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제로 인사이트 Mar 04. 2024

세계7위 사이트 위키피디아, 매출 하나없이 성공한 이유

데이제로인사이트 EP.03: 위키피디아 창업자 지미웨일스의 NPR 인터뷰

데이제로인사이트 : 위대한 창업가들은 어떻게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했을까?


데이제로인사이트(Day 0 Insight)는 방송에 출연한 창업가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막 창업을 시작한 혹은 시작하기도 전의 과거 그 당시로 돌아갑니다.


어떻게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했는지, 어떻게 “처음” 고객을 찾고 제품을 만들었는지, 그리고 “처음”에 어떤 시행착오를 거쳐 고객에게 사랑받는 제품을 만들 수 있었는지를 인터뷰를 통해 배웁니다.


사실, 우리는 많은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현재”와 “성공 신화”만을 바라보며 부러워합니다. 간혹 “저 정도는 나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라며 질투와 시기를 하기도 하죠. 창업을 도전하고 있는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출발한 “처음”과 그 과정에서의 겪은 “시행착오”를 깊게 살펴보면, 막연한 두려움과 질투, 모호한 부러움은 사라집니다. 내가 앞으로 하게 될 실제 활용가능한 “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나도 한 번 해볼 수 있겠다!”라는 용기를 얻게 되기도 하고요.


데이제로인사이트는 인스타그램, 에어비앤비, 리프트, 캘린 덜리 같은 유명한 IT 스타트업 유니콘부터, 파타고니아, 스타벅스, 다이슨 같은 소비재 브랜드들, 그리고 위키피디아, 칸 아카데미 같은 사회를 혁신하는 비영리단체들까지, 넓은 도메인을 모두 아우릅니다. 이들의 Day 0로 돌아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우리가 배울만 한 거리를 찾아 전달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인터뷰 전문을 번역해서 함께 제공합니다.


위대한 창업가의 Day 0 이야기를 통해, 동트기 전 새벽녘에 서있는 우리 역시도 더 성공적인 창업에 한 걸음 더 나아가기를 희망합니다.


“그래, 우리도 할 수 있다!”




데이제로인사이트 EP.03 : 위키피디아 창업자, 지미에게서 배운 ‘기업 미션의 중요성’과 ‘문제 해결 방식’


1. 큰 걸 만들고 싶다면? 세상이 변할 때, 그 기회를 포착하고,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지미는 창업 전 옵션 트레이더라는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금융학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기도 했고요. 하지만, 그는 인터넷이라는 변화가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학교에서의 다양한 프로그래밍 경험으로 기술적으로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었습니다. 위키피디아를 창업하기 전 광고를 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었고, 그것을 통해 수익을 만들 수 있었죠. 이 변화의 파도에서 그는 작은 시도를 했고, 그것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랬기에, 더 많은 실험을 할 수 있었죠. 그 실험 중 하나가 바로 위키피디아였습니다.




2. 성공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알고 덤벼라. 그래야 시작할 수 있다.


지미는 이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아 보인다고 생각했습니다. 실패라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서둘러 시작했다고 하죠. 이 말이 맞습니다. 창업을 처음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아이디어가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이 아이디어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완벽에 완벽을 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1년을 준비했던, 10일을 준비했던, 고객을 만나고 나면 결국 실패에 가까운 결과가 나올 확률이 크죠. 지미는 높은 실패 확률을 염두에 뒀기에, 작게라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이라는 큰 파도가 있었기에, 결코 작지 않은 성공을 하게 된 것이죠. 1번의 인사이트와 결합하면, 아래와 같은 결론이 나올 수 있겠네요. “세상이 변화할 때, 그 기회를 포착하고, 작게라도 시작해라. 어차피 실패할 거니까. 하지만 너의 시도가 유의미하다면, 변화의 파도가 커짐에 따라 비례해서 커질 것이다. 그러니 해라. 그냥 해라.”




3. 자금이 부족한 것이 오히려 좋은 솔루션을 만드는 환경일 수 있다.


위키피디아를 처음 출시했을 때만 해도 지금처럼 완전 개방형으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모델이 아니었습니다. 사람이 일일이 검수를 해야 하는 시스템이었죠. 트래픽과 글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데, 자금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커뮤니티에 주축이 되는 사용자들은 외부 자금으로 인해 플랫폼의 중립성이 무너지는 것을 반대했고요. 그래서 소프트웨어로 자동화된 검수 알고리즘과 정책을 만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자원이 부족한 것이 오히려 아주 적은 소수의 인원으로 수 천만 개에 달하는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죠.




4. 팬이 모이고, 커뮤니티가 되었다면, 어떻게든 비즈니스 모델은 만들어질 수 있다.


위키피디아에 매주 글 편집에 참여하는 사용자는 75,000명에 달합니다. 그리고 수백만 명으로부터 1년에 8,000만 달러가 넘는 기부금을 받아 운영하고 있죠. 아직도 광고 모델은 없습니다. 오로지 커뮤니티 멤버들의 기부금을 통해 운영되고 있죠. 기업의 취지와 가치를 믿는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는 그 무엇보다 강력합니다. 위키피디아는 “인류라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의 모음"을 만든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죠. 이 커뮤니티에 모인 사람들은 인류 최초로 인쇄 시스템을 만든 “구텐베르크"와 자신들을 동일시합니다. 그렇기에 기부금을 내면서, 무료로 편집활동을 하는 것이지요. 팬이 모이고, 이들이 커뮤니티를 만들었다면, 어떻게든 비즈니스 모델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어려운 것은 그 팬들이 모일 수 있도록 만드는 기업의 미션과, 그 커뮤니티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한 지미 웨일스와 같은 핵심 멤버의 뚝심(?!)이겠죠. 만약 광고로 트래픽을 만들고자 하면, 수 천, 수 억 달러는 벌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는 그 돈보다는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믿는 사람이죠. 그렇기에 역설적으로 커뮤니티는 유지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키피디아 창업자 지미웨일스의 생생한 인터뷰 스크립트 전문


위 내용은 NPR의 “How I built This”라는 팟캐스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아래의 인터뷰를 듣거나,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창업자의 생생한 목소리와 답에서, 여러분 만의 인사이트를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방송일 : 2018년 2월 26일

프로그램 : How I built this, NPR(https://www.npr.org/2018/06/07/588068536/wikipedia-jimmy-wales)

시간 : 42분 31초

등장인물 : Guy Raz(사회자), 지미웨일스(위키피디아 창업자)




Guy Raz 00:00

안녕하세요 여러분. 역 건너편에 랍스터가 있느냐, 연체동물이 있느냐와 같이 간단한 사실로 해결할 수 있는 논쟁을 마지막으로 누군가와 벌인 적이 언제인지 생각해 보세요. 월드시리즈 7차전의 최종 스코어는 얼마였나요? 태양의 빛이 지구에 도달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휴대폰을 들고 이러한 질문 중 하나를 입력하면, 위키백과에 답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키피디아는 이제 거의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보편적인 첫 번째 장소가 되었습니다. 약 2년 전에 위키백과 창립자 지미 웨일즈와 인터뷰한 적이 있는데, 정말 놀라운 이야기이고 놀라울 정도로 놀라운 일입니다. 그래서 다시 들려드리니 재미있게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Guy Raz 00:43

가장 먼저 위키백과에 등재된 항목은 무엇인가요?


Jimmy Wales 00:47

초창기에는 문자 Q에 관한 기사가 있었습니다. 정말 흥미진진했어요. 아프리카가 대륙이라고 말한 최초의 사람이 되어 세이브를 누를 수도 있었으니까요. 그다지 훌륭하지는 않지만 틀린 말은 아니었고 시작이었죠.


Guy Raz 01:09

NPR에서 혁신가 기업가 이상주의자들과 그들이 만든 운동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하는 이 프로그램을 만들게 된 계기입니다. 저는 가이 로즈이고 오늘 방송에서는 지미 웨일즈가 부업으로 온라인 백과사전을 시작하여 인터넷의 한 축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본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좋아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웹사이트 1위 목록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물론 구글도 상위권에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YouTube, Facebook과 같은 중국 웹 사이트도 몇 개 있고 10위 정도에 Wikipedia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거대한 웹사이트 중 하나의 창립자라고 잠시 상상해 보세요. 포브스가 발표합니다. 그들의 순자산을 나열한 결과 래리 페이지 구글 창립자는 약 660억 달러, 마크 저커버그는 약 820억 달러로 그를 앞섰습니다. 바이두의 설립자 중 한 명은 약 100억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키피디아의 설립자 지미 웨일즈입니다. 저는 포브스에 등재되어 있지는 않지만 언론 보도를 보면 아실 수 있습니다.


Jimmy Wales 02:41

ㅋㅋㅋ 저의 순자산은 수십억 달러에 미치지 못합니다. 사실, 수백만 달러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ㅋㅋㅋ 다시 말해, 지미 웨일즈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지 않은 인터넷 타이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Guy Raz 02:48

그러나 많은 유명한 창립자들과 달리 지미 웨일즈의 유산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Jimmy Wales 02:54

그렇죠. 수세기 동안. ㅋㅋㅋ


Guy Raz 02:55

어떤 면에서 현대의 요하네스 구텐베르크와 같아요. 구텐베르크의 언론이 마을이나 도시를 넘어 지식을 전파할 수 있게 한 것처럼 위키피디아는 인터넷에 연결된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S2는 아마도 온라인에서 수집된 가장 큰 지식의 모음일 것이며, 쇼에서 인터뷰하는 많은 기업가들과 마찬가지로 지미의 이야기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인생 초기에 일어난 중요한 사건으로 시작됩니다. 그는 앨라배마주 헌츠빌에서 자랐는데, 삼촌이 초기 개인용 컴퓨터를 판매하는 가게를 운영했고, 지미는 그곳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했습니다. 취미는 컴퓨터를 만지작거리고 책을 읽는 것이었습니다.


Jimmy Wales 03:40

흥미로웠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백과사전을 읽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포함하여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어떤 것에 대해 듣고 더 알고 싶으면 백과사전에 가서 기사를 찾아서 읽었어요. 우리 집에서는 백과사전을 가지고 있었고, 우리 모두가 사용하는 사랑스러운 물건이었습니다.


Guy Raz 03:59

가게에서 샀나요? 아니면 방판으로 산 건가요?


Jimmy Wales 04:02

제가 어렸을 때 누군가 집에 와서 어머니에게 팔았다는 집에 내려오는 전설이 있는데요. 한 스노 보더가 우리 동네의 집집마다 찾아왔고, 매년 업데이트를 보냈습니다. 예를 들어 달에 관한 기사는 누군가 달에 착륙했을 때, 업데이트되었으므로 스티커를 꺼내서 달을 찾아보러 가면 달에 관한 오래된 기사를 찾아서 업데이트가 있다고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우리 엄마와 저는 매년 업데이트된 스티커를 붙이곤 했어요.


Guy Raz 04:35

지미는 결국 고향인 앨라배마에서 대학에 진학했고, 복잡한 수학을 정말 잘했어요. 그는 금융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했지만, 1992년경 지미는 학계가 자신에게 맞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시카고에서 옵션 트레이더로 일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Jimmy Wales 04:55

제가 하던 일은 매일 매수하고 매도하는 차익 거래였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물건의 가격을 서로 연관시켜 가격 책정에서 시장의 불완전성을 찾을 기회를 찾기 위해 많은 수학적 모델링이 필요했습니다.


Guy Raz 05:10

90년대 초 시카고에 있을 때입니다. 넷스케이프가 나오고 사람들이 인터넷을 검색하는 등 인터넷이 일반화되기 시작할 무렵이었죠. 그 당시에도 인터넷에 접속하셨나요?


Jimmy Wales 05:23

네, 완전히요. 네. 시카고에 오기 전에도 저는 정말 인터넷에 빠져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하고 있던 일에는 삶이 없었습니다. 낮에는 거래만 하고, 밤에는 집에 가서 웹브라우저로 작업만 했죠.


Guy Raz 05:39

잠깐만요, 직접 만드셨다고요? 그건 어떻게 알았어요? 그냥 독학하셨나요?


Jimmy Wales 05:48

네, 대학원에서요. 저는 정량적인 데이터 분석과 같은 일을 했던 전공이었거든요. 저는 프로그래머까지는 못되지만, 어느 정도 할 줄은 알았어요. 넷스케이프가 상장되던 날을 아주 생생하게 기억하는데, 몇 년 전부터 인터넷이 정말 크고 중요해질 것이며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어요. 그리고 이 순간이 바로 제가 괜찮다고 느낀 순간이었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보고 있고 사람들이 여기에 돈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시장이 증명하고 있죠. 그래서 약간의 과도기가 있었지만 98년쯤 시카고를 떠나 샌디에이고로 이사했을 때, 저는 인터넷 아이디어와 프로젝트에 전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Guy Raz 06:37

지미는 샌디에이고에 정착한 후 인터넷 아이디어와 프로젝트에 전념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이었기 때문에 그는 ‘bomb s’라는 작은 인터넷 검색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붐 회사들은 웹사이트라는 새로운 것에 광고하기 위해 최고 요금을 지불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후 몇 년 동안 그 광고비로 Jimmy는 프로그래머로 구성된 소규모 직원을 고용할 수 있었습니다.


Jimmy Wales 07:02

네. 그 돈으로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말하는 시점은 구글이 생기기 이전입니다. 당시 최고의 웹 디렉토리는 “야후(YAHOO)”였습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웹에서 주제와 카테고리를 일일이 색인화하기 위해 수작업해야만 했고, 야후도 엄두를 내기가 어려울 때였죠.

그러다가 이런 일은 커뮤니티에서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도와줄 수 있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참여한다면 야후가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와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직접 색인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는 이를 웹링이라고 불렀습니다. 첫 번째 커뮤니티 회원 중 한 명이 목성에 관한 웹링을 만들어서 목성 행성에 대한 링크를 모아서 넣었고, 저희는 '멋지다'라고 생각했습니다.


Jimmy Wales 07:46

모든 면에서 두 배로 늘어났죠. 당시 제 비즈니스 파트너가 블로그를 몇 개 만들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페이스북과 비슷하게 들리는 아이디어였는데, 사람들이 학교 및 대학교 사람들과 다시 연결되는 것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클래스메이트닷컴과 비슷한 아이디어였지만, 이 아이디어가 바로 위키피디아의 전신인 누피디아입니다.


Guy Raz 08:16

어떻게 위키피디아가 어떻게 거기서 시작한 거죠?


Jimmy Wales 08:23

우리는 항상 실험을 하고 있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모델을 살펴보다가 그것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덱스를 구축하는 커뮤니티 회원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복제하여 백과사전을 만들고 자원 봉사자들이 기여하도록 하자는 것이 누피디아의 아이디어였습니다.

사실 저는 이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그렇죠. 너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서둘러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결론적으로는 꽤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누피디아를 시작했을 때는 곧 다른 경쟁자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2년이 지났는데도, 우리와 경쟁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만들다 보니, 생각만큼 뻔하지 않았죠. 이 아이디어는 온라인으로 백과사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Jimmy Wales 09:17

물론 그 당시에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웹사이트라는 위키의 개념을 잘 몰랐어요. 그리고 무엇이든 게시하려면 7단계의 검토 과정을 거쳐야 했죠.


Guy Raz 09:33

그래서 누피디아는 어떻게 작동했나요?


Jimmy Wales 09:38

누피디아에 기사를 작성하면, 7단계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사이트에 업로드가 되는 형태였어요. 일곱 단계를 거쳤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 단계입니다. 기사를 쓸 수 있는 자격을 증명하기 위해 기사를 제안해야 합니다. 저희는 마음이 맞는 직원이 있었습니다. 래리 생거가 편집장이었는데, 그분은 투고 신청을 하면 학술 심사처럼,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보내서 검토를 받는 카피 에디팅 리뷰어가 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쳤고, 실제로 그 과정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죠. 처음에 사이트에 올라간 몇 개의 기사에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Jimmy Wales 00:10:19

웹에 게재된 지 불과 며칠 밖에 되지 않았을 때, 누군가가 한 기사를 보고, 표절이라고 말했어요. 그래서 확인해 보니, 다른 정보 출처에서 가져온 것임을 알게 되었던 것이죠. 우리는 이런 표절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7단계의 프로세스를 만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표절이 있었고 그것이 큰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표절 문제를 빠르게 드러내는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읽고, 보고 실제로 문제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세계에는 충분한 눈을 주었다는 오래된 속담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코드에 어떤 종류의 버그가 있어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사람이 보거나 열 사람이 보면 아주 분명하게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Jimmy Wales 11:06

누군가는 발견하겠죠. 네, 그래서 그 개념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보고 있는 것을 보면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다가 평소에 지적을 받고 나서야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Guy Raz 11:21

누피디아를 시작한 지 1 년 만에 사이트가 총 21 개의 기사를 생산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Jimmy Wales 11:32

네, 예상보다 좋지 않았어요. 사실 그 해가 지나면서 더딘 진행 속도에 매우 좌절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글을 쓰기로 결심했죠. 이 과정을 직접 겪어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로버트 머튼에 대한 기사를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제 전공이었던 옵션 가격 이론에 대한 그의 연구를 모두 읽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머튼에 대한 기본적인 전기를 쓸 자격은 충분했지만, 제 초고를 받아 가장 권위 있는 파이낸스에 보낼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매우 겁이 났습니다. 그들은 검토에 동의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정말 많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Jimmy Wales 12:17

네, 그 순간 저는 정말 이렇게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훨씬 더 쉽고 훨씬 더 개방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요. 그래서 그 순간이 정말 결정적인 순간이었어요.


Guy Raz 12:30

누피디아에서 일할 때 기사 초안을 전국 각지에 보내셨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협업했었나요?


Jimmy Wales 12:42

당시 누피디아의 문제 중 하나는 협업의 유일한 방법이 워드 문서로 이메일을 주고받는 것이었어요. 워드 문서로 이메일을 보내면, 보통은 아무도 답장을 보내지 않지만, 최악의 경우 5명이 답장을 보내고 모두 다른 포맷으로 문서를 편집해서 회신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제 이 모든 복잡한 과정을 통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웹사이트인 위키의 개념이 바로 그것입니다. 사실 워드 커닝햄이라는 사람이 발명했습니다. 이 사랑스럽고 훌륭한 프로그래머입니다. 그래서 위키라는 단어는 하와이어로 '빠르다'는 뜻이며, 빠른 협업을 위한 아이디어였습니다.


Jimmy Wales 13:24

그래서 웹에 문서가 있지만 누구나 와서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우리는 처음으로 그 도구를 사용하여 백과사전을 만들자고 말했죠. 그래서 이 위키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게 되면 사람들이 수정을 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도 있었고요.


Guy Raz 13:40

네, 그러면 기사를 작성하는 과정은 어떤 것이었나요?


Jimmy Wales 13:48

글쎄요, 제 말은 그것보다 조금 더 유기적으로 성장했다는 것입니다. 이미 이때, 누피디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상당한 규모의 커뮤니티가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언어로 모든 사람을 위한 무료 백과사전이라는 개념을 매우 열망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정말 흥미로운 개념이었죠. 그래서 처음에는 그 커뮤니티를 위한 도구로 시작하자고 생각했고, 그래서 여전히 누피디아로 유지하되, 이 위키라는 협업 방식을 그 커뮤니티가 좀 더 효율적으로 함께 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을 누피디아에 두지 않고, Wikipedia.com이라는 도메인 이름을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메일링 리스트에 학자들과 같은 매우 진지한 사람들이 많았고, 그들에게 이러한 방식은 약간 미친 아이디어 같이 보일 수 있고, 그들이 불쾌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Jimmy Wales 14:39

그래서 다른 도메인에 설정해 보자고 했어요. 도메인에 설정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고 했습니다. 물론 역사적으로 볼 때, 위키피디아에서 생산되는 콘텐츠의 질과 양 모든 면에서 매우 빠르게 누피디아를 앞질렀습니다.


Guy Raz 14:50

최초의 Wikipedia 항목은 무엇이었나요?


Jimmy Wales 14:57

안타깝게도 초창기에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초기의 역사는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누군가가 발견한 최초의 기사가 문자 Q에 대한 기사라는 것을 알지 못하며, 그것이 위키백과의 첫 번째 기사는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위키백과의 첫 단어가 헬로 월드였다는 것을 알고 있고, 제가 그 단어를 입력한 후 아주 빠르게 다른 목록을 만들기 시작했기 때문에 알고 있습니다.


Guy Raz 15:24

2001년 1월에 위키피디아를 시작하셨고,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네요. 출시 2주 만에 누피디아가 지난 2년 동안 생성한 것보다 더 많은 기사가 위키피디아에 올라왔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Jimmy Wales 15:39

네 맞아요. 누피디아는 고작 21개 기사가 올라와있었죠.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꽤 작은 성과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눈을 뜨게 했습니다. 우리에게는 훌륭한 커뮤니티가 있었고, 사람들은 다양한 임의의 것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고 싶다는 니즈가 있었다는 것이죠. 곧바로 다른 사람들 처음 올린 기사를 다시 편집하는 것을 시작했어요. 이러한 초기 사용자들의 행동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아프리카는 대륙이라고 처음으로 말하고, 세이브를 누른 사람이 될 수 있고, 그다지 훌륭하지는 않지만, 틀린 말은 아니며 시작이 될 수 있는 것이었죠. 정말 중독성이 강한 게임이었어요.


Guy Raz 16:24

샌디에이고에 사무실이 있었나요, 아니면 그냥 아파트였나요?


Jimmy Wales 16:31

네, 작은 사무실이었어요. ‘bomb s’ 팀원들이 함께 머물고 있었어요. 그래서 프로그래머 몇 명과 창고 공간에 저렴한 사무실을 빌렸어요. 이 시기는 광고 수익이 좋았던 시기입니다. 그래서 몇 명을 고용하고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Guy Raz 16:47

그래서 위키피디아의 잠재력이 엄청날 수 있다는 것을 금방 깨달으신 것 같네요. 첫 몇 달 또는 1년 안에 분명해 보였나요?


Jimmy Wales 16:57

네, 그랬죠. 당시 상위 웹사이트 목록을 보니까 50위에 백과사전 같은 사이트가 있었는데, 정말 잘하면 100위나 50위 안에 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우리가 잘하면 큰일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Guy Raz 18:47

초기에 지미 웨일스는 위키피디아를 운영할 수 있었고, 첫 번째 인터넷 스타트의 수익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었는데, 당시. com 붐이 한창일 때였기 때문에, 당연히. com이 망하고 그 모든 광고비가 사라지게 되었죠. 결국 ‘bomb s’는 완전히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위키피디아는 성장하고 있었고, 지미는 많은 현금 없이도 계속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Jimmy Wales 19:59

실제로 위키백과를 지원할 돈은 없었지만, 많은 비용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정말 커뮤니티가 주도했기 때문에, 자원 봉사자들이었고 사실 위키피디아가 큰 성공을 거둔 이유 중 하나는 아이러니하게도 자금 부족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만약 제가 실리콘 밸리에 가서 누군가에게 수백만 달러를 주겠다고 설득해서 이 일을 시작했다면, 사이트에 문제가 생기면 본능적으로 사람을 고용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더레이터 몇 명만 고용하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결정을 내릴 스태프가 있으면 되는데 돈이 없었어요. 아무도 고용할 수 없었죠. 그래서 함께 일하는 커뮤니티로서 우리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야 했습니다.


Jimmy Wales 20:40

그래서 우리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했습니다. 시스템이 스스로 제어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어려운 편집 결정이 내려졌다고 상상해 보세요. 어떻게 그런 결정을 내려야 할까요? 그냥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 훨씬 쉬웠을 텐데, 돈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모든 일이 일어났고, 만약 돈이 풍족했다면, 실제로 더 자연스러운 솔루션인 위키피디아가 등장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Guy Raz 21:03

누가 관리하고 있었는지요. 당신과 래리 생어 둘 뿐이었나요?


Jimmy Wales 21:06

네. 물론 다른 직원들이 도와주기도 하고 이런저런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커뮤니티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야 했고, 정말 복잡한 질문들이 많았어요. 언제 사람들을 차단할까요? 언제 편집을 차단할까요? 도가 지나쳤다고 생각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그리고 많은 편집 정책에서 사람들이 에세이나 논평을 쓰거나 기사에 농담을 넣는 것을 어느 정도까지 허용할지, 중립적인 관점이 우리의 핵심 신념인지 등의 질문이 있었지만, 이러한 모든 결정은 커뮤니티와의 토론을 통해 이루어져야 했고, 그렇게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2002 년이 되면서 위키피디아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지금처럼 될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던 것 같아요.


Guy Raz 21:59

2003년 쯤 위키백과를 운영할 비영리 단체를 만들기로 결심하셨던 것 같은데요. 그 배경에는 어떤 생각이 있었나요? 왜 그랬나요?


Jimmy Wales 22:09

몇 가지 상황이 있었어요. 우선, 아직 닷컴 붕괴의 깊이가 깊었고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었기 때문에 자원봉사자 커뮤니티가 비영리 단체가 되기를 간절히 원했어요. 그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에게는 미학적으로 볼 때에도 위키피디아가 역사상 정말 중요한 순간이자, 중요한 문화적 기여가 되겠다는 야망이 있기도 했고요. 이런 것들을 고려했을 때, 비영리 단체가 훨씬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다른 길을 갔다면, 오늘날의 위키피디아는 매우 달라졌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Guy Raz 22:52

웹사이트 슬래시닷과의 인터뷰에서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모든 인류 지식의 총합에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 보라고 하셨죠.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 놀라운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있는 것인데, 왜 그렇게 하지 못했을까 궁금합니다. 똑같은 일을 하면서도 여전히 위키백과 블레이크 배너 광고 등에 광고를 게재하고 있잖아요.


Jimmy Wales 23:17

어떤 조직의 DNA에 대해 생각해 보면, 조직이 돈을 따르는 것을 막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키피디아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비영리 단체가 후원 수단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하지 않는다고 해도, 조직이 돈을 따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조직 내부에서 사람들이 고도로 발달한 광고 시장에서 우리의 트래픽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빅토리아 여왕에 대해 읽고 있다면 판매할 수 있는 콘텐츠가 거의 없고 광고 수익률도 매우 낮을 것이기 때문에, 어떤 페이지를 읽고 있는지에 대해 더 신경을 쓰기 시작할 것입니다.

테슬라 자동차나 라스베이거스에서의 휴가 등에 관한 글을 읽는다면요? 그럼 콘텐츠를 제작할 인센티브가 생긴다는 뜻입니다. 더 높은 광고 수익은 우리가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백과사전입니다. 트래픽을 위해 페이지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백과사전을 만들 수 있을까만 생각하죠.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요? 이것이 바로 이 모든 것의 기본입니다.


Guy Raz 24:27

근본적인 문제네요. 위키피디아는 비영리 단체이고, 어떤 광고도 하지 않을 것이며, 사용자 제작 콘텐츠로 운영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운영이 가능한 거죠?


Jimmy Wales 24:42

우리가 비영리 단체를 설립한 주된 이유는 미래를 위해 정확히 그렇게 생각했지만, 그것이 가능할지 전혀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6월에 비영리 단체를 설립했고, 당시에는 서버 두 세 대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재난이 닥쳤습니다. 크리스마스 날에 서버 세 대 중 두 대가 다운됐어요. 한 대의 서버에서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 애를 썼는데, 너무 느려서 고통스러웠어요. 트래픽이 계속 두 배로 늘어나면서 서버를 여러 대 구입해야 할 것이 분명해졌죠. 그래서 그때 처음으로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기부를 요청하는 모금 캠페인을 하기로 결심했어요. 요즘은 크라우드펀딩이라고 부르는 모두가 알고 있는 개념입니다.

Jimmy Wales 25:28

하지만 그때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니었고, 한 달 안에 2만 달러 정도를 모금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이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첫 번째 모금 행사는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약 2주 만에 거의 3만 달러가 모였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말했어요. 우리를 정말 이것을 지원하고 싶어 하는 많은 소액 기부자들과 오늘날에도 위키백과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위키백과를 믿는 사람들이 위키백과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Guy Raz 26:04

2000년대 초반에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죠. 언제 위키피디아가 커지고 있다는 확신을 받았나요?


Jimmy Wales 26:16

글쎄요, 몇 가지 순간이 있었던 것 같지만,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는 매우 존경받는 저널리스트인 존 시젠탈러 주니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저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항목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2005년이었는데, 위키피디아에 자신이 케네디 암살 사건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잠시 의심받은 적이 있다고 나와 있어서 문제가 있다고 하더군요. 로버트 케네디의 장례식 때 조문객 중 한 명이었던 사람입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요. 케네디 가족의 오랜 친구인데, 그 이야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었고, 그가 전화를 걸어와서 10분 정도 걸려서 수정하고 변경하고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등을 조사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USA 투데이가 위키피디아에 대한 격렬한 사설을 썼고, 그 이야기가 많은 주목을 받았어요. 저를 CNN으로 끌고 가서 소리를 지르고, 갑자기 모든 언론에서 뉴스 보도를 하면서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Jimmy Wales 27:26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원치 않았지만, 결국에는 우리에게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정보 소싱의 품질에 대한 진정한 성찰로 이어졌습니다. 우리가 살아있는 사람의 전기를 내놓았을 때, 특히 부정적인 내용은 정말 좋은 품질의 출처를 가져야 합니다. 사실이 아닌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고 실제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커뮤니티는 이에 대해 매우 경계하고 있으며 그런 일이 사이트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Guy Raz 28:15

위키피디아는 분명히 모든 사람이 매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놀랍지만, 저는 2005년 당시 John seigenthaler의 기사를 기억합니다. 위키백과를 출처로 사용할 수 없었던 NPR을 아시죠?


Jimmy Wales 28:36

여전히 언론은 자신만의 정책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위키피디아가 꽤 훌륭하다는 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죠. 그리고 제가 항상 말하는 것은 위키피디아는 답이 아닌 질문을 얻을 수 있는 곳이라는 것입니다. 맥락에서 방향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며, 실제로 저는 항상 어떤 기사의 토크 페이지에 가서 위키백과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어려움을 겪으라고 말합니다. 이 출처는 이렇게 말하고 이 출처는 저렇게 말하며 상충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질문일지도 모르겠네요. 이 질문의 핵심을 짚어보자고 할 수 있습니다. 상충되는 정보가 있습니다. 또한 위키백과를 출발점으로 삼고 싶다면 언제든지 각주로 이동하여 실제 출처로 이동하여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Guy Raz 29:20

수십만, 어쩌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과 함께 이 자원봉사 단체를 운영하는 것의 어려움은 정말 상상하기가 어렵네요. 운영하기에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Jimmy Wales 29:38

별로 없었는데, 초창기에 흥미로웠던 에피소드가 생각납니다. 밤에 일어나서 누가 와서 밤새 사이트를 망가뜨릴 거라는 확신 때문에 사이트를 확인하곤 했는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어요. 새벽 3시에 반달이 나타났지만 커뮤니티 회원인 누군가가 일어났다는 것을 금방 깨달았어요. 호주에서 실제로 그 사람을 차단하고,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커뮤니티가 본질적으로 확장되는 것처럼 이해하기 시작했고, 커뮤니티에 대한 믿음이 제가 운영의 어려움에 압도당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Guy Raz 30:11

지금 우리는 인터넷 역사상 사람들이 가짜 뉴스라고 부르는 단계에 와 있습니다. 저는 명백한 이유로 그 용어를 좋아하지 않지만, 진짜처럼 보이지만 진짜가 아닌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인류 역사 내내 이런 일이 있었지만 지금은 정보가 너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진짜가 아닌지 분별하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 저나 저나 위키백과의 문제 중 하나는 합리적인 사람들이 기본적인 사실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키피디아는 이를 어떻게 처리하나요?


Jimmy Wales 30:47

정보 출처의 품질은 위키 백과에서 정말 핵심적인 것입니다. 우리는 많은 사용자들이 많은 토론을 하고 있다는 것이 정보 출처의 품질에 대해 생각하는 상당히 정교한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가짜 뉴스라는 용어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 용어의 원래 사용은 터무니없는 헤드라인 등으로 진실에 대한 관심이 없는 새로운 사이트처럼 보이는 명백하게 완전히 만들어진 웹사이트에 관한 것이었고, 이러한 종류의 사이트는 위키백과에서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요.


Jimmy Wales 31:31

제가 우려하는 더 광범위한 문제는 지금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미디어에 대한 신뢰가 정말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려운 문제이고 저는 우리가 정말 양질의 정보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사회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실을 듣고 싶어 하는 열정이 매우 강합니다.  권위주의 통치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을 권위주의 철학에 세뇌시키는 것이 아니라, 권위주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위키피디아의 문제가 아닌 트렌드입니다.


Guy Raz 32:20

현재 영어로 된 위키백과 페이지가 몇 개나 있는지 아세요?


Jimmy Wales 32:27

제가 마지막으로 확인한 바로는 영어로 된 문서가 5백만 개가 넘습니다.


Guy Raz 32:33

4천만 개예요.


Guy Raz 32:43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위키피디아 제작에 기여하고 있나요?


Jimmy Wales 32:45

매달 약 75,000명의 사람들이 최소 5번 이상 편집을 합니다. 매일 3~5천 명 정도가 백 개 이상의 편집을 하는 커뮤니티입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지만, 생각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지는 않아요. 물론 한 달에 다섯 번 편집하는 것은 엄청난 참여는 아닙니다. 1년에 한 번만 만드는 사람은 훨씬 더 많겠지만, 실제 활발하게 사용하는 커뮤니티의 규모를 보면 아마 그 정도일 겁니다.


Guy Raz 33:18

75,000명, 혹은 수 십만 명의 사람들이 매 년 수 백 시간의 시간을 무료로 기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Jimmy Wales 33:32

두 가지라고 생각해요. 첫째,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무료 백과사전을 제공한다는 미션이 의미가 있죠. 여러분은 GTA 같은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취미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그것에 몇 시간을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세상은 더 나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데 몇 시간을 투자하면, 잠을 자면서 '그래, 생산적이었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예전보다 조금 더 나아졌고, 어딘가의 누군가는 그로 인해 혜택을 받을 것이고, 그건 좋은 일이죠.

또한 커뮤니티의 정신이 아무리 모호해도, 인신공격은 하지 말자는 커뮤니티 정책이 있으니,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재미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콘텐츠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친구를 얻는 거죠.


Jimmy Wales 34:13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 대한 토론 페이지에 가면, 그 주제에 대한 토론만 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이 문서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위키백과 토론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일부의 사람들에게는 정말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Guy Raz 34:34

위키백과에서 기부를 통한 수익이 어느 정도인지 아세요?


Jimmy Wales 34:39

수익 정확한 숫자는 기억나지 않지만 작년에는 약 8,500만 달러였던 것 같아요.


Guy Raz 34:47

와우, 엄청나네요.


Jimmy Wales 34:48

주로 소액 기부자들의 기부로 이루어진 놀라운 성과입니다.


Guy Raz 34:50

커뮤니티가 모여서 위키백과가 어떤 정책을 말했으면 좋겠다고 토론할 때 이해가 되지 않아요. 후원자들은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질문은 전혀 없죠?


Jimmy Wales 35:00

네, 수년 동안 그랬죠. 우리는 매년 재정적으로 매우 보수적인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많은 기부자들이 위키백과에 진정으로 원하는 것 중 하나를 위해 준비금을 쌓아두려고 노력합니다. 바로 안전한 위키백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빈손으로 운영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매년 거의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고 파산에 가까운 상태로 운영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안정적이어야 하며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진정한 가치였습니다.


Guy Raz 35:29

수년 간의 가치였죠. 인터넷의 역사에서 당신이 구축한 이 일과 당신의 역할을 생각할 때 위키피디아의 성공이 얼마나 많은 부분이 당신의 탁월함과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얼마나 많은 부분이 단순히 운이라고 생각하십니까?


Jimmy Wales 35:47

위키피디아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제가 매우 친절하고 좋은 사람이고 매우 느긋한 성격이라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소리를 지르는 커뮤니티 환경에서 일할 수 있었고, 어떤 의미에서는 리더가 되지만 자원 봉사자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을 유용한 방식으로 움직이려면 사랑과 이성을 가지고 일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 과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타이밍이 맞아떨어진 행운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Guy Raz 36:34

위키피디아 지미. 위키피디아가 영리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면 최소 50억 달러, 어쩌면 그 이상의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당신에게 의미가 있나요?


Jimmy Wales 36:47

아니요, 별로요. 제 말은 사람들이 지미 웰스에 대해 쓰고 싶어 하는 것은 억만장자가 아니란 거죠 실제로 지미라는 헤드라인을 단 기사가 있어요. 제 인생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흥미롭기 때문에 조금 이상합니다. 저는 전 세계 거의 모든 사람을 만날 수 있고,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보통 제 소개를 합니다. 저는 위키피디아의 창립자 지미 웨일스입니다. 만약 제가 미국 남부에서 가장 큰 자동차 딜러 체인을 운영하는 지미 웨일스라고 말한다면, 적어도 그 점에 있어서는 그다지 흥미롭지 않을 거예요. 아무도 저와 500년을 기억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분명히 Wikipedia를 기억할 것이고, 그것은 정말로 구텐베르크와 비교되는 정말 믿기 어려운 일이 될 거예요.


Guy Raz 37:45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종류의 지식 보급을 담당하는 사람이라는 타이틀인가요?


Jimmy Wales 37:50

글쎄요, 하지만 모르겠어요. 말하기 좀 부끄러워요. 그냥 즐기려는 거예요. 위키피디아의 설립자, 지미 웨일스.


Guy Raz 38:00

몇 년 전에 위키백과를 만든 지미 웨일스입니다. 지미는 자신의 위키백과 항목을 변경하려다 큰 곤욕을 치렀는데, 그의 항목은 '아니요'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1966년 8월 8일에 태어났다고 출생증명서에도 기재되어 있지만, 어머니에 따르면 지미는 실제로 8월 7일 자정 직전에 태어났기 때문에 이는 실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문서 증거를 요구하는 성난 위키백과 편집자들과 맞닥뜨렸을 때만 정정했지만, 당연히 어머니가 말한 날짜만으로는 증거를 제시할 수 없었죠. 어쨌든 기록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위키백과에 따르면 위키백과를 만든 사람은 실제로 1966년 8월 7일에 태어났습니다.




글쓴이 소개


천민기

닥터키친, 와이즐리 등 스타트업에서 CX, CRM, Data, Marketing 등 다양한 직무에서 PM으로 일했습니다. 지금은 1인 스타트업 컨설팅 에이전시 로꾸거컴퍼니(rokkuko.com)를 운영하며, 풀고 싶은 비즈니스 문제와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인연을 기다립니다. 저와의 대화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mkchon89@gmail.com)


김윤선

로꾸거컴퍼니의 콘텐츠 제작 파트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미국 모 대학에 재학 중이며, 프린스턴리뷰, 더파운더즈 등에서 마케팅 인턴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에어비앤비의 괴상한 아이디어가 유니콘이 된 5가지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