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하나님의 영으로 - 스가랴 4장 1~14절

매일성경, 8월 9일

by 양승언

8월 9일(토) 오직 하나님의 영으로

스가랴 4장 1~14절


다섯째 환상: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1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사람이 잠에서 깨어난 것 같더라 2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잔대가 있는데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또 그 기름 그릇 위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기름 그릇 위에 있는 등잔을 위해서 일곱 관이 있고 3그 등잔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 하나는 그 왼쪽에 있나이다 하고

순금 등잔대의 의미 4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5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므로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6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7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 8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9스룹바벨의 손이 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은즉 그의 손이 또한 그 일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 10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사람들이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다니는 여호와의 눈이라 하니라

감람나무 두 가지의 의미 11내가 그에게 물어 이르되 등잔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12다시 그에게 물어 이르되 금 기름을 흘리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니 13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는지라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14이르되 이는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니라 하더라


묵상하기

1.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 스가랴에게 다섯 번째 환상을 보여주셨다. 환상의 내용은 무엇인가? (1~3절)


2. 스가랴가 환상의 내용에 대해 묻자, 천사는 자세히 설명해 준다. 환상에 등장하는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는 무엇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주고자 하신 교훈은 무엇인가? (4~14절)


3.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6절)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E. M. 바운즈는 “모든 노력은 나에게 있고 모든 능력은 하나님께 있다.”고 말한다. 당신도 이처럼 고백할 수 있는 사람인가? 하나님의 능력을 바라봄으로 오늘 당신이 해야 할 최선의 노력은 무엇인가?


길잡이

오늘 본문은 스가랴 선지자가 본 일곱 번째 환상으로, 성전 재건을 앞두고 어려움에 처한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전체적인 내용은 하나님의 성전 재건 역사가 사람의 힘이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영으로 이루어질 것임을 강조하며, 스룹바벨에게 사명을 완수할 용기와 힘을 불어넣어 주는 내용이다.

· 등대와 두 감람나무의 환상(4~6절)

스가랴는 이전 환상들의 충격으로 잠시 기절하거나 깊은 생각에 잠겨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천사가 그를 다시 깨워 새로운 환상을 보여준다. 순금 등대는 하나님의 임재와 영광,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한다. 일곱 등잔은 하나님의 충만함과 완전함을 의미하며, 일곱 관은 기름을 공급하는 파이프를 가리킨다. 등대 옆의 두 감람나무는 이 환상의 핵심이다. 이들은 등대에 끊임없이 기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하나님의 역사를 위해 특별히 선택 받은 두 인물을 상징한다.

스가랴는 이 환상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천사에게 묻는다. 천사는 스가랴의 물음에 되묻는다. 스가랴가 모른다고 답하자 천사는 답변을 준다. 천사의 답변은 스가랴 4장 전체의 핵심 주제다. 성전 재건이 사람의 힘이나 능력(군사력, 경제력 등)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영(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질 것임을 선언한다. 이는 성전 재건 사업을 둘러싼 외부의 방해와 내부의 좌절감에 시달리던 스룹바벨과 백성들에게 큰 위로와 용기를 준다. 비록 그들의 힘과 능력이 보잘것없어 보일지 몰라도,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면 이 사명을 완수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스룹바벨의 사명(7~10절)

큰 산은 성전 재건을 가로막는 모든 장애물(대적, 경제적 어려움, 백성들의 불신 등)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모든 장애물이 평지처럼 사라질 것임을 보여준 것이다. 머릿돌은 성전 건축의 마지막 돌로, 완공을 상징한다. 은총을 외치는 것은 성전이 완성되는 것을 보고 백성들이 기뻐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의미한다.

성전 재건을 시작한 스룹바벨이 그 일을 완수하게 될 것임을 보여주고자 하신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신 일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완성하신다는 약속의 말씀이다. 성전의 규모가 솔로몬 성전에 비해 초라하다고 멸시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 작은 시작을 멸시하지 않고, 일곱 눈(온전한 하나님의 눈)으로 온 세상과 이스라엘의 모든 일을 살피고 있다. 작은 시작이라도 하나님의 뜻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크고 위대한 일임을 알 수 있다.

· 두 감람나무의 정체(11~14절)

스가랴는 다시 한번 환상의 의미를 묻는다. 특히 두 감람나무의 정체와 그들이 흘려 보내는 금 기름이 무엇인지 궁금해한다. 천사는 두 감람나무의 정체를 밝힌다.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은 당시 이스라엘의 지도자인 총독 스룹바벨(정치적 지도자)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영적 지도자)를 가리킨다. 이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기름 부음을 받아 성전 재건과 이스라엘 공동체 회복을 위해 세움 받은 자들이다. 이들은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로서,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봉사하는 자들이다.

E. M. 바운즈는 “모든 노력은 나에게 있고 모든 능력은 하나님께 있다.”고 말한다. 당신도 이처럼 고백할 수 있는 사람인가? 하나님의 능력을 바라봄으로 오늘 당신이 해야 할 최선의 노력은 무엇인가?


기도

인간의 힘과 능력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와 능력만을 바라보게 하소서.


삶속으로

어느 비 오는 날, 한 가구점 주인이 가게 문을 닫으려 할 때 한 노인이 찾아왔다. 노인은 흠뻑 젖은 채로 낡은 옷을 입고 있었지만, 가구점 주인은 노인을 따뜻하게 맞이하며 의자를 내어주고 따뜻한 물 한 잔을 건넸다. 노인은 가구를 구경만 하러 왔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주인은 정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모든 가구를 보여주었다. 노인은 주인에게 고마움을 표하며 명함 한 장을 건네고 돌아갔다. 며칠 후, 가구점 주인은 연락을 받게 된다. 놀랍게도 그 연락은 당시 미국의 철강왕이자 세계 최고의 부호였던 앤드루 카네기가 보낸 것이었다. 그 가구점에서 수만 달러에 달하는 가구를 구매하겠다는 내용이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어머니가 추천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바로 그 비 오는 날 가구점을 찾아왔던 노인이 카네기의 어머니였던 것이다. 우리의 힘과 노력은 작고 보잘것없어 보일지 몰라도, 우리의 작은 노력을 하나님은 기뻐 받으시고 크게 사용하실 것이다. 이 사실을 믿고 오늘도 믿음으로 살아가길 소망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용서하고 회복시키는 은혜 - 스가랴 3장 1~10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