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리안은 올해 2월부터 매월 데이터 분석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스티비’라는 플랫폼에서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어요. 뉴스레터를 발행해본 적이 없는 저도 굉장히 쉽게 툴에 적응하고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뉴스레터 발행 시 스티비에서 어떤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 저희가 따로 분석하고 있는 데이터와 앞으로 더 보고싶은 데이터를 얘기해보겠습니다.
스티비 대시보드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스티비에서 이메일 발송 시, 발송한 이메일별로 대시보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1)
우선 해당 이메일을 몇 명에게 발송 성공했는지, 이 이메일을 몇 명이 오픈했고, 이메일 내의 링크를 몇 명이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숫자와 함께 해당 비율도 알 수 있죠.
그 아래에는 발송 이후 24시간 동안의 오픈, 클릭 데이터를 시간대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 이후 어느 시간대에 오픈과 클릭이 많은지를 볼 수 있습니다.
스티비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2)
그 아래로는 구독자들이 많이 클릭한 상위 5개의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구독자분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시는지 파악할 수 있죠. 그리고 어떤 분들이 뉴스레터를 많이 오픈하고 링크를 많이 클릭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이 이메일을 모바일에서 오픈하는지 데스크톱에서 오픈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지메일은 정책상 모바일, 데스크톱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Gmail’이라는 항목으로 모바일과 데스크톱 데이터를 합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주요한 데이터인 오픈, 클릭 데이터를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매월 뉴스레터 발행 후 쉽고 빠르게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담당자는 이런 데이터가 궁금해요!
이렇게 대시보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지만, 데이터 분석가인 저는 더 보고 싶은 데이터가 있었는데요. 이 중 일부 데이터는 스티비에서 파일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직접 분석해보고 있습니다. 언젠가 이 데이터들도 스티비 대시보드에 포함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