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모든 플롯 유형을 소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작가들이 자주 쓰는 9가지 플롯 유형만 알아도 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다룰 주요 플롯 유형은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가치가 있다.
1. 탐색 플롯
탐색 이야기는 가장 오래된 플롯 유형이다. 영웅이 무언가를 구하러 어두운 세계로 간다. 성배를 찾아 떠난 원탁의 기사처럼 주인공이 찾아야 할 대상은 성스러운 물건일 수도 있다. 지적 탐험 또는 내적 평화를 위한 여행 또한 이 유형에 속한다. 『호밀밭의 파수꾼』 역시 탐색 플롯이다. 이 소설은 한 소년이 불신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삶의 이유를 찾아가는 이야기다.
○ 주인공은 일상 세계에서 불완전한 존재다.
○ 탐색 대상은 매우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 주인공의 탐색을 가로막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 탐색이 끝난 후 주인공은 딴사람(대개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결실을 보지 못할 경우 주인공은 비극적인 결말을 맞을 수도 있다.
2. 복수 플롯
복수 이야기는 오래된 플롯 유형이다. 복수는 원시 부족의 삶에서 잘 나타난다. “내 형제를 죽이면 너의 형제를 죽일 것이다.” 그 옛날 원시의 이야기꾼들은 영웅의 복수 이야기를 부족의 아이들에게 들려줌으로써 훈련을 시켰을 것이다. 복수 이야기는 본능적인 차원이라 매우 감정적이다.
○ 복수에는 대개 폭력이 뒤따르므로 주인공에게 동정심이 들게 해야 한다.
○ 주인공 또는 주변 인물이 받는 부당한 대우는 대개 그의 잘못 때문이 아니다. 만일 그렇다 하더라도 이런 대우는 주인공의 잘못에 비해 과하다.
○ 복수의 열망이 주인공의 내면에 변화를 가져온다.
3. 사랑 플롯
사랑 플롯의 주인공은 연인 중 한 사람이거나 연인 두 사람으로 서로 평행을 이룬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평행을 이루는 사랑 이야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연인을 따로 보여주다가 나중에 함께 보여준다. 사랑 플롯의 주요 목표는 연인이 사랑을 이루거나 많은 장애가 있는데도 함께하는 것이다.
사랑 플롯인 고전 작품에서 적대자는 주인공의 사랑을 원하지만 받지 못한 다른 연인인 경우가 많다. 많은 로맨스소설이 이 유형을 따른다. 또는 연인의 사랑을 얻으려는 또 다른 경쟁자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것이 주인공에게는 주요 시련이 된다. 연인이 같이 있기를 원할 경우에 문제는 다른 데에서 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가족의 반대가 문제일 수도 있다.
사랑 플롯의 결말은 행복하거나 슬프거나 비극으로 끝난다. 연인이 끝내 함께한다면 행복한 이야기다. 연인 중 하나가 죽는다면 슬픈 이야기다. 연인 둘 다 죽는다면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비극이다.
○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진다.
○ 어떤 일로 두 사람은 헤어진다.
○ 사랑하는 두 사람이 다시 만나거나 비극적으로 만나지 못한다.
○ 연인 중 하나 또는 둘이 사랑을 통해 성장한다.
4. 모험 플롯
모험 이야기는 문학에서 가장 오래된 소재 중 하나다. 모험 이야기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독자들이 오싹한 전율을 느낄 수 있도록 써야 한다. 모험 플롯의 목표는 공동체 삶에 도움이 될 무언가를 찾도록 자극하고 영감을 불어넣는 것이다.
「브론슨이 왔어요 Then Came Bronson」라는 1960년대 후반 드라마가 있다. 브론슨은 치열하고 무한한 경쟁이 벌어지는 세상을 버리고 모터사이클을 타고 여행을 떠난다. 출연진과 제작진의 이름이 크레디트에 올라갈 때, 브론슨은 자동차를 운전하던 한 사내 옆에 모터사이클을 세운다.
그 사내는 녹초가 되었거나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그 사내는 브론슨에게 어딜 가느냐고 묻는다. 브론슨은 어깨를 으쓱이고는 대답한다. “어디든 되는대로 가지요.” 그 사내는 슬픈 미소를 띠며 말한다. “나도 당신 같았으면 좋겠소.” 그렇게 브론슨은 여행을 시작한다.
모험 이야기를 쓸 때는 독자가 주인공과 동일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주인공이 여행을 떠난다. 목적지가 있어서라기보다는 단지 모험을 하고 싶어 떠난다. ‘저기’에 도대체 무엇이 있을까 경험하고픈 마음에 여행길에 나선다.
○ 여행 도중에 주인공은 흥미로운 인물들을 만나고 재미있는 상황에 처한다.
○ 주인공은 여행을 마친 후 자신 또는 자신의 삶에 대한 통찰을 얻는다.
5. 추적 플롯
우리 대부분은 누군가에게 쫓기는 꿈을 꾸곤 한다. 꿈속에서 우리는 어떤 무시무시한 존재로부터 벗어나려고 애쓰는데, 애를 쓰면 쓸수록 더 천천히 움직인다. 그래서 꿈에서 꼭 잡힐 것만 같은 기분에 시달린다. 그러나 곧 우리는 잠에서 깬다. 얼마나 다행인가. 위협은 끝났고, 우리는 탈출했다.
추적 이야기는 이러한 꿈과 똑같은 느낌을 준다. 위협, 추적, 그리고 궁극적으로 구원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우리가 추적당하는 인물의 편에 서서 그와 동일시를 하면 그가 정의로운 사람이니 어떻게든 위기를 모면하리라는 기대를 한다. 그러나 반대로 추적하는 인물의 편이라면 그 사람을 잡아야 한다는 정의감에 근거해 이야기를 따라간다.
○ 중요한 이유로 어떤 인물이 도망을 쳐야 한다.
○ 추적자는 주인공 또는 적대자일 수 있는데, 그는 추적하는 인물을 꼭 잡아야 하는 의무 또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다.
○ 때때로 추적은 엄청난 오해에서 비롯된다.
6. 저항 플롯
대부분의 사람이 우리를 믿지 않더라도 우리의 믿음을 지켜야만 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다른 플롯 유형보다도 더 많은 내적 힘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명성을 중시한다. 주인공이 도덕적 양심을 지킴으로써 우리의 존경을 받는다는 점에서 저항 이야기는 매우 강력하다.
○ 주인공은 무리의 정신적 지주를 상징한다.
○ 공동체를 위협하는 적이 있고, 이 적은 주인공보다 훨씬 강하다.
○ 주인공이 무리의 나머지 사람들을 이끌고 북돋아 승리한다.
○ 결말은 주인공의 자기희생으로 끝나기도 한다.
7. 외톨이 플롯
저항 플롯과 달리 외톨이 플롯의 주인공은 대결을 하려 하지 않는다. 그는 대의명분을 지키려는 인물이 아니다. 그는 반영웅으로 단지 홀로 있기를 원한다. 그러나 연이은 사건들이 그를 괴롭히면서 그는 사건들에 어쩔 수 없이 휘말린다.
○ 주인공은 반영웅으로 무리에 엮이길 원치 않고, 자신의 도덕 원칙에 따라 사는 인물이다.
○ 어떤 사건이 발생해 주인공이 큰 어려움에 빠진다.
○ 주인공은 어떤 입장을 따를지 말지 결정해야 한다.
○ 주인공은 자신의 닫힌 세계로 돌아가거나 무리에 속하기로 결정한다.
8. 권력 플롯
우리는 권력에 매료되곤 한다. 우리 대부분은 결코 권력을 휘둘러볼 수 없기 때문이다. 영화 「월스트리트 Wall Street」에 등장하는 고든 게코처럼 세계 금융 시장을 주무르지 못한다. 『대부』에 등장하는 비토와 마이클 코를레오네처럼 거대한 범죄 조직을 거느릴 수도 없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이들을 보고 싶어한다.
권력 플롯에는 흥망성쇠가 담기기 마련이다. 또는 성공할 경우 도덕적 흠이 생긴다. 권력은 한 개인이 좌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에서 절대 반지는 그것을 가진 자에게 위험한 물건이다.
○ 주인공은 대개 약자의 지위에서 시작한다.
○ 야망과 권력을 조금씩 얻으며 주인공의 신분이 상승한다.
○ 권력을 얻을 때 도덕적 대가를 치른다.
○ 주인공은 몰락하거나 도덕심을 되찾기 위해 권력을 포기한다.
9. 알레고리 플롯
알레고리 플롯은 아주 특별한 유형이다. 알레고리 플롯은 다양한 형식으로 변주할 수 있으나, 결국 인물은 어떤 사상을 드러내고 소설 속 사건들은 이런 사상의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 예로 『동물농장』은 전체주의를 다루는 분명한 알레고리 플롯이다. 또한 『나니아 연대기』는 기독교에 대한 알레고리 플롯이다. 『반지의 제왕』은 선과 악 사이에 벌어지는 영원한 투쟁과 권력의 유혹이라는 문제를 다룬 알레고리로 종종 해석된다.
알레고리 플롯은 상상 속 이야기라는 허구를 통해 독자들에게 교훈을 남기려는 인상을 주므로 잘 쓰기 어렵다. 만일 이 유형을 쓰고자 한다면, 플롯의 모든 요소를 세심하게 다루어야 한다. 인물이 작가의 생각을 대신 전달하는 존재에 그치지 말고 스스로 살아 움직여야 한다.
《소설쓰기의 모든 것》 개정판이 출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