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안 끝난GME 사태
OPEC (석유 수출국 기구)에서 석유 생산량 제한을 완화하기로 하면서 유가가 급등했습니다. 유가 가격이 폭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 OPEC는 상황에 따라 석유 생산량을 조절하는데요, 작년 3월 코로나로 석유에 대한 수요가 급감한 후 석유 생산량에 제한을 걸어놨습니다.
이제 백신의 접종이 빨라지고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면서 석유의 수요가 올라갈 것을 예상해 공급 조절을 위해 5~7월 하루 석유 생산량을 210만 배럴까지 늘리기로 한 것입니다.
공급을 늘렸으니 가격이 떨어져야 할까요? 하지만 공급을 늘린다는 발표에도 유가는 오히려 급등했는데요, 이는 본격적으로 경기가 회복하기 시작하면 사람들의 이동이 늘어나면서 석유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올라갈 것이라는 것을 OPEC의 생산량 제한 완화가 컨펌한 것처럼 시장이 받아들인 것 같습니다!
*이란은 OPEC 멤버 중 하나지만 핵 관련 이슈로 미국 등 유럽 으로부터 석유 수출에 대한 제한 조치를 받아왔습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OPEC의 합의와 달리 멋대로 수출량을 늘리는 행보를 보여왔는데요. 이번 생산량 제한 완화가 이루어지면서 이란이 수출량을 대폭으로 늘리기 되면 유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게임스톱 (GME) 테마주 들의 급등이 아직도 끝나지 않았습니다!
AMC 22% 급등, 장외 마켓에서도 17% 상승
GME 12% 상승, 장외 마켓에서도 3%가량 상승
AMC는 이런 주가 급등을 놓치지 않고, $230.5M의 주식을 헤지펀드에게 처분했습니다.
AMC의 공매도 물량이 5월 말부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상승하다가 다시 급 겹 하게 감소해 5/27에 비하면 지금은 거의 절반 수준인데요. 5/24일쯤부터 주가가 상승한 것을 놓치지 않고 공매도 물량이 크게 들어왔는데, 생각보다 개인들의 매수세가 강해 주가를 끌어올리다 보니 당황해(?) 물량을 청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치열한 눈치 싸움이네요! 흥미진진하네요!
더 많은 이야기는 https://www.beanstocks.org 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