래 모든 것을 회복하고 바로 세우길 원하는 것이다. 비록 모압을 심판하지만, 모든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그들이 회개하길 바라는 것이 하나님의 마음이다.
하나님은 모든 민족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고,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가 회복되길 원하신다. 이를 위해 오늘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기도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통치가 회복되고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도구로 사용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