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습관! 하루면 충분하다! -
습관! 하루면 충분하다! (완결 편)
본 매거진은 출간 도서 '인생을 바꾸는 하루 습관 (단 하루에 끝내는 평생 습관 만들기)' 초고 작성 시의 내용 일부를 발췌하여 각색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지켜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서 본 매거진의 #1. 습관! 하루면 충분하다! 에서도 언급했듯이 ‘습관 일주일만 하면 된다! 30일, 60일, 3개월만 하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등 좋은 정보가 넘쳐난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다르고, 그 사람의 환경에 따라 다르고, 대상에 따라 다르다.
다양한 변수가 있음에도 마치 습관에 어떤 법칙이 있는 것처럼 말한다. 심지어 평균 66일이 걸린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한다. 습관에 그렇게 획일적인 법칙이 있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모두 약을 팔고 있다. 모두 필요 없다. 오늘 하루에 결정 내야 한다! 습관은 하루에 달렸다.
본 매거진 또한 약을 팔고 있다. 일명 플라시보라고 하는 위약을 팔고 있다. 플라시보 효과는 여러 분야에서 실험되고 증명되고 있다. 자신의 생각으로 자신과 대상을 어떻게 한정 짓느냐에 달려 있다. 더 확대하면, 몸과 마음은 하나다.
생각하는데로 몸도 그렇게 따라간다. 마음으로 몸 상태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이 플라시보다. 이미 여러 도서에서도 소개되었던 내용이지만, 호텔의 청소 담당자들에 게 하루 종일 진행해야 하는 힘든 일을 운동이라고 생각하게 하고 소비되는 칼로리 양을 알려주었을 때 알려주지 않은 비교 집단과는 달리 건강 상태도 좋아지고 스트레스도 줄었다.
앞서 언급했던,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라는 헨리 포드의 말처럼 자신이 하겠다는 생각에 의해 자신의 몸이 움직이고 결과를 만들어낸다.
지금까지 생각의 힘에 대해 반복적으로 강조해 왔다. 일종의 자기 암시다. 이러한 습관과 시간에 관해서 심리학, 뇌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책이 쏟아지고 있다. 이는 습관 및 시간 관리가 모든 이의 중요한 관심사며 그만큼 쉽지 않다는 반증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어렵다는 것은 ‘기회’를 뜻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문제가 있다. 행동이 잘 수반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리 중요하다고 인식해도 행동하지 않으면 지식에 불과하다. 시작도 어렵지만 지속과 마무리는 더 어렵다.
이유가 무엇일까?
#1. 습관! 하루면 충분하다! 에서 언급했던 내용을 다시 반복하고자 한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하루만 하고 멈추는가? 학습은 어떻게 하는가? 한 번 읽어보고 그만두는가? 근육이 완전체의 모습으로 드러날 때까지 실핏줄이 터지고 다시 붙는 과정을 반복하듯이 뇌에도 그러한 반복적인 자극이 필요하다.
생각하는 근육, 뇌의 호르몬을 자극하는 생각의 힘이 필요하다. 뇌를 부정과 노이즈로부터 차단하고 긍정 암시에 자주 노출시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반복적으로 자극하고 단련시키면 새로운 무의식으로 자리 잡힌다. 고삐를 늦추지 말고 계속 반복해야 한다. 뇌가 새로운 뉴런을 연결하고 강화하고 있는 과정이다. 이는 생각 시스템이 변화되고 있는 과정이다. 그때 비로소 뇌는 자신의 제어 하에 들어가게 된다.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한다. 뇌를 속여라. 마치 이뤄진 것처럼, 할 수 없어도 할 수 있다고 뇌를 속여라. 목표를 매일 100번, 100일 손 글씨로 적으라는 책도 있다. 이러한 글을 무시하지 마라. 일종의 플라시보다. 자기 암시다.
근육을 위해 매일 수 십분, 수 시간씩 여러 날을 반복하여 투자하듯이 자신의 생각을 위해서도 투자해야 한다.
육체적 성장에는 한계가 있지만 정신적인 성장에는 한계가 없다.
평상시 긍정의 에너지를 주는, 힘을 주는 도서와 콘텐츠로 뇌를 자극하여 기존의 무의식에 제어당하는 뇌를 새로운 무의식으로 체인지 시켜라.
그래야 비로소 작은 행동, 작은 습관이 새로운 무의식에 장착된다.
‘하루’만큼 공평한 것은 없다. 매일 아침 새로운 시작이다. 모두가 공정한 스타트 라인에서 다시 시작한다. 물론 현재의 상황에 영향을 준 과거에 따라 현재 위치는 모두 다를 수 있다. 그렇다고 과거에 더 열심히 노력했거나, 더 큰 두각을 나타낸 사람에게 오늘 하루를 48시간 준다거나 더 많은 이득을 주는 경우는 절대로 없다. 똑같이 24시간을 들고 하루를 시작한다. 과거가 쌓여서 오늘의 지금이 만들어졌다면 미래는 바로 지금부터 시작하는 오늘 하루에 따라 달라진다. 과거가 오늘이었다면, 오늘이 곧 미래다.
이 하루를 절대 우습게 여겨서는 안 된다. 영원한 1등도, 영원한 꼴찌도 없다. 오늘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1등이 나락으로 떨어지기도 하고 꼴찌가 역전을 하기도 한다. 원하는 미래가 점점 멀어질 것인가, 점점 가까워질 것인가는 오늘 하루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래는 오늘 하루를 제대로 보낸 이의 것이다. 이러한 하루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 습관의 추진력이 필요하며, 습관은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하루는 자신의 생각에서부터 시작된다. 생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하는 습관으로 굳어진다. 평소 빼앗기거나 놓쳐버린 생각이 있다면 제자리로 되돌려놓고, 부정적인 생각이 있다면 다시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해야 한다. 또한 작심삼일도 반복하면 뇌는 그렇게 길들여진다. 이는 비록 단 하나의 문장이지만 정말 중요한 요소다.
오늘 하루를 소홀히 날려버리면 내일도 그럴 가능성이 크다. 오늘 하루를 제대로 보내면 내일도 제대로 보낼 가능성이 크다. 오늘 실행하지 못하는 것도 습관이고 오늘 실행하는 것도 습관이기 때문이다.
이에 자신의 생각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매일매일 자신을 관찰하고 제어하라. 이것이 변화의 시작이자 습관을 위한, 하루를 위한, 자신을 위한 최고 열쇠다!
“했어야 했는데…”
“할 수 있었는데…”
“나도 하려고 했었는데…”
“그때 그거라도 해볼걸…”
후회 없는 삶은 없다. 그러나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은 있다. 이미 여러 양질의 도서에서 이를 입증하고 강조하고 있다. 그중에 하나가 습관이다. 이 습관은 오늘 하루를 지켰느냐 못 지켰느냐에 달려 있다.
아주 작은 습관, 하루 10분 습관, 그릿, 부의 습관, 이기는 습관, 7가지 습관 등등 습관관련 도서와 자료가 넘쳐난다. 습관은 우리 삶에 그 만큼 중요한 요소다.
습관은 무의식, 잠재의식, 에너지 절약모드,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아리스토 텔리스)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는 삶의 자동화 모드이자 추진력이다.
그 시작이 하루다. 그 하루에 필요한 행동, 실천, 아웃풋을 뽑기 위해 사색, 작은 습관 지키기, 하루 페이스 유지, 질문 특히 자신이 자신과 대화하는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 등을 알아보았다. 이는 생각을 컨트롤 하기위한 도구다.
자신이 주로 어떤 생각에 이끌리는지 자신을 관찰해 보자. 자신이 주로 어디에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지 자신을 관찰해 보자. 하루 24시간 중에서 TV, 유튜브, 게임, SNS 등에 소비하는 시간에 대해서 다수의 도서에서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강조하는 내용에 공감은 가지만 행동은 잘 안된다. 이는 기존 습관 때문이다. 무의식에 자리 잡혀 있기때문에 제어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다.
그래서 늘 '내일 부터'가
습관화 되어 있다.
'오늘 부터', '지금 부터'가
되어야 한다.
'오늘', '지금' 이라는 단어에
불편함이나 거부감이 든다면
기존 습관이 작동한 결과다.
그래서 생각이 중요하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 매일 반복하듯이 생각도 매일 반복해야 하다. 한번 보고 이해했다고 착각한다. 아는 것과 체화되는 것은 180도 다르다. 체화되면 뇌가 체인지 된다.
긍정과 양질의 소스로 매일 뇌를 자극해야 한다. 반대로 TV, 광고, 게임, 뉴스, 과도한 SNS 등은 뇌를 더 강렬하게 자극하고 습관화 시킨다. 에너지를 그 것에 소비하기에는 하루가 너무 아쉽지 않은가?
끈기, 지속하는 힘 등이 어떤 훈련에 의해서 형성된다면 아마 모두 학원을 다녔을 것이다. 모든 것이 자신의 생각에 달렸다. 이 생각은 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무의식 즉 습관으로 자리 잡힌다.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라고 말하지만 주변에 변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씨름에서 상대를 넘어뜨리려면 자신이 먼저 넘어져야 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세상을 변화시키려면 자신부터 변해야 한다’라는 앞서간 이들의 말이 있다.
비록 세상을 변화시키지 않더라도 자신을 위해서 자신의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그 변화를 위해 자신의 생각에게 플라시보를 걸어 자기 암시를 반복하라. 자신을 관찰하고 제어하는 것이 변화와 성장의 시작이다.
그 첫발이 ‘하루’다! 하루는 변화의 기본 단위이자 습관을 만드는 기본 단위다.
오늘 하루만이라도 제대로 잡으면 일단 성공이다. 자신을 쓸데없는 자극, 소비적인 노이즈에 노출시키지 마라. 자신이 무질서해지도록 놓아두지 마라.
‘오늘 하루를 놓치면 실패다’라는 적극적인 의식으로 끊임없이 자신과 대화하고 자신에게 질문하라.
자신을 관찰하고 컨트롤하는 주도적인 의식과 행동, 이것이 전부다.
" 하루는 습관의 기본 단위이자
삶의 축소판이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