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빅토리>
영화 <빅토리>는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다른 영화에 비해, 비교적 빠르게 개봉일을 확정 지었습니다. 개봉일 눈치 싸움이 치열한 국내 영화 시장에서 개봉일은 선점한다는 것은, 영화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일 수도 있을 겁니다. 다만, 그런 자신감과 다르게 영화팬들은 이 영화에 가장 큰 걱정이 있었습니다. 바로 주연 배우인 혜리에 대한 우려죠. 아직 영화계에서는 그녀의 파워가 검증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연기력과 관련된 우려가 가장 클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우려와 다르게 영화의 결과물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이것이 흥행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우려하던 부분은 어느 정도 해소를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감독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영화를 연출한 박범수 감독은 이전에 <레드카펫>, <싱글 인 서울>을 연출하였습니다. 두 영화 모두 평단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저 또한 두 편의 영화 모두 상당히 재미있게 봤습니다. 특히나 <레드카펫>의 경우 에로 영화감독의 상업 영화 도전기라는 이야기가 상당히 흥미로웠죠. 덕분에 저는 <빅토리>가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이전에 일과 사랑 이야기를 다루던 감독의 청춘물에 대한 기대였죠.
영화를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이렇습니다. 박범수 감독은 ‘적당히’를 아는 감독이라는 것입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요소들이 상당히 적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신파를 사용하는 방법이죠. 다수의 관객들이 신파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신파는 꼭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마치 MSG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분명 영화에 필요하지만, 사람들에게 거부감이 있는 존재이니까요. 감독은 관객들이 왜 신파에 거부감을 가졌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듯했습니다. 신파로 빠질 것 같은 순간을 상당히 유쾌하게 넘어가다가도, 진짜 필요한 순간에는 담담하게 담아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생각해 보면 일상생활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위기가 너무 쳐진다 싶으면 유머를 통해서 분위기를 환기하기도 하고, 진짜 중요한 순간에는 아무 말이 없더라도 위로가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감독은 그러한 순간들을 영화에 잘 적용하였습니다.
다른 요소들도 적절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신파와 마찬가지로 관객들이 거부감을 가지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추억팔이입니다. 영화의 전개상 필요 없음에도 과도한 추억팔이를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흐리는 것을 경계하는 것이죠. <빅토리> 또한 99년도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에 ‘추억팔이’를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영화는 정말 적절하게 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영화의 스토리도 인물들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죠.
앞서 이야기한 관객들이 거부감을 가지는 두 요소는 영화가 과도하게 감정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일 겁니다. 흔히 하는 이야기가 있죠. ‘운다고 문제가 해결되냐?’. 신파와 추억팔이의 과도한 사용은 감정적으로 동요될 수는 있겠으나, 그것이 영화 속 이야기 전개, 사건을 해결하는 것에 과도하게 개입되는 것이 문제였을 겁니다. <빅토리> 또한 어떤 장면에서는 감정적인 부분이 사건 해결에 개입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충분히 납득이 가능하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치어리딩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영화에서 치어리딩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요소가 됩니다. 90년대 음악을 사용하여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에서는 좋았지만, 치어리딩에 대한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혜리, 조아람 배우가 걸그룹 출신이라는 점에서 치어리딩과 관련된 퍼포먼스에 대한 기대가 있었는데,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지방의 고등학교 응원 부라는 점에서, 조금 더 수준 높은 치어리딩을 보여주기에는 영화의 설정상 한계가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장면을 담아내는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아쉬움이 있기도 했고요.
다만, 이 영화는 ‘치어리딩’이라는 퍼포먼스적인 부분보다는 치어리딩이 담고 있는 ‘응원’의 의미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점이 <빅토리>의 핵심이고, 가장 좋았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내용은 뒷부분에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적절함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가자면, 이 영화에서 적절했던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캐스팅이 그것이죠. 이전 <응답하라 1988> 보여준 덕선이의 모습이 이 영화에서도 다수 반영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캐릭터 자체는 많은 부분 다르긴 하지만, 이혜리라는 배우가 가진 이미지가 복고의 이미지와 어울린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한 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상당히 적절한 캐스팅이라는 생각이 들고, 이혜리 배우 또한 자신에게 잘 맞는 캐릭터를 선택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모든 배우들이 모든 역할을 자신에게 맞게 연기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A급 이상의 취급을 받는 배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그들은 해당 배우를 생각하며 쓰인 각본이 많기도 하고, 스스로가 선택을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기에 비교적 잘 맞는 작품을 만나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스펙트럼이 넓다는 것이 상당히 큰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 배우들이 바로 상위 1%의 배우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자신에게 맞는 캐릭터를 찾았다는 것은 배우에게 상당히 큰 자산이 되는 것입니다. 당장 이혜리 배우만이 아니라 다른 배우들도 자신의 캐릭터에서 벗어난 역할을 연기했다가 연기력 논란이 발생하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그들이 연기를 못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맞는,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캐릭터를 잘 찾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이혜리 배우 또한 그런 선택이 필요했던 것이고, <빅토리>는 상당히 잘 어울리는 옷을 입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연기력으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영화의 메시지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영화는 ‘응원’이라는 코드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전면으로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영화 초반은 주인공들의 이야기로 흘러갑니다. 그들이 왜 치어리딩을 하게 되었으며, 그것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 계기와 그들이 겪게 되는 갈등과 해결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영화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무거운 주제의 작품이 많은 시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보기에 좋은 영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극장에 방문을 해서, <빅토리>를 통해서 위로와 응원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조금 더 과장하면, 잊고 살고 있던 무언가를 떠올리게 됩니다.
이전에 <신차원! 짱구는 못 말려 더 무비 초능력 대결전 ~날아라 수제김밥~>을 관람했을 때도 비슷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현실적인 이유로 히키코모리의 삶을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주고 있습니다. 제가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나를 위해 살아간다’라는 대답을 했을 것 같습니다. 개인주의가 두드러지는 세상에서 내가 행복해야, 다른 사람도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영화는 저의 생각과 완전히 다른 답을 제시합니다. ‘남을 위해서 살아라’라는 것이죠. 영화가 말하는 것은 이렇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기 위한 삶을 살아라’라는 것이죠. 저는 이 메시지가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전혀 반대되는 이야기였음에도 저는 그 이야기가 납득이 되었습니다. 영화 속 이야기를 생각해 보면, 충분히 납득이 가능한 이야기이기 때문이죠. 여러모로 저에게는 좋은 자극이 되었습니다.
영화 <빅토리>가 비슷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에서 모든 사람이 주인공일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가 스트라이커를 하고 있다면, 누군가는 골키퍼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자리는 강요로 이뤄진 것이 아닙니다. 주목받는 자리가 아니더라도, 그 자리에서 묵묵히 다른 사람을 빛내주는 존재가 있습니다. 인생으로 비유하면, ‘나’라는 인생의 주인공을 빛내주는 골키퍼, 수비수와 같은 존재들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나의 인생에서 내가 주인공이 아닌 것 같아도 괜찮습니다. 사람은 저마다 자신만의 전성기가 있습니다. 어느 순간은 주연이겠지만, 어느 순간은 조연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언젠가는 자신이 주연인 순간이 찾아온다는 것이죠. 지금이 아닐 뿐이죠.
대체로 사람들은 학창 시절을 자신의 가장 빛나는 순간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현실적인 고민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을 할 수 있는, 가장 행복했던 순간으로 기억하기도 하겠죠. 이 영화는 주인공인 ‘필선’의 전성기를 다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필선’도 치어리딩을 통해서 누군가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서 치어리더는 결코 주인공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응원이라는 것이 아무짝에 쓸모없는 행동은 아닐 겁니다. 그 효과는 생각 이상입니다. 적어도 50% 이상의 능률을 올려주는 행동이죠. 이것을 보여주는 영화의 마지막 문구도 상당히 신선했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간과했던, 무시했던 부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를 응원한다는 것, 그리고 나를 응원해 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 영화는 이러한 응원의 본질을 상당히 잘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가 어떤 이야기를 하더라도, 이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영화가 시작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의 시작은 영화라는 세계관에 들어가는 출입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처음 접하는 세계관 앞에서 우리는 조금은 낯설게, 조금은 오글거리게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처음 보는 것이니 당연한 것이죠. 하지만 그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영화에 몰입할 수 있는 것이죠. <빅토리>라는 영화의 시작도 처음은 조금 낯설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색하게 느껴지는 순간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영화는 이런 영화입니다’라는 소개가 분명히 있었기 때문에, 뒤에 등장하는 이 야이게 몰입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이 영화에 상당히 몰입하여 관람을 했습니다. 최근 개봉하는 여러 한국 영화들이 100분 내외로 극단적인 러닝타임 다이어트를 하는 와중에도 이 영화는 2시간을 꽉 채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다른 영화들에 비해 길다는 생각이 적게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본 한국 영화 중에서 유일하게 N차 관람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영화였습니다. 그만큼 이 영화가 주는 행복감과 에너지가 마음에 들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슬기로운 의사생활>이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이 드라마는 끝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것이죠. 가장 큰 이유는 드라마의 세계관에 등장하는 에피소드들이 소소한 휴식을 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감정이 들게 하는데, 이것이 사람으로 하여는 활력을 주는 것이죠. 많이 웃기도 하고, 많이 울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이 왜 드라마를 좋아하는지, 그 매력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영화가 하나의 이벤트라면, 드라마는 일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빅토리>는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이벤트 같았습니다.
물론, 기대했던 모습과는 조금 다르기도 합니다. 청춘물이지만 마냥 판타지 같은 연출을 없었습니다. 오히려 그들의 부모님 이야기가 등장하여 현실적인 이야기가 다뤄지면서, 균형을 맞추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죠. 영화를 보면서는 크게 필요가 없어 보였는데, 고등학생 주인공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부모님 이야기가 하나의 점으로 만나게 되는 부분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발휘하여 결과적으로는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영화를 관람하실 예정이라면, 무대인사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저는 개봉 전 무대인사를 통해서 관람을 했는데, 이혜리 배우의 에너지가 상당한 무대안사였습니다. 그녀의 에너지가 느껴져서 영화가 현실이 된 것만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저도 상당히 많은 무대인사를 접하는데, <빅토리>의 무대인사는 추천할만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고개 들고, 가슴 펴고! 응원이 필요한 여러분께 <빅토리>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