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둥e딸Ki Oct 02. 2019

여행 필수템! 신형 고프로 히어로8 블랙 실사용 후기

GoPro Hero 8 Black

드디어 고프로 히어로7 블랙 후속 모델 "고프로 히어로8 블랙"이 등장했습니다. 새로운 고프로가 공개 된 것이죠!

액션캠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열면서 액티비티를 즐기는 마니아들 뿐 아니라 여행이나 일상을 담는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액션캠 고프로는 참 반가운 제품이었는데요 고프로 출시 이후 짝퉁 액션캠은 물론 다양한 액션캠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제 주변에서 실제 고프로를 사용해봤던 많은 유저들은 내구성은 물로 화질 등의 문제로 다시 고프로를 찾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프로 히어로8 블랙 추가된 화각 및 손떨림 비교! 영상보고 결정 하세요! GoPro Hero 8 Black


개인적으로 액션캠을 고프로 히어로5부터 사용하고 있지만 고프로 히어로7 블랙 때 타임워프라든지 손떨림에서 큰 변화가 있었고 이번 고프로 히어로8은 디자인적인 요소까지 바뀐 부분이 꽤 많았는데요 고프로 히어로8 블랙을 한달가량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이 제품이 가진 특징들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프로 히어로8 블랙 디자인!

개인적으로 새로운 고프로8의 큰 변화 중 하나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고프로의 디자인은 액션캠 중에서는 최적화 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어 변화가 크지 않다라고 할 수 있지만 디테일하게 보면 달라진 부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리고 그 디자인의 변화로 고프로 히어로8 블랙은 사용하는데 있어 아주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바로 하단에 접이식 핑거 마운트가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고프로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고프로 히어로7 블랙만 보더라도 별도의 하우징을 연결해야 쇼티 등 다른 액세서리와 연결이 가능해 불편했었는데 고프로 본체에 접이식 형태로 마운트를 바꾼 것이죠.

충전을 할때는 물론 마이크로 SD 카드를 꺼낼때도 매번 하우징을 벗겨야 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야말로 장족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라도 고프로 그 자체만으로도 다양한 기존 액세서리와 결합할 수 있고 휴대성도 좋아진 것이죠.

특히 고프로 히어로8 블랙의 자체 무게는 10g정도 무거워진 126g이지만 프레임이 필요 없기 때문에 전작 고프로 히어로7 블랙에 비해 실제 사용할때의 체감 무게는 가벼워졌습니다.

이런 디자인의 변화와 함께 커버의 위치나 형태 그리고 마이크도 바뀌었는데요 특히 마이크는 전면으로 이동하면서 사운드가 좀 좋아졌습니다. 고프로의 가장 큰 아쉬움이 어느정도 보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실제 바람이 많이 불거나 액티비티한 활동을 할 때 바람 소리 등을 얼마나 제거해주는지를 들어보면 그 차이는 꽤 크게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죠. 라이브 스트리밍을 고프로로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이런 사운드의 장점은 1080P로 변한 해상도의 변화와 함께 좋아진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렌즈 부분도 더 슬림해졌고 강화되었습니다.

배터리의 크기는 동일하지만 전작보다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사용시간을 늘렸고 충전도 빠르게 할 수 있는데요 고프로 히어로7의 배터리와 호환이 되긴 하지만 일부 기능 이용시 제한이 있습니다. 기존 배터리와 구분은 컬러로 하면 되구요! <고프로 히어로8 블랙 - 하단 파란색>

성능의 변화!

성능과 스펙적인 변화는 곳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8 블랙은 하이퍼 스무스 기능이 2.0으로 진화를 했는데 덕분에 흔들림에서도 큰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보면 부스 기능이 생겼는데요 실제 2.7K 60fps에서 전작과 비교를 해봤는데 부스트의 흔들림 억제력은 상당히 뛰어났습니다.

단순하게 On, Off 형태가 아니라 켜짐과 높은, 부스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스트 기능은 해상도와 프레임 선택 등에 따라서 선택이 여부가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에서 보여주었던 고프로의 대박기능! 바로 움직이면서 찍는 타임랩스 기능인 타임워프도 2.0으로 진화 했는데 자동 기능이 생겼어요. 자동기능은 타임워프 등 촬영이 어렵고 어떤 배속을 설정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장면이나 조명 등에 따라 배속이 자동으로 제어가 되면서 타임워프 촬영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타임워프를 촬영하다 상황에 따라 실시간 속도로 움직이게 하고 싶을 땐 터치 한번으로 실시간 촬영으로 전환이 가능하고 다시 터치를 하면 타임워프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편집에서 만져주거나 타임워프를 종료하고 실시간 촬영을 하고 다시 타임워프를 찍어줘야 했지만 이제는 버튼만 누르면 바로 실시간 속도로 전환해서 이용할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야간랩스라는 메뉴가 생겼는데 야간에 타임랩스를 촬영할 때 좀더 손쉽게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리셋 제공

프리셋이 생겼는데 어떤 설정으로 촬영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모드의 제안입니다.자동모드 같은 것이죠. 표준, 활동, 시네마틱, 슬로모션으로 구분되는데요 상황에 따라 해상도 화각, 프레임 등을 기존에는 일일이 설정해야 했지만 프리셋을 통해 활동에 따라 쉽게 촬여이 가능합니다. 프리셋은 물론 새로운 프리셋을 만들어 화각이나 프레임 해상도 등을 미리 설정해두고 사용할수도 있구요!

좌 : 협각 / 우 : 리니어
좌 : 광각 / 우 : 슈퍼뷰

화각의 추가
새롭게 협각 모드라는 화각이 추가 되었습니다. 액션캠의 특성상 주로 광각, 초광각 등을 활용하게 되는데 고프로를 일상에서 활용하는 유저들이 늘면서 화각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는데요 기존 슈퍼뷰, 광각, 리니어 모드에 좀 더 좁은 화각을 지원하는 협각 모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촬영 옵션도 바뀐 부분들이 많습니다. 16:9 비율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예전에는 예전에 리니어 모드에서 제약 되는 부분들이 좀 있었죠? 4K에서는 리니어 모드 촬영이 안되었었는데 이번 고프로 히어로8에서는 리니어 모드에서 4K 60,30,24 프레임을 지원합니다. 2.7K에서도 전과 같고 협각모드가 추가되어 협각 모드에서 60,30,24프레임 지원이 되고 1440P, 1080P에서도 동일하게 지원됩니다.

사진기능

그외에 사진도 연사 속도 옵션과 타임랩스 사진 간격 옵션 등이 늘어났구요 슈퍼 포토의 경우 HDR기능을 한층 더 향상 시켰습니다. RAW 파일은 모두 지원한다는 점도 좋아진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네요!

모듈 액세서리

가장 궁금했던 셀피카메라와 외장 마이크 지원을 모듈을 활용해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프로의 활용도를 높여줄 수 있는 모듈이라 할 수 있는데요 추가 마이크 포트를 장착할 수 있는 미디어 모듈, 200루멘 및 200럭스 1m 조명 최적화 기능을 가진 조명 모듈, 셀피샷을 구도를 잡고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모듈이 그것인데요 각각의 모듈을 활용할수도 있는데 전체 모듈을 결합한다면 그야말로 최상의 브이로그를 위한 액션캠의 구성이 완료되지 않을까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사운드의 아쉬움을 미디어 모듈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구요!

고프로 히어로8 기본설정 일삿컷

제 경우 고프로 히어로8 블랙을 한달가량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일단 하우징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고프로의 사용성을 훨씬 편하게 만들어준 부분이고요 다양한 프리셋 지원이라든지 타임워프의 변화 그리고 하이퍼 스무스 2.0 기능 중 부스트 기능과 단순한 On,Off가 아닌 모드를 나눔으로 영상이 어느정도 잘려야 하는 손떨림의 아쉬움까지 선택할 수 있게 해줬다는 점은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아직이긴 하지만 3가지의 모듈은 고프로를 변신할 수 있게 만드는 그야말로 최고의 아이템이라 기대가 되기도 하구요. 사전예약이 고프로 사이트에서 시작 되었고 15일 배송이 시작되는데 20일부터 정식 출시가 된다고 하니 그때를 기다려 보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저는 좀 더 사용해보고 더 다양한 영상으로 만나보도록 할께요. 궁금한점은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