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미덕이 있더라도 - 요한계시록 2장18~29절

매일성경, 7월 5일

by 양승언

7월 5일(토) 많은 미덕이 있더라도

요한계시록 2장 18~29절


두아디라 교회를 향한 칭찬 18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19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책망과 경고 20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21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자기의 음행을 회개하고자 하지 아니하는도다 22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에 던지고 23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약속 24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은 없노라 25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26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27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28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29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묵상하기

1. 예수님은 두아디아 교인들을 칭찬하신다. 예수님이 칭찬하신 내용은 무엇인가? (18~19절)


2. 예수님은 두아디아 교회에 책망하고 경고하신다. 예수님이 주신 경고와 약속은 무엇인가? (20~28절)


3.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는 예수님의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당신의 믿음도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고 말할 수 있는가? 영적 성숙을 위해 당신에게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길잡이

두아디라는 상업과 제조업, 특히 구리세공업과 의류업이 발달한 지역이었다. 사도행전에 등장하는 자주장사 루디아 역시 두아디아 지역 출신으로 보인다. 두아디라 지역은 당시 아폴로 신을 섬기고 있었는데, 아폴로는 제우스의 아들로 알려져 있었다. 두아디아 사람들은 아폴로를 섬기며 아폴로가 부와 번영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었다. 요한은 예수님을 눈이 불꽃 같고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소개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은 예수님이며, 예수님만이 우리 삶의 참된 안녕과 평안을 가져다 줄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수님은 두아디라 교회에 대해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안다고 말씀하신다. 여기서 사업은 행위들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좋다. 기독교의 핵심 가치인 사랑과 믿음과 소망(소망은 인내의 원천이다)이 두아디라 교회에서 풍성히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고 말하는데, 이는 두아디라 교회가 계속해서 영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두아디라 교회에 대해 이세벨을 용납한 것에 대해 책망한다. 이세벨은 이스라엘을 우상을 숭배하게 만든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두아디아 지역은 상업이 발달되어 있었는데 당시 상인조합은 우상숭배와 깊은 관여가 있었고, 두아디아 교인들 역시 이런 유혹에 노출되어 있었다.

하지만 두아디아 교회는 남은 자들이 있었다. 이들은 이세벨의 교훈을 따르지 않고 믿음을 지키고 있었던 사람들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남은 자들의 수고를 칭찬하며 더이상 짐을 지우지 않겠다고 말씀하시며,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다스린다는 말은 목자가 양을 돌볼 때 사용하는 단어이며, 철장은 철로 만든 지팡이로 통치자들이 드는 상징적인 지팡이였다. 새벽별 역시 통치의 상징으로, 만국을 다스리는 유일한 권세는 부활하신 예수님에게 있으며 시험을 이긴 자는 예수님과 함께 다스리게 될 것임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두아디아 교회에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고 칭찬하신다. 당신의 믿음도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고 말할 수 있는가? 영적 성숙을 위해 당신에게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기도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와 성령의 능력으로 날마다 믿음 안에서 성장해 가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마이클 조던은 농구계의 전설적인 인물이다. NBA 역사상 최고의 농구 선수로 알려져 있으며, 90년대 시카고 불스를 6차례나 우승을 이끌며 전세계적인 NBA의 붐을 일으켰다. 그럼 어떻게 조던은 이렇게 유명한 운동선수가 될 수 있었을까? 그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내 인생에서 9,000개의 슛을 놓쳤고, 300번의 경기에서 졌으며, 마지막 순간의 슛을 놓친 적도 26번 있다. 하지만 나는 계속 도전했고, 그래서 성공했다.”

우리는 승리의 순간만을 기억하기 쉽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실패한 순간이다. 비록 좌절하고 넘어져도 꾸준히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면, 언젠가 반드시 열매를 맛보게 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이기는 자들에게 주신 약속-요한계시록 2장8~17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