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May 26. 2021

5/25 미국 시장 - SP500 올해 최대 공매도

다시꿈틀 하고있는 게임스톱 GME


경기 순환/방어/소비 주 들의 랠리는 어느 정도 잠잠해졌지만 그렇다고 시장이 다시 테크 성장주들에 베팅을 하는 모습은 아닌 거 같습니다. 


연준이 테이퍼링을 언젠가는 할 것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지만 그래도 뉴스가 보도되었을 때의 일시적인 충격에 대비하는 중일까요?


S&P500의 하락을 예상하는 공매도 물량

S&P 500을 추종하는 ETF인 SPDR S&P 500 Trust ETF (NYSEARCA:SPY)의 short interest (공매도 물량)이 4.8% 대로 2021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작년에는 7% 까지 치솟았던 수치이기에 이번 상승이 엄청나게 충격적이거나(?) 그런 수치는 아닙니다만 올해 들어 공매도 물량과 시장의 방향성이 같아 보이는 추세입니다. 공매도 물량이 오르고 나면 실제로 시장이 꽤 조정을 받는 형태네요.


또한 펀드에서  3월부터 $9.36B 정도 빠져나갔는데요. 현금을 확보하려는 움직일까요?


또 꿈틀 하는 게임스 톰(GME)

5/14일 시장 브리핑 글에 게임스톱을 포함한 관련 주식들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간단하게 전달해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당일에 그친 상승이 아니라 5월의 끝나가는 현재까지도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GME


AMC


KOSS


GME, AMC, KOSS 모두 20%가량 급등하며 어제 장을 마감했습니다. KOSS 같은 경우는 공매도 비율이 30%가 넘는 수준인데, 레딧의 새로운 타깃이 된 걸까요? WSB에 들어가 보면 여전히 GME 관련 글들이 넘쳐납니다 T.T 


게임스톱 사태 때 레딧이 주도하는 이런 운동이 당시에는 공매도를 악용하는 헤지펀드들과 전쟁이라는 명분이 있었기에 지지를 받을 수 있었지만.... 수익과 성장이 없는 기업들을 공매도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기에 막연히 공매도 비율이 높은 기업들의 주가를 끌어올리자!라는 의견이 이제는 공감받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저런 모멘텀에 탑승할 거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업분석 글을 올려야 하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계속 미루어지고 있네요 ㅠㅠ 

최대한 빨리 만들어서 올려보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