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두밥 May 04. 2022

또 퇴사를 했다...

이것저것 찔러보고 있는 전직 마케터의 퇴사병 치료기 #0 


'퇴사' 


요즘 그리 듣기 힘든 단어도 아닌 듯하다. 어쩌면 입사보다 더 많이 들리는 단어일지도 모르겠다. 

나 자신만 봐도 5년 남짓의 직장 생활 동안 몇 번이고 반복된 단어이니 말이다. 


하지만 이번엔 내가 봐도 내가 좀 너무했다. 대책도 없고 답도 없는 퇴사였다...

더 높은 곳을 위해 혹은 다른 업무를 도전해보기 위해서가 아닌 

회사와 내가 안 맞아서 안 맞는 게 계속 어긋나서 그냥 그렇게 끝나버린 엔딩을 맞이했다. 


(퇴사하고 보니 미련도... 아쉬움도 생각보다 남지 않긴 했지만...^^) 

그래도 아무리 평생직장이 없다고 하지만 1년을 채우고 바로 퇴사를 할 줄은 몰랐다. 

다음 직장은 3년은... 5년은... 다녀야지라는 생각으로 늘 입사했는데...


나는 왜 또 "저 퇴사하겠습니다."라는 엔딩으로 이번 직장 생활의 턴을 종료했을까. 


문득 생각해보니 의료 보험 득실에 5개의 사업장이 찍혀있을 동안 

어디에 속해야만 한다는 강박감이 늘 나를 다음 행선지로 안내했고 어디에 속해도
늘 딱 맞는 정답은 아닌 것 같았다. 

어쩌면 처음부터 정답을 찾으려고 마음먹은 게 잘못된 걸음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지금의 나라면 다음 행선지를 결정해도 회사의 형태나 이름만 달라질 뿐 

또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자리를 스스로 박차고 나오는 퇴사병이 또 발동할 것 같다. 


그래서 스스로 퇴사병 맞춤 치료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그 첫 번째가 글로 나의 직장 생활과 퇴사 후 생활을 정리해보기. 

글로 써내려 가다 보면 이리저리 얽힌 감정과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쓰면서 그리고 다시 거꾸로 되돌아가 글을 읽어보고 고쳐보면서 또 찬찬히 생각해 보면서. 

그래서 글로 옮겨보기로 했다. 


퇴사병이 치료가 될지,

퇴사라는 단어가 존재하지 않는 일의 형태를 찾아 떠날지는 모르겠다. 


어디에 속하기보다 나에게 속한 나를 잠시 마주해보기로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