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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동준 Apr 06. 2019

플랫폼 전략

장(場)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

[국내 도서 > 경제/경영 > 경영전략 > 경영전략 일반]

히라노 아쓰시 칼, 안드레이 학주 지음 | 천재정 옮김 | 최병삼 감수 | 더숲 | 2011년 01월 03일 출간


   회사에서 일하면서 도메인 지식이 부족하여 사내의 같은 팀원에게 책 추천을 부탁했다가 엉겁결에 받게 된 책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플랫폼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본 경험이 있다면 '구글이 갑이다. 애플이 갑이다.' 등의 불평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구글과 애플은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 같은 플랫폼 덕분에 이런 갑질이 가능했다. 저자는 이러한 플랫폼의 중요성을 알고, 이 전략들을 이론화하고 다른 기업들의 사례들을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책도 두껍지 않아서 출퇴근길에 하루면 읽을 수 있다. 


플랫폼 전략이란

관련이 있는 여러 그룹을 '장', 즉 플랫폼으로 불러 모아

관계 형성이나 고객 모집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검색이나 광고 등의 비용을 줄여

입소문과 같은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한다.


  플랫폼 전략이라는 제목답게 플랫폼 전략의 개요에 대해 먼저 알려준다. 다니고 있는 회사나 제품, 서비스 등을 어떻게 플랫폼으로 구성할 수 있을지 생각하며 읽으라고 권한다. 저자가 수많은 도표들을 활용해서 개념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내용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평소에 많이 쓰는 신용카드, 여유 있을 때 가끔 보게 되는 잡지도 플랫폼이다. 플랫폼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이 시점에서 플랫폼 전략적 사고가 주목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
고객 요구의 다양화
IT 발전으로 인한 네트워크 효과의 신속하면서도 광범위한 확대
디지털 컨버전스의 진화


  저자는 여러 기업들의 사례들을 통해서 성공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략을 9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책의 상당 부분을 이 9가지 전략 설명에 할애했다. 웹서비스나 앱을 개발한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위의 전략들을 시도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킬러 콘텐츠 하나를 만드는 것도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9가지 전략은 말은 쉽지만 갖추기는 어려운 전략들이다. 


      1. 사업 도메인을 결정한다. 사회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라는 큰 흐름을 파악한다.

      2. 타깃이 되는 그룹을 결정한다.

      3. 플랫폼 내의 그룹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4. 킬러 콘텐츠, 번들링 서비스를 준비한다.

      5. 가격 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6. 가격 이외의 매력을 그룹에 제공한다.

      7. 플랫폼의 규칙을 제정하고 관리한다.

      8. 독점 금지법 등 정부의 규제 및 지도, 특허권 침해 등에 주의한다.

      9. 항상 '진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플랫폼 구축을 포기하고 기존의 플랫폼에 참가하는 회사들이 점점 많아진다. 플랫폼에 참가하면 플랫폼의 갑질을 경험할 수 있는데 저자는 이를 세 가지로 분류했다. 이용료의 인상, 플랫포머의 수직 통합, 플랫포머로 인한 고객과의 관계 약화 이렇게 세 가지다. 넷플릭스가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자에게 추천할 때는 자사의 콘텐츠 비율이 높은 것도 플랫포머의 수직 통합으로 볼 수 있다. 고객과의 연결이 플랫폼을 거치게 되면서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간접적인 관계로 변하게 되는 것도 당연하다. 


  저자가 플랫폼의 횡포에 대해 전략적인 대처 방법과 비전략적인 대처 방법도 제안하지만 큰 설득력은 없다. 더불어서 '프리(free)', '오픈화'의 개념을 플랫폼의 횡포에 대항하는 방법으로 제안한다. 하지만 플랫폼은 프리미엄을 갑질의 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마지막 부분에서 저자는 글로벌하게 생각할 것과 전자책 플랫폼의 기회를 언급하며 설명을 마친다. 


'프리' 비즈니스는 서비스를 무료로 풀어서 사용자를 모으고, 일부 사람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입하게 되면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프리미엄(free-mimu)이라고도 일컫는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IT 기술로 인해 플랫폼이 중요성이 대두되는 현실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이 책을 한 번 살펴보길 추천한다. 마케터나 회사원,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많을 수도 있지만 한 번 짚고 넘어가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사회에 나올 대학생,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읽어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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