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8월 2일
8월 2일(토) 새 예루살렘의 영광
요한계시록 21장 9~21절
새 예루살렘 9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10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새 예루살렘의 모습 11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12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3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14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새 예루살렘의 측량 15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 자를 가졌더라 16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17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새 예루살렘의 아름다움 18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19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21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묵상하기
1. 일곱 대접을 가진 천사 중 하나가 나타나 요한에게 어린 양의 신부를 보여주겠다고 말한다. 그가 보여준 신부는 무엇이었는가? (9~10절)
2. 요한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았다. 예루살렘의 모습과 측량, 아름다움은 어떠했는가? (11~21절)
3.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인 교회가 예수님의 신부라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당신은 예수님의 신부임을 믿는가? 예수님의 신부로서 오늘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길잡이
오늘 본문은 새 예루살렘의 영광스럽고 아름다운 모습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일곱 대접을 가진 천사 중 하나가 요한에게 나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보여주겠다고 말한다. 대접에 담긴 재앙과 심판 대신에 이번에는 영광스러운 비전을 보여준 것으로, 천사가 보여준 비전은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었다. 여기서 새 예루살렘은 단순한 도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 하나님의 백성, 곧 교회를 상징하며, 교회는 주님의 신부로서 주님과 영원히 함께할 존재임을 보여준다(9~10절).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영광으로 넘쳐났다. 그 빛은 지극히 귀한 보석 같았고, 그 아름다움은 수정과 맑은 벽옥 같아서 인간의 상상을 초월한 것이었다. 이는 하나님의 임재가 충만하여 그 영광이 온전히 나타나는 곳임을 상징한다. 새 예루살렘에는 크고 높은 성곽과 열두 문이 있었는데, 이는 새 예루살렘의 견고함과 안전함을 보여준다. 각 문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었는데, 이는 새 예루살렘에 구약시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시대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이 확장됨을 보여준다.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이름이 있었는데, 이는 새 예루살렘, 곧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가르침(복음) 위에 견고하게 세워 졌음을 나타낸다(11~14절).
천사는 금 갈대로 새 예루살렘을 측량하는데,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았다. 길이는 만 이천 스다디온(약 2,200km)이며, 성곽의 높이는 백사십사 규빗(약 65m)이었다. 이런 성의 모습은 질서 잡힌 완벽함을 상징한다. 또한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기준과 인간의 기준이 합쳐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 것임을 보여준다(15~17절).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았다.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며져 있었는데, 열두 보석은 하나님의 영광과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여 보여준다. 이 보석들은 또한 하나님의 백성 한 사람 한 사람의 존귀함과 아름다움을 상징하기도 한다. 열두 문은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으로 되어 있었다. 이는 새 예루살렘의 아름다움과 순수성, 그리고 그곳에서 누리게 될 영원한 평화와 풍요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15~21절).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인 교회가 예수님의 신부가 된다. 당신은 예수님의 신부임을 믿는가? 예수님의 신부로서 오늘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기도
예수님의 신부가 되었다는 기쁨을 잊지 않고 그리스도의 신부 답게 살아가게 하소서,
삶속으로
많은 보석 중에 진주는 특별한 가치를 갖는다. 진주는 죽은 땅속에서 캐낸 것이 아니라, 생명체 중에서 발견한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진주는 고통의 결과로 만들어진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조개가 모래알 같은 이물질로 상처를 입었을 때 그것을 덮기 위해 끊임없이 진주층을 만들어내는데, 이런 고통의 과정을 통해 진주는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진주는 상처 덧입혀진 은혜이며 고통의 흔적으로 탄생한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문에는 문마다 한 개의 진주가 되어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진주 같이 아름다운 존재들임을 기억하고, 나타날 영광을 바라볼 때 현재의 고난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