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fe barista Jan 03. 2022

잊지 못할 인생의 뒤돌려 차기

철학상담이 뭐예요?     


철학상담을 전공했습니다, 라고 하면 대부분 그게 뭐냐고 대뜸 물으시더군요. 당연합니다. 저 역시 공부 전에는 철학상담을 전혀 몰랐습니다. 그래서 교과서에 있는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해 설명하는 척 했더랬습니다. 네이버의 상담 사전은 말합니다.      


철학상담이란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해 철학적 사유를 하도록 이끄는 대화를 통해서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그렇습니다. 철학상담은 내담자 개인의 문제를 철학적 대화를 통해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는 대화 과정, 맞습니다. 그렇다면 이게 다냐? 아닙니다! 철학상담 혹은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는 철학 실천은 다양하다 못해, 헐~ 이런 것도 가능해? 라는 반응이 나올 만큼 무궁무진합니다. 예컨대, 인공지능 시대가 마음에 미치는 영향, 감정과 행복과의 관계, 최근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검토, 왠지 신비하기까지한 영혼 돌봄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여기부턴 광고.

그래서 철학상담을 전공한 몇몇 사람들이 철학상담과 철학실천을 알리고자 작은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모임 이름은 몹시 따분하고 시대에 뒤떨어져 있는 듯합니다. 이름하여 “철학상담과 실천 학술제”.      


그러나 내용은 쏠쏠합니다. 내가 요즘 사는 게 좀 우울하다거나, 색다른 마음 공부법을 찾고 있다거나, 예상치 못한 사건 사고로 마음에 큰 상처가 있다거나 하신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혹시 누가 압니까? 이번 학술제에 참여한 것이 잊지 못할 인생의 뒤돌려 차기가 될는지! 저는 그랬거든요.     




“철학상담과 실천 학술제”


- 일정: 2022년 1월 22일 토요일 오전 10:00~12:50

- 장소: 줌 회의실

- 주최: 명지대학교 철학상담치료학과

- 비용: 무료

- 참가신청: lobin76@naver.com



작가의 이전글 우여곡절 끝에 두 번째 책을 출판 계약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