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하향, 5인 이상 집합 금지는 유지 전망)
1월 마지막 주 코로나 현황입니다.
1. 확진자(+262명)와 확진율(+0.18%)이 지난주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사망자(-24명)와 중증환자(-66명), 진단건수, 검체수집 등은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격리해제율이 86.2%로 3차 확산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2. 확진율 증가에도 익명확진율(-0.10%)은 지속적으로 감소 중입니다. 집단감염이 지역감염으로는 아직 확대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관련 검사가 마무리되지 않아 이번 주까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현재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은 수도권 지역감염이 2주 만에 300명대로 다시 증가한 것과 대규모 집단감염의 지역 확산 여부로 보입니다. 오늘 수도권에서 50여 명 증가한 부분이 다시 수도권 확진자 증가의 시작이 될까 염려되는 상황입니다. 지난 신천지, 이태원 건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특정 집단에 대한 과도한 공격으로 검사를 피하거나 숨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검사거부나 회피는 방역시스템을 무너트리는 행위로 보입니다. 관련자들의 빠른 검사협조가 필요해 보입니다.
4. 거리두기 관련해서는 그동안 거리두기 상향은 느리고 하향은 빨랐던 것을 감안할 때 수도권은 2단계로 하향하고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유지하는 방향이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전망합니다.
당분간 일별 분석에서 주간 분석으로 전환하고 이슈 중심으로 분석하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