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경근 Nov 30. 2019

분석은 나누고 쪼개는 과정이다.

P1. 데이터 분석의 개념 1

분석은 나누고 쪼갠다는 뜻이다

내가 일하는 곳에서는 '분석'이란 단어를 자주 쓴다.

분석은 한자로 '分析'이다. '分'의 뜻은 누구나 안다. 하지만 '析'의 뜻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쪼갤 '석'자이다.

결국 분석의 한자 뜻은 '나누고 쪼개기'이다.


분석은 크고 복잡한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과정이다

단번에 알 수 있는,  즉 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대상은 분석할 필요가 없다. 크고 복잡해서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하여 나누고 쪼개는 분석 과정을 거친다.

예를 들자면, 아래 그림 왼쪽의 고양이 집 구조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오른쪽의 크고 복잡한 건축물(DDP)은 '평면도', '정면도', '측면도' 등 다양한 관점으로 나누어야 전체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왼쪽에 보이는 고양이 집의 구조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반면에 오른쪽의 DDP(동대문 디자인플라자)는 크고 복잡해서 그 구조를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

소프트웨어공학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설계 기법인 Divide and conquer는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개념이다. 전체 프로그램을 '모듈' 단위'로 분할하여 개별적으로 개발한 후, 다시 전체 프로그램으로 연계하는 기법이다. 

분석이란, 크고 복잡해서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대상을 하위 개념으로 분할하여 이해하고 다시 결합하여 전체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MECE - 분석을 위한 개념적 도구

전체를 하위 개념으로 분할하고 결합하는 개념적 도구로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를 소개한다.  MECE는 매킨지 컨설팅에서 최초로 사용한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 어떤 대상을 나눌 때 중복되지도 않고 누락되지도 않도록 하는 것이 MECE의 핵심이다.

공공시설에 화장실을 만든다면, 남성용과 여성용만 만들면 된다. 만약 '청소년용'을 만들게 되면 MECE에 위배되는 중복이 된다. 이는 나중에 혼란을 야기하는 원인이 된다.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3가지 요소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이중에서 하나가 빠지면 게임이 성립되지 않는다. MECE에 위배되는 누락이기 때문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