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입장이 뭔데요?

회사 걔 누군데요, 어디 있어요?

by 케잌

1. '회사 입장에서는...'

2. 전사 전략과 예산을 다루는 부서에서 주로 일했던 나는 신입사원 시절부터 '회사 입장에서' 사고하고 의사 결정하기를 훈련받았다.

3. 회사 입장을 들먹이는 말은 주로 개인의 권한을 축소하고, 희생을 강요하기 위한 논리의 서두로 사용됐다.

4, 업무와 직접 관련없는 자기 계발이 개인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은 알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5. 개인의 삶, 워라밸 정말 중요하죠. 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그걸 다 인정해주기 어렵고...

6. 육아를 하는 구성원의 고충은 당연히 이해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7. 정말 많이 듣고 많이 내뱉은 말인데, 새삼 회사의 입장이라는 게 도대체 뭔가, 회사가 마치 노동자와 절대적으로 분리된 실체가 있는 존재인 양 구는 게 정말 이상했다.

8.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의 입장과 확연히 다른 회사의 입장이라는 게 과연 무엇이고, 왜 우리는 그 입장을 위해 각자를 희생해야 하는 걸까?

9. 그 말을 하고 듣는 우리의 대부분은 경영진이 아닌데, 왜 노동자보다 회사의 편에 서서 사고하는 데에 익숙해져야 하는가?

10.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그저 어쩔 수 없는 일, 전사의 이익을 위해 개인이 마땅히 양보해야 하는 일이라고 받아들인 일들이 과연 그렇게 당연한 일인가 궁금해지는 날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잘 모르겠다고 빈칸으로 낼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