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를 이끈 향신료
[아가 8장 4절]
녹나무는 250여 종의 상록수가 있다. 대부분 아시아에서 발견된다.
시나모뭄 베룸과 시아모뭄 카시아는 향기롭고 달콤한 향을 내는 계피로 우리에게 친숙하다. 계피는 나무껍질에서 얻는다.
그 나무는 윗부분을 계속 잘라주면 재배한다. 슈퍼마켓에서 얻는 계피는 주로 난 수정과를 만들거나 식물 벌레 퇴치용으로 사용한다.
여름철에 계피 수정과를 만들어 먹으면 갈증이 해소된다.
계핏가루를 넣고 고기를 삶으면 풍미를 더한다. 향신료는 음식의 단조로움을 없앤다. 향신료는 밋밋한 음식을 다채롭게 한다.
커민, 계피, 겨자는 유명한 재료 중 하나다. 향신료는 먹는 즐거움을 준다. 통계피로 둥지를 짓는 시나몰로 구스도 있다.
계피는 혈액순환, 당뇨예방, 감기 예방, 항염증, 산화방지, 망간, 칼슘, 철 등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다.
설사할 때 설사 치료제로 사용한다.
서기 천년 무렵 베니스 상인들은 후추를 비롯한 계피, 육두구 씨앗, 생강 등을 무역했다.
그러나 오스만 제국이 향신료 무역을 장악하면서 서유럽이 불안해졌다.
페르디난드 마젤란은 거대한 남북 아메리카 대륙을 일주하며 항로를 찾고 필리핀 막탄섬에서 원주민과 싸우다 죽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적어도 4천 년 전부터 향신료를 중요시했다.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했고 신전에서 태우고 시체를 방부처리했다.
그리스의 시인 사포는 기원전 7세기에 계피에 관한 시를 썼다. 네로는 아내 포파이아 사비나의 장례식에서 1년간 쓸 계피를 모두 태웠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베니스의 상인]에 등장하는 인물은 지금 리알토에 무슨 소식이 있나?라고 묻는다.
그 역사의 흐름에 향신료가 있다. 중심역할을 하며.
후추는 미라를 만드는 과정에 쓰이기도 했고 말린 후추 열매를 콧구멍에 집어넣었다.
유럽에서 탐험의 시대가 열렸다. 지식 탐구가 아닌 향신료 확보였다.
이는 부를 쉽게 얻을 수 있었다.
산초는 위장 기능 개선, 소화불량, 식체, 구토에 좋다.
가을 추어탕 먹을 때 같이 넣어 먹고 있다.
칡
칡처럼 무성한 것이 뭐가 있을까?
아마 달려가는 세월일 것이다. 느리게 사는 법을 모르는
측은하고 어리석은 게으를 줄 몰라 남을 불편하게 하는
풀.
자연을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
나는 우주에서 온 심술궂은 녹색 엄마. 그리고 나는 나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