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경근 Mar 06. 2020

공간 데이터_1

Part2. 공공데이터 시각화 및 탐색

공간은 시간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을 위한 주요한 관점중 하나이다.
공간 데이터의 개념과 파일 유형을 포스팅한다.



1. 공간 데이터의 개념

공간(空間)은 어떤 물질 또는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장소이다( 위키백과).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지각할 수 있는 공간은 지구 표면이므로, 공간 데이터란 지구 표면에 위치하는 객체와 사건, 현상을 기록한 데이터가 되겠다.

일반적으로 공간 데이터는 실세계에서 객체, 사건, 현상이 위치 정보(좌표, 주소 등)를 포함한 형태로 존재한다. 아래의 그림은  좌표를 이용하여 실세계에 존재하는 하천, 나무를 공간데이터로 기록하는 개념을 보여준다. 

출처 : http://bit.ly/2x9dSCh


2. 벡터(Vector)와 래스터(Raster)

공간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이터 타입으로 벡터와 래스터가 있다.

벡터 타입은 실 세계를 포인트, 라인, 폴리곤의 기하학적 형태로 표현한다. 반면에 래스터는 실세계를 격자형의 픽셀(Cell이라고 불리움) 형태로 표현한다.

 

출처 : http://bit.ly/2x9dSCh


3. 벡터 데이터의 3가지 유형

벡터 데이터는 기하학적 형태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된다.

포인트(point, 점) :  대부분 좌표계에 의한 위도와 경도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폴리곤으로 표현되기 어려울 정도로 작을 경우에 유용하다. 예) 세계 지도에서 서울의 위치

라인(line, 선) : 간선으로 연결된 2개 이상의 정점으로 이루어지며, 자연스러운 선의 형태를 표현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예) 서울시 지도에서 지하철 노선 표시

폴리곤(polygon, 면) : 폐쇄된 연결 형태로 구성된 3개 이상의 정점으로 이루어지며, 특정 영역의 경계를 표현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예) 대한민국 지도에서 서울의 경계 표시

벡터 데이터의 유형


4. 래스터 데이터의 이해

래스터 데이터는 행과 열로 이루어진 그리드에서 픽셀로 표현되며,  개별 픽셀들은 지리적 특성을 갖는 값을 나타낸다. 레스터 데이터는 넓은 지역에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지리적 현상이나 벡터데이터로 쉽게 나눌 수 없는 정보를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출처 : http://bit.ly/2x9dSCh


필요한 경우, 벡터 데이터와 래스터 데이터는 GIS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상호 변환될 수 있다.


5. 공간 데이터 파일의 유형

공간데이터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에 의하여 생성, 변경, 열람될 수 있다.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간 데이터 파일은 Esri사의 셰이프 형식 파일이다.

공간 데이터 파일의 유형


작가의 이전글 시계열 데이터_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