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평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 교육과정은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보고 있다.
우리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고시를 앞두고 새로운 변화에 한 발짝 다가가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모두를 아우르는 포용 교육 구현과 미래 역량을 갖춘 자기 주도적 혁신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하고 있으며 IB 교육과정과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으나, 현장에서 이러한 미래 교육의 방향이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것에는 아직도 어려움이 있다. 이에 IB 교육과정은 적극적인 방법으로 현장에 빠르게 파고들어 이미 교육의 수요자인 학부모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IB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주체적인 학습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이에 수업의 혁신적인 변화, 그리고 교사들의 인식의 전환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이제는 ‘김치볶음밥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 줄 때가 아니다.‘어떻게 하면 더 맛있는 김치볶음밥을 만들 수 있을지’,‘어떤 재료를 넣어야 할지’를 탐구하며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으로 바뀌어야 한다.
평가가 바뀌어야 수업이 바뀐다.
평가와 수업은 서로를 견인한다. 평가는 교육과정을 완성시키는 중요한 교육활동 중 하나이다. 수업 방법을 제 아무리 바꿔도 수업한 것과 달리 결과만을 보는 평가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학생들은 교사의 변화된 수업 방식을 신뢰하지 않게 된다. 수업을 바꾸려고 해도 평가가 결과 중심, 지식 중심의 전통적인 평가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수업 개선은 동력을 잃는다.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하고 협업을 통해 주체적인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평가가 이끌어가야 한다. IB 교육과정은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표현하고, 말하고, 정교화시킬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IB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을 현장에서 적용하여 일반화시켜보고자 한다.
우리에겐 LEADER를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
2011년,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 기자들에게 질문권을 주었으나, 아무도 질문하지 못했던 모습이 전 세계에 생중계되었다. 이는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그 자리에 있었던 기자들은 우리나라에서 상위에 속하는 인재들이었기 때문이었다. 우리 교육은 10년 동안 이 부끄러운 순간을 뒤돌아보며 변화를 추구해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IB 교육과정이 힘을 실어주고 있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을 통해 주체적인 인재로 성장시키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평가를 하는 것이다. IB 교육은 통해 우리의 인재들은 지금과는 다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미래 LEADER를 키우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IB 교육과정의 6가지 학습자상과 6개 주제를 기반으로 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을 중심으로 한 LEADER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교와 학급의 교육과정에 반영한 실질적인 현장의 연구를 구체화시켜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평가를 통해 IB 교육과정 기반으로 한 LEADER 프로젝트를 적용하여 혁신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IB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LEADER 프로젝트를 적용하기 위한 교육여건을 조성한다.
나. IB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LEADER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혁신 방안을 모색하여 구체화시킨 후, 현장에 적용한다.
다. IB 교육과정이 다른 학교의 현장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일반화 방안을 도출한다.
1968년에 스위스 제네바에 기반을 두고 설립된 비영리 교육재단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운영하는 50년의 역사를 가진 국제공인 교육과정이다. 역량 교육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탐구 정신을 기르고 상호 이해와 존중을 통한 평화롭고 창의적인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명으로 창설하였다.
IB 교육과정의 목표는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을 지닌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IB 교육의 학습자상은 ① 탐구하는 사람(inquirers) ② 깊고 넓게 지식을 갖춘 사람(knowledgeable)
③ 생각하는 힘을 갖춘 사람(thinkers) ④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사람(communicators) ⑤ 원칙과 규범을 지키는 사람(principled) ⑥ 열린 마음을 갖춘 사람(open-minded) ⑦ 배려하는 사람(caring) ⑧ 도전 정신을 갖춘 사람(risk-takers) ⑨ 지·덕·체 균형 잡힌 사람(balanced) ➉ 숙고·성찰하는 사람(reflective)이다.
본 프로젝트는 IB 교육과정의 목표를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리더를 키우고자 계획하였다. 타인을 사랑하고(L), 자기 자신을 표현할 줄 알며(E), 주체적으로 학습하며(A), 적극적으로 토론하며(D), 지구 환경을 아끼고 사랑하며(E) 성찰하는(R) 리더를 키우고자 IB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본교에 적용하기 위해 고안한 프로젝트이다.
L Love other
교육과정과의 연계
기반이 된 IB 교육과정
본교에서는 학생 주도적 개념 중심 탐구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삶과 연결된 유의미한 배움을 실현하고자 다음과 같은 탐구 프로그램(POI)을 개발하여 적용하며 전 교과 고루 탐구 중심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다만 수업 내용의 일반화 및 실현 가능한 모델 개발 및 적용을 위해 IB 교육과정 PYP(Primary Years Programme 초등학교) 단계에서 제시하는 6 교과 중 학년별 주요 교과를 선정하여 집중하여 구체화시켜 운영하고자 한다.
IB 교육과정의 주제를 반영한 평가 적용
- 창의적 교과활동 시간을 활용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발표력을 기르는 성장 중심 평가를 하기 위해 학년 수준에 맞는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IB 교육과정 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평가해보고자 한다.
IB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LEADER프로젝트를 적용했을 때 기대되는 성과는 다음과 같다.
IB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LEADER 프로젝트는 IB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한 실질적인 이 현장의 연구가 탄탄한 밑거름이 되어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미래 LEADER를 길러낼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