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Lim Mar 09. 2022

주요국 코로나 최근 현황 및 국내 전망

(오미크론 확대로 주요국 인구 대비 누적 감염자 40%~80% 육박)

오미크론이 지배 종이 된 지난 3개월간 대부분의 국가에서 확진자수가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어제 기준으로 인구 대비 누적 확진자수는 대부분 20%를 넘었고, 이스라엘은 4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연구결과에서 입원환자 중 무증상 비중이 47.5%이라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무증상자 중 비 입원자 등을 감안한다면 보수적으로 무증상 감염자가 실제 확진자 수의 2배 이상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22년 3월 8일 기준으로 확진자 비율, 재생산지수, 치명률 등을 고려하여 볼 때 전 인구의 70% 이상이 감염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스라엘과, 프랑스는 재생산 지수와 치명률 등도 모두 안정되어 이미 엔데믹(Endemic 토착병)화 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영국, 이탈리아, 독일 등도 전 인구의 40% 이상 감염이 추정되며 1-2개월 후면 엔데믹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방역을 잘 해왔던 국가들인 싱가포르, 캐나다, 한국 등은 아직 20-30% 수준으로 2-3개월 정도 더 확산이 진행되어야 엔데믹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도 3월 말이면 누적 확진자가 1천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엔데믹으로 가는 과정에서 확진자가 정점을 지난 이후부터 치명률이 다시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확진자 감소 대비 사망자 감소폭이 적은 것으로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감소하더라도 사망자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 취약계층의 경우 당분간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긴 터널의 끝이 보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감염을 피해 가는 것도 매우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관리 잘하셔서 올 한 해도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세계 여성의 날 기념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