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잇걸즈 2기가 1기에 비해 달라진 점
데잇걸즈2기는 1기에 비해 보다 많은 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나온 3가지를 중점으로 전체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운영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예비 데잇걸즈 분들 참고해주세요 :)
데이터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석입니다. 더불어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협업이 잘되며, 상황에 맞는 기술/도구/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이번에는 짧은 시간에는 충분히 다루기 힘들다고 생각되는 영역(머신러닝, 딥러닝)의 비중을 줄이고, 보다 중요한 데이터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유행하는 기술만 쫓기보다는 기초통계, 프로그래밍 기초 등 기본기가 튼튼한 사람에 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저희는 이를 타게팅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작년에 가장 호평을 받은 선생님을 중심으로 가능한 빠른 시점에 강사진을 구성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업계에서 10년 이상 경력이 있는 선생님 두분과 통계역량이 매우 뛰어난 분석가를 강사로 모셨습니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두달 전인 4월부터 매주 1회씩 모여 교육구성의 방향을 잡고, 커리큘럼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가다듬어 가고 있습니다. 저희 일정이 뒤로 밀린 이유이기도 합니다. 작년보다 좋은 구성을 넘어 정말 좋은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 요소 뿐만 아니라 소프트 스킬에 대한 트레이닝도 커리큘럼에 포함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전달방법과 인식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무에 있는 여러분들이 강조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데이터 분석은 그 자체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 필요한 프로덕트나 제품을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거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기능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관 분야에 대한 이해, 다른 직군과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테크 스킬 + 소프트 스킬 + 커리어 디자인의 조합을 통해 데잇걸즈에서는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데이터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글 by 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