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Nov 09. 2019

암호화폐판의 이단아 리플의 잠재력, 비판과 우려들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암호화폐 지갑 업체인 엣지의 브렛 매버릭 머서가 회사 블로그에 암호화폐인 리플 XRP에 대해 소개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리플 XRP는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논란의 대상인데요, 중앙화돼 있다는 지적이 특히 많습니다. 글쓴이는 리플 XRP가 다른 암호화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앙화돼 있는건 사실이라면서도 나름의 장점도 인정하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습니다.


XRP는 2013년 1월 오픈코인이 만든 암호자산이다. 오픈코인은 이후 얼마 안가 리플랩스가 됐다. 우리고 지금 알고 있는 그 회사다. XRP 공동 창업자 겸 창시사 중에는 암호화폐 생태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 제드 맥칼렙도 있다. 그는 초기 비트코인 마이너였고, 2010년엔 암호화폐거래소 마운트곡스 설립을 도왔고, 2011년 그것을 매각했다.

 

마운트곡스 매각 후 제드는 이후 리플랩스가 되는 회사에 합류했다.  제드와 동료인 공동 창업자 크리스 라센(현재 리플 회장) 그리고 아서 브리토는 자신들이 처음에는 리플 크레디트로 불렀던 것을 제작했다. 1000억개 크레디트 중 80%는 회사에 할당됐고, 20%는 공동 창업자들이 가져갔다. 리플 크레디트는 이후 XRP로 명칭이 바뀐다.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그 XRP다. 당초 협정 아래 리플랩스는 리플 소프트웨어 개발, 네트워크 프로모션, 그리고 XRP 배포 및 판매를 담당한다.


XRP 자산과 원장은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커뮤니티 지지자들과 함께 시장에 나온지 6년이 됐다.  XRP 기반 결제는 4초안에 처리된다. 트랜잭션 스루풋은 초당 1500 트랜잭션 정도로 추정된다.  거래 수수료는 매우 낮다.  이것은 XRP를 가장 빠르고, 저렴하고 확장성 있는 암호자산들 중 하나로 만들어준다. 이와 비교해 비트코인 결제 처리 시간은 10분 정도 걸린다.  쓰루풋은 초당 7개 트랜잭션이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비싸다.


XRP를 위한 케이스

XRP는 기존 국가간 결제 시스템의 마찰, 비용, 결제 시간을 줄이기 위해 고인됐다. 리플과 XRP 지지자들은 상호 운용성을 기존 금융 시스템에 가져오고 싶어한다. 이들 시스템을 보다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저렴하고 연결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XRP는  어떤 다른 암호화폐들처럼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핵심적인 수요 영역이나 핵심 사용 유스케이스는 무엇인가? BTC를 위한 핵심 수요는 검열 저항, 또는 하드머니 대안을 원하는 사람들에서 나오는 것일 수도 있다. 모네로의 핵심 수요 영역은 프라이빗한 거래를 원하는 이들로부터 나올 것이다. XRP의 광범위한 유스 케이스는 국가간 결제다. 리플랩스 계획과 XRP 지지자들의 평가를 좀더 파고들면, 그것의 유스 케이스는 보다 구체적이다.


XRP와 리플의 존재는 서로 다른 국가에서 노스트로(nostro: 당사 계좌)와 보스트로(vostro: 상대방 계좌) 계좌를 갖기 위해. 국제 은행들과 결제 프로세서들의 필요를 줄여준다. 성숙한 시장에서 달러와 엔화 사이의 통화 흐름은 매우 효과적이고, 유동적이고, 저렴하다. 그러나 멕시코나 필리핀 같은 개발 도상국들에 있는 금융 기관들 사이에서 통화 흐름은 보다 선진국 경제들에서 이뤄지는 법정 통화 흐름과 비교해 신뢰성이 낮고,유동성도 부족하고, 가격도 비싸다.


리플랩스는 글로벌경제 시스템에서 도달하기 어려운 곳으로, 결제를 보내려고 하는 금융 기관들은 노스트로와 보스트로 계좌 대신에 리플 소프트웨어와 XRP를 사용해  70%까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노스트로와 보스트로 계좌란 무엇인가?


노스트로와 보스트로 계좌들

노스트로와 보스트로 계좌는 이탈리아 말이다. 국제 뱅킹 시스템에서 같은 계좌를 의미한다. 노스트로는 우리의 것, 보스트로는 당신의 것을 뜻한다. 예를 들면 A은행은, 노스트로 계정이라는 말을 B은행이 갖고 있는 자사 계정을 언급하기 위해 사용한다.  노스트로는 우리의 것을 의미한다. 한 금융 기관이  또 다른 금융기관과 노스트로 계정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경우, "우리는 당신의 은행에 예치돼 있는 돈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은행 B는 은행 A의 계좌를 보스트로 계좌를 갖고 있는 것으로 언급한다. 이것은 당신은 우리의 은행에 예치돼 있는 돈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보스트로 계좌는 한 회사 또는 한 개인의 것일 수 있다.


일본과 미국 은행들은 종종 해외 은행들을 대표해 보스트로 계좌를 갖고 있다. 보스트로 계좌는 돈이 예치돼 있는 국가의 화폐로 돼 있다. 이들 계좌는 종종 무역과 외환거래를 간소화하는데 사용된다. 리플랩스와 XRP 커뮤니티는 그들이 노스트로와 보스트로 계좌를 필요 없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콜롬비아와 터키 간 통화 흐름 같은 외국 간 화폐 통로에서 기업들, 금융기관들, 개인들을 위해 이 경험을 보다 뛰어나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합의

XRP 원장이 합의에 이르는 방식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PoW나 PoS 기반 자산들과는 매우 다르다. 리플랩스에 따르면 XRP 원장에서 합의를 위한 핵심 원칙은 약간의 신뢰가 오래 간다(a little trust goes a long way)는 것이다. 이것은 비트코인같은, 적대적이고, 무신뢰 환경 네트워크와는 매우 다르다.  비트코인은 이렇게 돌아가도록 디자인됐다. XRP는 비트코인 같은 네트워크들이 피하려고 하는 방식인 신원과 명성에 의존한다. 


합의는 동의에 대한 것이다. 분산 원장 또는 블록체인의 경우 이것은 네트워크에서 만들어지는 트랜잭션 순서에 대한 합의에 대한 것이다. 트랜잭션의 순서가 어떠해야 한다고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중앙화된 관리자가 있을때, 이것은 쉬운 문제다.


그러나 분산 원장에서 이것은 풀기 매우 어려운 문제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발명함으로써 중앙화된 관리자 없이 이 문제를 처음으로 풀었다.  나카모토의 성공 이후 분산 시스템에서 합의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기 위해 많은 버전들과 실험들이 공개됐다.


XRP에서 합의는 밸리데이터 세트들에 의해 주도된다. 세트들간에는 상당한 오버랩(겹침)이 있다. 개인 밸리데이터들은 유니크 노드 리스트(unique node lists: UNL)로 불리는 세트들의 일부다. 네트워크에서 각각의 참가자들은 독자적으로 신뢰하는 밸리데이터 세트들을 선택한다. 그러나 트랜잭션 순서를 합의하려면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선택된 세트들과 꽤 유사한 UNL을 선택해야 한다. 한 참가자의 UNL이 네트워크의 나머지와 90% 미만으로 겹치면 이것은  이 참가자의 원장이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분리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잠재적인 분기 때문에 리플은 리플, 산업 참가자들, 다른 신뢰받는 밸리데이터들에 의해 운영되는 서명된 추천 밸리데이터 리스트들을 공개한다. 


밸리데이터들 사이에서 합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다. 밸리데이터들은 특정 거래 순서를 다른 밸리테이터들에게 제안한다. 다른 벨리데이터들은 그들 자체적인 제안을 한다. 밸리데이터들은 밸리데이터들 사이에서 검증이나 거래 순서에 대해 합의가 있을때까지 제안을 조정한다. 


XRP 밸리데이터들을 위한 단계들.

1.이전 원장에 적용하기 위한 거래 세트들을 결정한다. 원장은 블록과 동의어다.

2. 정의된 거래 순서에서 세트를 적용한다.

3. 누구나 같은 결과를 확인한다.

4. 모두가 같은 결과를 갖고 있다면 합의에 이르렀다.

5. 그렇지 않으면 모두가 같은 결과를 확인할때까지 프로세스를 반복한다.


XRP 원장은 네트워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합의를 선언하려면 이들 밸리데이터들의 절대 다수가 필요하다. XRP 원장에서 절대 다수를 위한 기준은 80%다. 밸리데이터 중 20% 미만이 부정적이고 결함이 있다면 네트워크는 여전히 진화한다. 밸리데이터의 20% 이상이 부정적히고, 믿을 수 없다면 네트워크는 나아갈 수 없다.

비트코인이나 대시같은 다른 네트워크에서처럼 51% 공격은 XRP 원장에서 위협이 아니다. 그러나 XRP 밸리데이터들의 20% 이상이 악의적이라면 네트워크는 전진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간단히 말해, 적어도 밸리데이터들의 80%가 정직하다면 XRP 원장은 합의를 하고, 결제 네트워크로서 나아갈 수 있다.


비판과 우려들

XRP를 둘러싼 비판들과 우려들의 핵심은, 리플랩스와의 관계다. 탈중앙화나 중앙 실패지점같은 개념에 의해 지배되는 공간에서, 분산 원장 개발을 이끄는 한 회사의 존재는, 크립토 공간에 있는 많은 이들에겐 저주다. XRP는 리플랩스와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을 거부하는 이들은, 역사를 다시 쓰는 것이고, 사람들을 계획적으로 오도하고 있다.


그러나, 리플랩스를 XRP 원장의 유일한 운영자라고 부르는 것도 완전히 틀린 것이다. 리플랩스가 네트워크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지만 그러나 이것이 XRP 원장이, 리플이 없다면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XRP 네트워크는 리플의 부재시 명백하게 타격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네트워크는 다른 충분한 참여자들이 네트워크를 돌리는 것이 여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합의에 이를 수 있고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다음 비판은, XRP 합의 프로세스에 대한 것들이다. XRP는 명백하게 신원 기반이다. 사토시는 비트코인 백서에서 비트코인 시스템에서 합의 기반으로서 신원을 피하기를 바랬다. 시빌( 개인이 다수 계정이나 노드, 컴퓨터를 구성해 네트워크를 장악하려는 온라인 시스템 보안 위협) 공격을 막기 위해서다. 작업증명은 특히, 시빌공격을 상대로 네트워크를 방어하기 위한 솔루션으로서 제안됐다.


XRP가 상대적으로 비 신원 기반 네트워크들에 비해 시빌 공격에 취약한 것은 사실이다. 이같은 유형의 공격을 시도하는 누군가는 많은 다른 개인들, 기업들, 기관들에 그들의 밸리데이터들을 신뢰하도로 확신시켜야할 것이다. 이론적으로 이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작업증명에서 51% 공격과 마찬가지로 성사시키기는 어렵다. 


또 다른 비판은, 네트워크의 균질성(homogeneity)이다. 누구가 참여하고, 그들 자체의 유니크 노드 리스트(UNL)를 고를 수 있지만, 리플 스스로는 이렇게 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는다. 리플은 당신이, 당신의 UNL과 네트워크에 있는 지배적인 노드들 사이에서 오버랩이 충분하지 않다면 당신의 서버는, 다른 네트워크들에서 분기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리플은 보다 이종의 밸리데이터 리스트를 가능하게 하는 방향으로 합의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론적으로 당신은 참가할 수 있고, 당신 자체적으로 리스트를 고를 수 있지만 현실에선, 당신은 그렇게 해서는 안되고, 할수도 없다. 충분한 리스크 없이 그렇게 할수 없다. 이 사실을 다른 네트워크들과 비교할때 XRP는 상대적인 탈중앙성은 낮다고 할 수 있다. 


당신의 견해에 따라 XRP 같은 네트워크들은, 충분히 탈중앙화됐을 수도,  아니면 너무 중앙화됐을 수도 있다. 우리는 탈중앙화는 정확한 방식으로 정의하기 대단히 어려운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탈중앙화 그 자체가 끝이 아니다.


희망적이게도 리플랩스의 연구는 그들의 합의 프로세스를 보다 많은 이해관계자들에게 심각한 분리 리스크 없이 오픈하면서 과실을 거두고 있다.


마지막 비판은, XRP 토큰 배포다. 당신이 서두에서 내가 했던 말을 기억한다면, 1000억개의 리플 크레딧(현재 XRP)가 네트워크가 공개될때 만들어졌다. 800억개는 회사에, 200억개는 창업자들에게 분할 제공됐다. 이후 토큰은 더 이상 생성되지 않았다. 많은 XRP가 시장으로 들어왔지만, 여전히 많은 XRP가 리플과 창업자들의 통제 아래 있다. 이것은 XRP 홀더들은 리플과 창업자들의 행동에 매우 의존하게 만든다.


그러나 리플과 창업자들은 XRP 판매를 특정 시점에서 제한하는 복수의 협정과 계획을 갖고 있다. 이것은, 인플레이션율로 불리울 수 있지만 라이트코인에서처럼 알고리즘적이지 않다.인간의 행동과 법적인 시스템에 보다 의존한다.


비평을 마무리하며

XRP 렛저는 지난 몇년간 먼길을 걸어왔다. 우리는, 홀더들과 XRP 사용자들을 엣지 월렛에서 지원할 수 있어서 자랑스럽다.우리는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됐고, 빠르고 잘 알려진 크립토 자산 중 하나인 리클의 지속적인 개발을 기대한다.

작가의 이전글 블록체인이 위변조 DB로 좋다고 오해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