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둥e딸Ki Sep 28. 2018

갤럭시노트9 아이폰XS Max 카메라 성능 9가지 비교

갤럭시노트9 아이폰XS Max 카메라 비교테스트

연휴 직전 일본 후쿠오카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 XS MAX를 수령해왔습니다. 개봉기는 워낙 곳곳에 많으니 패스하기로 하고 연휴 기간을 이용해 아이폰Xs Max와 갤럭시노트9을 가지고 다양한 카메라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동영상으로 아이폰XS Max 카메라 비교테스트를 살펴보세요!

확실히 제가 사용하던 전작 아이폰X에 비해 그리고 최근 사용하던 스마트폰 최강 카메라를 탑재했다는 갤럭시노트9과 견주어도 카메라 성능이 좋아졌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해가 떠 있는 낮 시간 주간사진 위주로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워낙 성능이 좋아졌기 때문에 대부분 주간에서의 성능차이는 크지 않은 편인데 역시나 갤노트9과 아이폰Xs Max 모두 뛰어난 선예도 사실적인 색감 그리고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9과 아이폰Xs Max를 비교한 사진을 보면 색감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의 색감과 더 가깝게 느껴지는 카메라는 아이폰XS Max였고 갤럭시노트9은 좀 더 화사한 느낌을 받았는데요

비교된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 전체적으로 밝기의 차이가 느껴졌고 색감의무게는 아이폰Xs Max가 더 깊은 느낌이었습니다.

주간에 4K 해상도로 동영상 촬영도 해보았는데요 계곡에서 느껴지는 바위들의 질감은 물론 잔물결이 두 카메라 모두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두 카메라 모두 또렷한 선예도는 느껴지지만 복잡한 배경에서 원하는 피사체를 잡아내는 포커스에서는 아쉬움이 좀 느껴진 부분이었죠.하지만 영상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주변의 사운드를 담는 성능은 스테레오 녹음으로 상당히 발전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량에 아이폰Xs Max와 갤럭시노트9을 부착 후 비포장 도로에서 저속 주행으로 흔들림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손으로 들고 걷는 것보다는 더 열악한 상황이라 약간의 어지러움이 느껴지긴 하지만 상당히 흔들림이 심했음에도 손떨림 보정 기능이 상당히 발전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아이폰XS Max의 경우 기존 아이폰X과 비교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손떨림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담양 소쇄원에서도 산책을 하면서 얼마나 보정되는지 살펴봤고요 집 근처에서 HD 해상도에서도 OIS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이 지원하는 최고 해상도로 촬영한 원본 사진의 디테일을 살펴보았는데 아무래도 스마트폰 카메라 이기 때문에 보정 보다는 원본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라는 점을 보면 원본 디테일이 조금 더 살아있는 갤럭시노트9 사진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아이폰Xs Max 또한 원본 그대로를 보더라도 머리켤의 디테일이라든지 노출의 정확도 등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사실 주간 환경에서는 대부분 비슷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저조도 촬여을 빼놓을 수 없는데 야간에 또 실내에서 촬영해보았습니다. 

야간에 두 카메라는 확실히 노출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색감의 차이도 느껴지는데 갤럭시노트9의 벽면의 노란 느낌과 우측 어두운 부분이 좀 더 파란색으로 표현 된 것이 썩 자연스럽지만은 않았습니다.

조명의 경우 아이폰Xs Max에 비해서 갤럭시노트9 이 상대적으로 오버되어 표현되기 때문에 전등과 같은 밝은 쪽의 디테일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데 선예도, 디테일의 차이 보다는 적정 노출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로 보이고 갤럭시노트9은상대적으로 노출이 오버 된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야간 동영상 촬영에서 생각보다 놀라운 결과물을 보여주었는데 4k 촬영 시 선예도에서 아이폰Xs Max가 좀 더 나은 느낌이었고 촬영 시 갤럭시노트9에 비해 안정적으로 AF를 잡아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두 카메라의 인물모드로 촬영을 했습니다.

두 카메라 모두 일명 아웃포커싱이라는 보케 효과를 통해 피사체를 조금 더 부각시킬 수 있는 촬영을 할 수 있는데요 피부 톤의 표현이라든지 자연스러움을 표현하는 느낌은 갤럭시노트9이 좋았습니다. 확대해서 보더라도 경계 등의 표현에서 아이폰보다 갤럭시노트9이 뭉게짐 없이 자연스러웠고요!

셀카 촬영도 중요한데요.  전면카메라 비교도 빼놓을 수 없죠?


여러분은 어떤 느낌이 더 좋으신가요? 색감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아이폰Xs Max의 카메라도 갤럭시노트9 못지않게 상당히 뛰어나게 표현 됩니다.

그리고 마이크 성능이 아이폰xSMax가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하더라구요! 동영상을 녹화할 때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해 멀게 느껴졌던 전작의 사운드에 비해 훨씬 생동감이 느껴졌습니다. 갤럭시노트로 영상을 촬영할 때 진짜 좋다라고 생각했던 부분인데 전작 아이폰X에비해 답답함 없이 훨씬 크게 느껴지네요!

마지막 스마트 HDR 기능을 빼놓을수 없는데  역광에서 아이폰XS MAx의 진가가 발휘됩니다.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확실히 살아 있는데 사진 가장자리에 있는 나무안쪽과 지붕 하단의 그림자 진 어두운 부분은 아이폰XS MAx에서 좀더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노을의 표현 또한 두 카메라는 차이가 느껴집니다.

상당히 역광이 심한 곳, 시간대였는데 인물사진에서 얼굴의 표현에 있어 아이폰Xs Max가 조금 더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HDR 기능으로 제어하는 밝기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Xs Max의 카메라가 좋아졌다고 해서 9가지의 상황에서 카메라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두 제품 모두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차이는 분명 존재하는 편이죠. 하지만 단순히 캐논 VS 니콘의 차이만은 아닌듯 싶어요.

작가의 이전글 아이폰Xs VS 아이폰Xr 어떻게 다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