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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심삼일 신앙, 그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했성경] 96화,외적 부르심과 내적 부르심 사이에서 방황하는 믿음

by 허두영

교회에서 반복되는 풍경이 있다. 설교를 듣고 눈물을 흘리고, 다음 주부터는 삶이 달라질 것 같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조금은 달라진다. 봉사도 시작하고, 성경 공부도 꾸준히 하고, 어느새 교회 안에서 역할을 맡는다. 그런데 몇 달 후, 그는 말없이 예전의 삶으로 돌아간다. 뜨거웠던 마음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신앙은 또다시 잠시 흔들렸다가 지나가는 계절처럼 흘러간다. 그러면 마음속에서 이런 질문이 고개를 든다. 그 질문은 단순하지 않다. 한 사람의 신앙 전체를 뒤흔드는 질문이다.


"분명히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것 같았는데… 왜 삶은 바뀌지 않았을까?"


기독교 신학은 이 질문에 오래전부터 답을 마련해 두었다. 부르심에는 두 종류가 있다는 사실이다. 외적 부르심과 내적 부르심, 그리고 이 둘은 닮은 듯 보이지만 서로 전혀 다른 차원의 일이다. 마태복음 22장 14절은 이 구분을 가장 날카롭게 보여준다.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여기서 '청함'은 모든 이에게 주어지는 외적 부르심을 뜻한다. 하지만 '택함'은 성령이 마음을 움직이는 내적 부르심을 의미한다. 이 구분이 분명해질수록, 신앙은 겸손해진다. 그리고 정확해진다.


1. 외적 부르심 - 잠깐 온도가 바뀌는 변화


외적 부르심은 설교, 전도, 성경 공부 등을 통해 귀에 들리는 복음의 초청이다. 이 부르심은 모든 사람에게 향하고 있으며, 누구든 복음을 들을 기회를 얻는다. 이 부르심은 마음을 움직인다. 감동도 생기고, 결심도 일어나며, 실제로 삶의 방식이 잠시 바뀌기도 한다. 그러나 외적 부르심은 어디까지나 상태를 잠시 변화시키는 힘이다. 감정은 뜨거워질 수 있지만 오래가지 않을 수도 있다. 의지는 굳어질 수 있지만 곧 풀릴 수도 있다. 날씨처럼 말이다.


그래서 외적 부르심은 구원을 약속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간의 책임을 분명히 드러낸다. "나는 너를 부르지 않았다고 말할 수 없도록." 하나님의 초청은 분명히 있었지만, 그 초청을 거절한 선택 또한 인간의 몫이다. 외적 부르심은 은혜이면서 동시에 책임을 남기는 거울이다. 귀는 열렸는데, 마음은 여전히 닫혀 있는 상태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2. 내적 부르심 - 존재가 이동하는 변화


하지만 이런 순간이 있다. 특별한 분위기도 아니고, 감정적인 집회도 아니며, 누군가 감동적인 말을 해준 것도 아니다. 평범한 주일 예배, 그 어느 순간에 복음이 '나를 향한 말'로 들리는 때가 온다. 마치 내 인생의 문이 열리고, 그 문 안으로 한 줄기 빛이 들어오는 것 같은 순간이다. 사도행전 16장 14절에서 루디아가 경험했던 일도 바로 그것이었다. "주께서 그의 마음을 여사…"라는 말은, 인간의 반응이 아니라 성령의 주권적인 방문이었다는 뜻이다.


그 순간부터 복음은 철학이 아니라 나를 해방하는 사건이 된다. 그때의 회개는 감정적인 눈물이 아니라 삶의 방향을 돌리는 결단이 된다. 무엇보다 그 순간, 사람의 신분이 바뀐다. 죄 아래 있던 존재가 은혜 아래로 옮겨지고, 죽음의 권세 아래 있던 사람이 생명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이 변화는 눈으로 볼 수 없지만, 방향으로 드러난다. 성경은 이 변화를 이렇게 묘사한다. 어두움에서 빛으로(행 26:18), 종에서 자녀로(요 1:12, 갈 4:7), 사탄의 권세 아래에서 하나님의 나라로 옮겨지는 일(골 1:13)이라고 성경은 말합니다. 이것이 내적 부르심의 실체이다. 구원은 열심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의 법적 선언(롬 8:33~34)으로 시작된다는 사실이 그 안에 담겨 있다.


3. 감동과 회심은 다르다 - 무엇이 지속되는가?


많은 이가 외적 부르심을 내적 부르심으로 착각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감동은 강력하지만, 본질은 조용하기 때문이다. 눈물이 흐르기도 하고, 가슴이 뜨거워지기도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존재가 바뀌었다고 말할 수 없다. 감정은 내일이면 사라지고, 의지는 한순간에 무너진다.

하지만, 진짜 내적 부르심은 복음을 통해 나타난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를 복음으로 부르신다.


“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살후 2:14)


내적 부르심은 방향이 바뀌고, 버티는 힘이 생기고, 다시 돌아가지 않는 성향이 생기는 것이다. 외적 부르심은 단기적 열심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내적 부르심은 끝까지 가는 인내로 나타난다. 그래서 성경은 구원의 증거를 감동에서 찾지 않고, 끝까지 믿음을 지켜내는 '지속성'에서 찾는다. 그 지속성이야말로 성령의 흔적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우리 안에서 이미 시작되었기 때문에 끝낼 수밖에 없는 힘이다. 성령의 역사다.


결론 - 구원은 감정의 변화가 아니라 주권의 이동이다


결국 부르심의 본질은 감동이 아니다. 감정이 흔들리는 순간에 있지도 않다. 구원은 “잘해보겠다”라는 나의 결심에서 시작되지 않고, "너는 내 자녀다"라는 하나님의 선언에서 비로소 시작된다. 부르심은 귀에 남는 소리가 아니라, 소속이 바뀌고 신분이 이동되는 사건이다. 그러므로 기억해야 할 문장은 단 하나다. 상태는 흔들릴 수 있지만, 신분은 흔들릴 수 없다. 그래서 구원은 감정의 변화가 아니라 주권의 교체이며, 존재의 이동이다. 그렇다면 나는 지금, 어느 쪽에 서 있는가?


허두영 작가


현) 인천성산교회 안수집사, 청년부 교사

현) 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 요즘것들연구소 소장


인천성산교회 홈페이지: http://isungsan.net

인천성산교회 l 인천이단상담소(상담 및 문의): 032-464-4677, 465-4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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