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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진규 Jan 17. 2017

Shutterstock으로 알아보는 스타트업 전략

기하급수적 성장의 요소를 갖췄는가

유니콘(Unicorn) 기업 이란, 

기업의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에 이른 스타트업을 말합니다. 스타트업이 큰 성공을 거두기 힘들다는 의미에서, 전설 속에 등장하는 머리에 뿔이 달린 말인 유니콘으로 명명한 것이 시초입니다.


유니콘 시크릿에서는 어떠한 특징을 가진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면서 창업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스타트업에 투자할 때의 투자포인트 등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1. About Shutterstock

사진, 일러스트, 동영상을 비롯한 유료 스톡 사진 구매 사이트입니다. 스톡사진이란 풍경, 자연, 사람 등이 찍힌 사진들 중에서 로열티 없이 이용 가능한 사진을 의미합니다. Shuttersotck은 저작권 침해에 대한 우려 없이 정당하게 이미지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월 정액을 지불하여 일정수의 사진을 다운받는 형태로 구매할 수도 있고, 건별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2. How it Began

존 오린저(John Oringer)가 2003년에 창업했습니다. 그는 Shutterstock을 창업하기 전에 이미 여러번의 창업 경험이 있습니다.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기 위해 이메일로 직접 알려야 해야했던 존 오린저는 홍보를 위한 다양한 이미지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 문제가 해소된 이미지는 너무 비쌌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사진을 많이 찍은 후 그 이미지를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사진을 사이트에 올려 이미지 구독권을 판매하였고, 사람들이 실제로 구매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Shutterstock을 비즈니스로 시작했습니다. 



3. Growth Story

초기에는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찍은 이미지만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 문제가 없는 저렴한 사진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존 오린저 본인이 혼자 찍어 올리는 이미지만으로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이에 누구든지 찍어서 올리고 팔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하였습니다. 이처럼 대중들이 직접 사진을 올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자, 플랫폼 안에서 거래되는 사진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구매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니즈도 충족되었습니다. 그렇게 형성된 선순환구조를 통해 Shutterstock는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4. Why Value?

Shutterstock의 성공스토리는 지금과 같은 '연결'의 시대에 스타트업이 창업하여 성장하는 과정의 바람직한 예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창업자 스스로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직접 자신이 제품(사진)을 만들어 사업을 시작하였고, 그 판매 아이템에 대한 니즈가 실제로 시장에 크게 존재함에 따라 고객의 선택을 받아 성장하였고, 성장과정 중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하여 제품의 종류를 늘려 시장규모를 확대한 결과, 공급자와 구매자 모두를 만족시켰습니다. 


특히 시장의 니즈 측면에서 타이밍이 좋았던 점도 있습니다.  웹과 모바일 인터넷이 확산되어 이용자 수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블로그 등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 역시 폭발적으로 커졌습니다. 콘텐츠 제작 시 이미지에 대한 수요는 폭증했지만, 저작권 보호와 그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었고 이 때문에 이미지의 가격은 여전히 비쌌던 것이죠. 그렇기에 장래 저작권이 문제되지 않을 이미지를 저렴하게 구하고자 하는 니즈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Shutterstock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 사람들의 힘을 활용하여 크라우드소싱의 방법으로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여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킨 것이야말로 성공의 핵심요인입니다. 기존의 유료 이미지는 소수 전문가들이 저작권을 보유한 상태에서 고품질 이미지를 공급하였지만 일반인들에게는 고가였습니다. 하지만 높은 해상도를 가진 고급카메라와 스마트폰의 대중화, 발달된 이미지 수정 기술의 확산 등으로 인해 소수 전문가만이 이미지의 생산과 공급을 독점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다수의 일반인 구매자들이 필요로 하는 이미지가 반드시 전문가가 제공할 필요도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양측 모두가 만족할만한 솔루션을 제공한 것이 성공의 주요 포인트입니다.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장'을 마련하고,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게 해주자 이미지 공급자는 수익을 얻고 수요자는 저렴하게 이미지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수가 독점하던 공급 시장이 대중에게 열린 결정적 계기가 된 것입니다. 


크라우드소싱이 적용되면서 여러모로 장점이 더해졌습니다. 공급도 특정 소수 전문가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는 공급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수요의 측면에서도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하였습니다. 개별적으로 이미지를 구매할 경우에는 매우 비싸지만, 일반인이 제공하는 이미지를 월정액제를 지급하는 방법으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크라우드소싱의 과정을 통해 기하급수적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보입니다.


5. Investment Story

초기에는 외부자금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본인이 직접 사진을 전부 찍고 사이트를 구축하는 등 돈이 아닌 창업자가 일을 모두 스스로 해결했습니다. 그러다 리스크 관리 겸 비즈니스 규모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얻기 위해 일부 투자를 유치합니다. Shutterstock은 2012년에 뉴욕증시에 상장됩니다.


6. Insight for Startups

창업 이후 실제 비즈니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기업마다 다릅니다. 기업이 속한 산업군에 따라서, 비지니스를 만들어가는 창업멤버들에 따라 비지니스의 구현과정은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멘텀을 만들고 그것에 올라타는 방법 역시 다양합니다. 그러한 회사를 알아보고 투자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투자가 되겠죠.


지금은 '연결'의 시대입니다. 모두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연결의 매개는 초고성능 컴퓨터인 스마트폰입니다. 이미지, 동영상, 글 등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생산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졌습니다. 동시에 그 연결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생산한 콘텐츠가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고 소비되는 속도도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시대흐름의 본질을 알고 생산자인 다수와 소비자인 다수를 적절히 연결하여 양측 모두에게 원하는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다면, 그것을 비지니스화 한 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도 그만큼 높을 것입니다. 거대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한 에어비앤비, 우버 등이 다 이렇게 '연결'을 통해 비용은 최소화하고 정보비대칭은 해소하면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산술급수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 성장이 가능합니다. 물론 모든 기업에게 그러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런 기업의 잠재적 가능성을 잘 발견하고 투자한다면, 스타트업 투자에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전략 Insight : 기하급수적 성장의 요소를 갖췄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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