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ig Pig Oct 04. 2021

비트코인 선물 매매일지

들어가는 말

본격적으로 선물 거래를 시작한지 한 달이 지났다. 

늦었지만 비트코인 매매일지를 브런치에 정리해보려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비트코인이 뭔지 모르지만 이제는 하나의 자산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중이다. 우리는 이것이 뭔지 모르지만, 세계 10%이상의 사람이 갖고 있다면, 나 역시 10% 정도는 갖고 있어야 한다.


내 매매법은 아직은 매우 단기적이며 초보적이다.


주로 보는 지표는 추세(하락추세, 상승추세, 횡보), 패턴(하락깃발, 상승깃발, 상승/하락쐐기 등), 피보나치 되돌림, RSI(상승다이버전스, 하락다이버전스 등), 파동, 거래량이다. (다이버전스가 과매수인지 과매도인지 보기 위해 볼린저밴드도 가끔 참고한다)


지표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어 최대한 단순하게 보려고 한다. 특히 엘리어트 파동의 경우, 아직 제대로 실력을 갖추지 못했고 아주아주 기본적이며 눈에 보일 때만 진행했다. 지난 상반기 64k를 찍을 때처럼 보이는 전형적인 상승5파동이 그 예시다.


이제 막 시작한 초보이기에 내 매매일지가 타인에게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다. 다만 나를 위해서 한 번 기록해보기로 했다. 


한가지 더 중요한 것은 지표는 가치중립적이지만 사람마다 해석하는 차이가 다르다. 사람마다 매매에 활용하는 "무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이평선 매매를, 어떤 사람은 MACD를, 어떤 사람은 파동을 사용한다.


각자의 맞는 무기가 있으니 그것을 찾아서 시행하면 된다. 나 역시 내게 맞는 무기가 무엇인지 찾아가는 초보 매매자일뿐이다.


자, 그럼 매매일지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