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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yoo Dec 23. 2020

SDGs(12)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제로웨이스트 #낭비 #소비 #절약 #지속가능 #사회적 가치 #사회 공헌

※ 본문은 국가지속가능발전포털의 원문과 UN SDGs 홈페이지 내용을 인용하되, 개인적인 견해가 추가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회적 가치 분류(Intro)




사회적 가치를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Sustainable Consumption and Productin ; SCP)이란 서비스와 제품의 전생애주기에 걸쳐 자연자원과 유해물질의 사용 및 폐기물과 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경제활동으로 풀이됩니다.


어떤 사례가 있을까요? '제로 웨이스트'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생활 속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사회운동을 의미하는데,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서 쓰레기를 줄이려는 글로벌 적인 움직임입니다.


제로 웨이스트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해야 실천 가능한 운동입니다. 생산자가 제로 웨이스트 제품을 만들어도, 소비자가 해당 가치를 받아들이지 않고 거부한다면, 지속적인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제로 웨이스트 생산과 소비는 더욱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제로 웨이스트 시장 규모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제로 웨이스트가 주는 사회적 가치를 정성적으로 이미 이해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지, 그것을 어떻게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부족할 뿐입니다. 




# SDGs Goal 12.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의 보장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은 자원과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조성하며, 기본적인 서비스는 물론 친환경적이고 적절한 일자리를 제공하며, 모두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합니다.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실천하는 것은 전체 개발 계획을 달성하고, 미래의 경제ㆍ환경 및 사회적 비용을 줄이며,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빈곤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천연자원 중 금속 소비는 늘고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소비됩니다. 전 세계 국가들은 또한 대기, 수질 및 토양 오염과 관련된 문제들을 계속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은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얻고 더 잘하는 것"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삶의 질을 높이면서도 자원낭비나 오염을 줄임으로써 경제적 활동으로 인한 복지혜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공급망 운영에도 중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소비자에게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활방식에 대한 교육, 표준 규정이나 라벨을 통한 적절한 정보제공, 지속가능한 공공 조달 참여 등이 포함됩니다.




# SDGs Goal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세부 목표


1.1 개발도상국의 개발 역량을 고려하여, 모든 국가가 행동에 참여하되 선진국이 주도하면서,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에 대한 10년 주기 프로그램 이행


1.2 2030년까지 천연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및 지속가능한 관리 달성


1.3 2030년까지 소매 및 소비자 수준에서 전 세계적으로 1인당 식량 낭비를 1/2로 줄이고, 수확 후 손실을 포함하여 식량 생산 및 공급과정에서 발생하는 식량 손실 감소


1.4 2020년까지 합의된 국제 체계에 따라 화장 물질* 및 모든 폐기물에 대해 생애주기 동안 친환경적인 관리를 달성하고, 이들이 인체 건강 및 환경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기, 물, 토양으로의 배출을 크게 감소


* 화장로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


1.5 2030년까지 예방, 감축, 재활용 및 재사용을 통하여 폐기물 발생을 상당한 수준으로 감소


1.6 기업들이 특히,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이 지속가능한 기업 활동을 채택하고, 지속가능성 정보를 보고주기에 통합하도록 독려


1.7 국가정책 및 우선순위에 따라 지속가능한 공공조달 관행 촉진


1.8 2030년까지 모든 사람들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식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적절한 정보와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보장


1.a 개발도상국이 보다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양식을 지향할 수 있게 과학기술 역량 강화 지원


1.b 일자리 창출 및 지역 문화 및 상품을 홍보하는 지속가능 관광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가능발전의 영향을 모니터 할 수 있는 수단을 개발하고 이행


1.c 개발도상국의 특정한 수요와 여건을 고려하면서, 빈곤층 및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역공동체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개발도상국 개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세제를 개혁하고 해로운 보조금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환경영향을 반영하여 이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국가 상황에 따라 시장 왜곡을 제거함으로써 낭비적 소비를 조장하는 비효율적 화석연료 보조금을 합리화




# SDGs Goal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목표 현황


1. 인구가 2050년까지 96억에 달할 경우 현재의 생활양식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천연자원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거의 3 개의 지구가 필요합니다.


2. 기반시설과 건설분야에서 비금속광물 사용 증가로 생활수준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개발도상국의 1인당 "물질발자국(material footprint)"은 2000년 5톤에서 2017년 9톤으로 증가했습니다. 세계 250대 대기업의 93%가 현재 지속가능성에 대해 보고하고 있습니다.


① 물


1. 전 세계 물의 3% 미만이 담수(음용수)이며 2.5%가 남극ㆍ북극ㆍ빙하 등에 동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류는 인간의 생태계와 담수 수요에 0.5%를 의존해야 합니다.


2. 인간은 자연에서 재활용하고 호수에서 정수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물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3. 아직도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담수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4. 물의 과도한 사용은 전 세계적인 물 부족을 일으킬 것입니다.


5. 물은 자연에서는 비용이 들지 않지만, 필요한 사회기반시설로 운반하는 데에는 큰 비용이 듭니다.


② 에너지


1. 전 세계 사람들이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은 전구로 바꾸면 연간 120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에너지 효율 향상을 촉진한 기술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OECD 국가들의 에너지 사용은 2020년까지 35% 증가할 것입니다. 상업 및 주거용 에너지 사용은 운송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르게 증가하는 에너지 사용 영역입니다.


3. 2002년 OECD 국가 자동차 재고량은 5억 5000만 대(그중 75%가 개인차)였다. 2020년까지 차량 소유권이 3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자동차 사용량은 40퍼센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 세계 항공여행은 같은 기간 동안 3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가구는 전 세계 에너지의 29%를 소비하며 결과적으로 CO2 배출량의 21%에 기여합니다.


5. 최종 에너지 소비에서 재생 에너지의 비중은 2015년에 17.5%에 달했습니다.


③ 식품


1. 식품으로부터 발생하는 가장 큰 환경적인 영향은 생산 단계(농업, 식품 가공)에서 일어나지만, 가정에서도 식생활 선택과 식습관을 통해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로 식품 관련 에너지 소비와 폐기물 생성을 통해서 말입니다.


2. 해마다 생산되는 모든 식품의 약 3분의 1(약 1조 달러 상당)은 소비자와 소매점 쓰레기통에서 썩거나 교통과 수확의 부실로 인해 폐기됩니다.


3. 전 세계 20억 명의 사람들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입니다.


4. 토지 황폐화, 토양의 비옥도 감소, 지속 가능하지 않은 용수 사용, 어류 남획, 해양환경 파괴로 식량공급 능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5. 식품업계는 세계 총 에너지 소비량의 약 30%를 차지하며,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사회적 가치 분류(Outro)


우리가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라는 사회적 가치를 산다면 그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미로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요식업장의 마케팅을 돕기 위해 설립된 소셜벤처입니다.

미로는 '라스트 오더' 서비스를 통해 요식업장에서 상품성이 있으나 당일에 판매되지 못하면 폐기해야 하는 음식을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가처분소득이 정체하거나 감소하는 저성장 시대 및 환경·사회적 가치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이면서도 가치 있는 소비가 되도록 합니다.


미로의 Coverage는 광의로 보았을 때, 세부목표 12.3 소비자 수준에서 전 세계적으로 1인당 식량 낭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Depth는 이러한 음식물 낭비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 또는 환경파괴 효과 등입니다.


구리시 '2020년 음식물류 폐기물 대행 처리비 산정을 위한 원가계산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톤당 평균 단가가 149,235원입니다. 이는 지역의 인프라가 반영되어 도출된 결과물이므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모든 음식물류 폐기물 톤 당 가격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수도권 지역 별 톤당 음식물 폐기물 처리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요한 건,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로의 '라스트 오더'를 통해 버려지지 않고 소비되는 음식물 량을 해당 비용으로 곱하여, 미로가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재무적 가치로 환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도권 지역의 각 지자체별 입찰공고문(나라장터) 기준 톤당 처리비용




# 투겟어스


1)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귀사의 사회적 가치 측정을 희망하시면 아래의 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contact: swg2210@gmail.com


2)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판정단을 모집합니다. 사회적 가치 판정단은 기업이 제시하는 사회적 가치 측정의 근거의 타당성을 판단합니다. 


contact: https://swg2210.wixsite.com/togetusmvp/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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