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터로서 할 수 있는 업무 범위가 넓어졌어요
데이터리안의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패션 이커머스에서 CRM 마케팅을 하고 있는 베로니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오프라인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다른 일을 하였는데요. 좀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디지털 마케팅 공부를 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CRM 마케팅에 흥미를 느껴 현재 CRM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Q. CRM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어떤 비즈니스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저는 주로 앱푸시, 알림톡, SMS, 인앱 메시지,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며 몰 방문과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액션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왜 데이터 분석을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셨나요?
CRM 마케팅은 고객을 세분화하고 해당 고객에게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특정 브랜드의 매출 증대를 위해 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해당 브랜드의 구매 이력이 있거나 해당 브랜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고객에게 쿠폰을 제공합니다.
이때 해당 고객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해야 하는데요. 저희 회사는 마케터가 직접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툴/플랫폼이 도입되어 있지 않아 매번 개발팀에 데이터 추출을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었요. 매번 개발팀에 데이터 추출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니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제가 원하는 대로 여러 번 데이터를 추출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직접 SQL 쿼리문을 작성해서 원하는 조건으로 타겟 고객을 추출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어요.
Q. 데이터리안은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평소에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좋아해요. 기존에 강의를 자주 듣던 대형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서 결제해 두었던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강의가 있었어요. 그 강의 속에 기초 SQL 강의도 부록으로 끼어있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 해당 강의를 통해 기초적인 SQL을 학습했습니다.
이후 기초적인 실력으로 회사 데이터베이스에서 간단한 조건(필터)을 걸어 고객을 추출하는 일을 했는데요. 업무를 진행할수록 좀 더 복잡한 데이터 추출을 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단순 추출을 넘어 데이터 분석까지 할 수 있다면 업무의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 회사에는 데이터 분석가가 따로 없거든요.
아무튼 그래서 좀 더 심화된 SQL 공부를 하고자 했습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강의 사이트의 강의는 양이 너무 방대하고 이런 것까지 배워야 하나 싶은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었어요. 그래서 필요한 것만 쏙쏙 골라주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강의가 없을까 하는 마음에 무작정 구글에 ‘SQL 강의’라고 검색했고 그렇게 데이터리안을 알게 되었습니다.
Q. 그럼 다른 SQL, 데이터 분석 강의들도 많이 찾아보셨겠네요. 그중에서 데이터리안의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맞아요. 패스트캠퍼스, 인프런 등 다양하게 찾아보았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처음 데이터리안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데이터 분석 강의만 전문적으로 하는 곳 같아 보여서 신뢰가 갔어요.
SQL 기초는 이미 어느 정도 학습한 터라 실전반 캠프를 먼저 살펴보았고요. 강의를 들으면 ‘리텐션 분석, 퍼널 분석 등 데이터 분석 실무에 사용되는 분석 프레임워크를 SQL로 작성할 수 있음’, ‘길고 복잡한 SQL 쿼리문을 뜯어보고 이해하며 수정할 수 있음’이라고 쓰여있더라고요. 이 부분에서 가장 끌렸던 것 같아요. 제가 원하던 바가 바로 그것이었거든요.
CRM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리텐션을 직접 계산해 보고 싶기도 했고, 다양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활용한다면 지금보다 더 고도화된 CRM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또 개발팀에서 작성해 둔 쿼리문을 바탕으로 어떤 테이블에 어떤 데이터가 들어있는지, 어떤 테이블과 어떤 테이블을 조인해야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지 등을 알고 싶었어요.
Q.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하시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솔직히 아쉬웠던 점은 없습니다. 좋았던 점은 단연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잘 짜인 쿼리문을 통째로 알려주셨고, 그 쿼리를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기 때문에 강의를 통해 배운 쿼리를 조금만 회사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바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었어요.
또 연습문제를 푸는 사이트인 solvesql과 연습문제의 퀄리티도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이트 내 연습문제를 하나하나 깨나가는 것이 게임 속에서 퀘스트를 깨는 것처럼 재밌었고요. 난이도도 나누어져 있어 더 의욕을 불타오르게 했던 것 같아요. 말씀드리다 보니 해당 사이트에 연습문제를 더 많이 올려주시면 좋겠네요(웃음).
Q. 코호트 분석, 리텐션 분석을 업무에서 사용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캠프를 들은 이후 실무에서 어떤 일들을 해볼 수 있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리텐션을 직접 계산해 보고 싶었어요.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와 앱스플라이어에 리텐션 대시보드가 있기는 한데, 이 대시보드들을 통해서는 최근 몇 달간의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또 제가 원하는 조건으로 자세하게 설정해서 데이터를 보기가 어렵고요. 그래서 SQL로 직접 리텐션을 계산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SQL 분석 캠프 실전반에서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리텐션 차트를 구현해봤는데요. 덕분에 리텐션 지표를 제가 원하는 조건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텐션 쿼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익숙해진 이후에는 특정 브랜드 구매 고객의 코호트 분석, 구매 기준의 리텐션을 보는 등 제가 원하는 조건으로 쿼리를 활용할 수도 있었어요.
최근에는 RFM 프레임워크를 통해 고객을 세분화해 분석해서 쿠폰 효율과 매출 증대에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입문반은 수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캠프를 통해 직접 RFM 프레임워크를 배운 것은 아니지만 캠프를 통해 다른 사람이 작성한 쿼리를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SQL 실력을 갖출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었어요.
Q. 업무에서 SQL을 잘 활용하게 되셨다니 정말 좋은 소식이네요. 혹시 SQL 실력이 업그레이드된 후 느껴지는 또 다른 변화가 있나요?
SQL로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CRM 캠페인 기획의 단서들을 찾을 수 있었고요. 이를 통해 기존에 진행하지 않았던 새로운 캠페인을 기획해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또 개발팀을 거치지 않고 마케터 선에서 다양한 일을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어 팀 내 업무 속도의 향상과 팀 내 프로모션 기획력을 높일 수 있었기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CRM 마케터 또는 마케터에게 SQL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고도화된 CRM 툴/플랫폼을 갖추고 있는 업무 환경이라면 SQL 스킬이 필수는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업무 환경이 많고, 툴/플랫폼의 기능만 활용하는 것보다 원본 데이터를 SQL로 직접 뽑아서 분석할 때 훨씬 분석의 자유도가 높다고 생각해요. 그런 이유로 CRM 마케터도 SQL 스킬을 갖춘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실제로 저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가 넓어져 커리어에 좀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어요.
Q. 데이터리안의 데이터 분석 캠프는 어떤 사람들이 들으면 좋을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데이터 분석을 빠르게 실무에 적용하고자 하는 모든 분이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꼭 필요한 이론만 학습할 수 있고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입니다.
베로니카님처럼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 팀원들에게 인정받는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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