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리안 Apr 18. 2022

대학원 가지 않아도 분석가 할 수 있구나 알게 되었어요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수강생 인터뷰_머루누나님

데이터리안의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월간 데이터리안 웨비나를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단연 대학원과 관련된 이야기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데이터 분석가 하려면 대학원 가야 하나요?”라는 질문이 들어올 때마다 "데이터리안의 분석가 네 명은 모두 학사만 졸업하고 데이터 분석가로 취업했어요"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의 인터뷰이 머루누나님도 데이터 분석가를 하려면 대학원을 가면 좋다는 얘기를 듣고 진학과 진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셨다고 하는데요. 데이터리안의 웨비나를 듣고 “석사 학위가 중요하진 않을 수 있겠구나, SQL을 더 잘해야겠다.”라고 생각하셨다고 합니다. 전공 과제가 너무 재미있어서 데이터 분석가로 진로를 정했다고 말씀해주신 머루누나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자기소개

Q. 안녕하세요 머루누나님!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격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전에 자기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머루누나이고요. 통계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졸업한지는 얼마 되지 않아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고요. 데이터 분석가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로 진로를 정하기까지

Q. 통계를 전공하셨군요! 전공을 살려서 직무를 정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는 않은 것 같은데 흥미로워요. 학교 다닐 때 전공이 잘 맞으셨나요? 데이터 분석가로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저는 학교에서 숙제할 때 코딩하고, 데이터로 결과를 내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련의 과정이 너무 재미있었어요. 처음 R이라는 언어를 배울 때도 너무 재미있어서 그것만 하루 종일 끼고 살고 밤을 새워서 코딩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그만큼 데이터 분석하는 게 저는 정말 재미있었어요. 특히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그 과정이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Q. 와.. 그 정도면 데이터 분석가가 거의 천직이 아니신가 싶은데요. 혹시 학교에서는 어떤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해보셨나요?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전공 과제로 질병관리청에서 발간하는 국민건강 영양조사 통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해보는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었는데요. 학생들이 직접 이런저런 가설을 세워보고 분석을 하는 프로젝트였어요. 저는 노동시간과 허리둘레가 상관관계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실내 업무를 주로 하는 사무직과 외부에서 업무를 하는 현장직을 나눠서도 분석을 해보았었어요.


열심히 분석해보긴 했지만 최종적으로는 그렇게 크게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지는 않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는데요. 나중에 생각해보니까 같은 직군 내에서도 여성, 남성, 연령대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존재해서 그런 것들을 분류해서 보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명확한 인사이트를 발견하지는 못해서 아쉽긴 했지만 직접 가설을 세워보고 데이터를 이용해 그 가설을 검증해보는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



데이터리안의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찾기까지

Q. 저는 통계 전공자가 아니라서 학교 다닐 때는 이런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는 전혀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너무 재미있을 것 같네요. 혹시 그러면 SQL도 학교에서 배워본 적이 있으신가요? 어쩌다가 SQL 공부를 더 하기로 결심하셨는지도 궁금해요.

네, 학교에서 SQL도 배웠었는데요. 아주 기본적인 문법부터 JOIN, 서브쿼리까지만 배웠었어요. 작년에는 매주 SQL 공부한 내용을 인증하는 스터디가 있어서 참여해봤었는데요. 스터디를 하면서 제대로 공부했다기보다는 그냥 인증만 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저는 데이터 분석가가 되려면 대학원에 가야 하는 줄 알고, 대학원 준비를 해야 하나 생각을 했었어요. 학교에서 교수님들께 상담을 해보면 ‘석사 하면 좋지’라고만 말씀하시고 선배들이 와서 이야기하시는 걸 들으면 다들 석사 출신이라고 얘기를 하셨거든요. 그러다가 어떤 커뮤니티에서 우연히 1월 웨비나 소식을 보게 되어서 데이터리안 브런치를 읽어보고 유튜브에 올려주신 영상들도 보게 되었어요.


데이터리안에서 올려주신 콘텐츠도 이것저것 읽어보고, 웨비나도 들어보고 하니까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 석사가 필수는 아닐 수도 있겠다. SQL을 잘해야 하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월간 데이터리안 1월 웨비나는 진로에 대한 불안함과 갈증을 많이 해소해주는 웨비나였어요.


사실 저는 데이터리안 캠프를 신청하기 직전에 데이터 관련 직무로 코딩 테스트를 보기도 했었거든요. 코테를 보고 나니까 내가 얼마나 더 공부를 해야 하는지, 어디가 부족한지를 알게 되었던 것 같아요. 조금만 더 공부하면 해볼 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 부분을 메우기 위해 데이터리안 캠프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분석가 채용공고에 쓰여있는 SQL 코딩테스트


Q. 학생 분들이 대학원 질문을 계속하시는 이유가 있었네요. 그러면 저희 캠프를 신청하기 전에 혹시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교해서 이 프로그램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지점이 있으셨는지 궁금해요.

주변에 개발자 친구들이 있는데요. 그 친구들은 국비교육을 많이 듣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국비교육을 알아볼까 생각했는데요. 생각보다 ‘데이터 분석’ 관련 국비 교육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최소 6개월이고 길면 8개월까지도 하는 것 같은데 9시에서 6시까지 계속 수업을 듣고서 그걸 제가 과연 소화를 시킬 수 있을까도 의심이 들었어요.


저는 이 캠프가 기간이 딱 적당해서 좋았던 것 같아요. 다른 커리큘럼들과 비교했을 때 이 커리큘럼은 그냥 이것저것 알려주는 게 아니고 정말 필요한 것만, 핵심만 알려준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것도 좋았습니다. 신뢰가 갔다고 해야 할까요.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Q. 저희 커리큘럼이 신뢰가 갔다니 기획자 입장에서 정말 뿌듯한 말이네요. 실제로 캠프 수강하시면서는 어떠셨나요? 수강 신청하시면서 기대했던 부분들은 충분히 만족하셨나요? 혹시나 캠프에서 아쉬웠던 점은 없으셨나요?

저는 사실 다 좋았는데요. 특히 좋았던 걸 꼽아보자면, 메인 강사님 뿐만 아니라 조교님들이 많이 들어오셔서 질문을 다 챙겨주셔서 좋았습니다. 덕분에 원활하게 수업이 가능했던 것 같고요.


아쉬웠던 점을 굳이 찾아보자면, 과제가 조금 더 많았으면 더 좋았겠다 정도..? 였던 것 같아요. 나머지는 다 좋았습니다!



누가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들으면 좋을까요?

Q. 과제 추가 출제는 고민을 해보겠습니다(웃음). 긴 시간 이야기 나눴네요. 이제 슬슬 마무리를 해봐야 할 것 같은데요. 수강생분들 인터뷰를 하면서 데이터리안의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어떤 사람들이 들으면 좋을지, 누구한테 추천을 해주고 싶으신지를 여쭤보고 있어요. 혹시 머루 누나님은 어떤 분들께 추천해주고 싶으신가요?

저는 데이터 분석가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는 통계학과 후배들, 동기들 또는 아직 취준 하고 계시는 선배들에게 추천을 하고 싶어요. 그리고 SQL로 현업에서 당장 일하셔야 하는데 SQL 뭔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도 들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마디

Q. 마지막으로 데이터리안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요?

졸업하고 조금 쉬다가 데이터리안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캠프를 수료하고 나니까 의지가 생긴 것 같아요.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 앞으로 어떤 것들을 해봐야겠다 하는 계획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수업도 정말 좋았고, 감사했습니다!






아직도 데이터 분석 공부 어디서 할지 망설이고 계신가요?

RFM 고객 세분화 분석, 매출 분석, 코호트, 리텐션 분석, 퍼널 분석 등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분석 프레임워크를 한번에 배울 수 있는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커리큘럼을 확인해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