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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데이터리안 Oct 10. 2022

뉴스레터 담당자는 이런 데이터가 궁금해요!

데이터 분석가들이 발행하는 뉴스레터는 어떤 데이터를 볼까요?

안녕하세요, 데이터리안 혜정입니다.

데이터리안은 올해 2월부터 매월 데이터 분석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스티비’라는 플랫폼에서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어요. 뉴스레터를 발행해본 적이 없는 저도 굉장히 쉽게 툴에 적응하고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뉴스레터 발행 시 스티비에서 어떤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 저희가 따로 분석하고 있는 데이터와 앞으로 더 보고싶은 데이터를 얘기해보겠습니다.



스티비 대시보드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스티비에서 이메일 발송 시, 발송한 이메일별로 대시보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1)


우선 해당 이메일을 몇 명에게 발송 성공했는지, 이 이메일을 몇 명이 오픈했고, 이메일 내의 링크를 몇 명이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숫자와 함께 해당 비율도 알 수 있죠.


그 아래에는 발송 이후 24시간 동안의 오픈, 클릭 데이터를 시간대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 이후 어느 시간대에 오픈과 클릭이 많은지를 볼 수 있습니다.


스티비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2)


그 아래로는 구독자들이 많이 클릭한 상위 5개의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구독자분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시는지 파악할 수 있죠. 그리고 어떤 분들이 뉴스레터를 많이 오픈하고 링크를 많이 클릭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이 이메일을 모바일에서 오픈하는지 데스크톱에서 오픈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지메일은 정책상 모바일, 데스크톱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Gmail’이라는 항목으로 모바일과 데스크톱 데이터를 합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주요한 데이터인 오픈, 클릭 데이터를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매월 뉴스레터 발행 후 쉽고 빠르게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담당자는 이런 데이터가 궁금해요!

이렇게 대시보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지만, 데이터 분석가인 저는 더 보고 싶은 데이터가 있었는데요. 이 중 일부 데이터는 스티비에서 파일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직접 분석해보고 있습니다. 언젠가 이 데이터들도 스티비 대시보드에 포함되면 좋겠네요.


1. 구독자들은 언제 이메일을 열어볼까?

2. 다음 달에도 이메일을 열어볼까?

3. 구독 그룹별로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이 섹션부터는 데이터리안 웹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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