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디파이 전문 미디어 디파이언트가 블록체인 기반 게임 엑시 인피니티에 대해 쓴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회사 미래 기반으로 메타버스에 대해 말하는 것으로 헤드라인을 틀어쥘지 모르지만 블록체인 게임 엑시 인피니티는 이미 작동하는 메타버스를 갖고 있다. 엑시 인피니티가 보다 오래 지속하는 무언가를 잡고 있는데 바로 매출이다.
토큰 터미널에 따르면 엑시 인피니티는 최근 30일간 3억500만 달러에 달하는 프로토콜 매출을 일으켰다. 이더리움 매출 9140만 달러와 비교된다. 이것은 지배적인 뉴스 사이클을 울렸다.
엑시 인피니티는 스카이 마비스가 운영하는 블록체인 기반 플레이 투 언(play-to-earn, 게임을 하면서 수익도 올리는) 게임이다. 얼핏 보면 포켓몬과 많이 비슷해 보인다. 그러나 엑시 인피니티는 블리자드 하스스톤, 위자드 오브 더 코스트의 매직: 더개더링이을 떠올리게 하는 덱 빌딩(Deck Building, 보드 게임의 시스템 중 하나고 덱을 만들어가는 형태) 요소를 갖고 있다.
사용자 성장과 매출은 폭발적이다. 투자 관리 회사인 아르카의 제프 도먼은 트위터 DM을 통해 "펀더멘털들은 투자자들이 생태계를 위한 훨씬 더 높은 성장에 베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엑시 인피니티를 개발한 팀은 고품질 게임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에게 실제로 가장 의미가 있는 기능은 게임과 플랫폼에 의해 발생한 부를 사용자들에게 되돌려 준다는 사실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엑시 인피니티는 암호화폐 형태로 많은 플레이어들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엑시 인피니티는 메이커다오,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팬케익스왑, 심지어 이더리움 등 광범위하게 언급되는 다른 프로젝트들 보다 많은 매출을 일으켰다.
엑시 인피니티는 2021년 1월 10만 달러 매출을 플랫폼에서 일으켰는데 7월에는 1억9600만 달러로 늘어났다고 스카이 마비스의 알렉산더 레오나르드 라센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인용해 디파이언트는 전했다.
그는 "결국, 이것은, 화면에 있는 숫자일 뿐이다. 우리는 이 돈을 아무튼 가져가지 않고 금고에 넣어 둔다"고 말했다.
엑시 인피니티는 결국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이 될 것이다. 올해 이 방향으로 가는 첫 단계를 밟았다. 엑시 인피니티 샤드(AXS, Axie Infinity Shards)를 내놨다. AXS는 앞서 언급된 금고를 통제할 수 있는 거버넌스 토큰이다.
로닌: 커스텀 사이드체인
엑시 인피니티 프로젝트는 2018년 공개됐다. 그런데 지금 왜 성장을 경험하고 있는 것인가?
소식통들은 디파이언트에 이번 성공은 전부 하나의 변화에 있다고 했다. 특히 스카이 마비스 로닌 사이드체인 출시다.
일단 스카이 마비스가 플레이어들 캐릭터를 로빈으로 옮기고 나니 엑시 인피니티 게임은 눈에 띄게 저렴해졌다.
특히 플레이어들은 새 플레이하는데 필요한 게임 내 캐릭터들인 '엑시'들을 육성하기 위해 비싼 이더리움 가스비에 돈을 쓰지 않았다.
디스코드에서 엑시 챗 팟캐스트를 운영하는 커뮤니티 멤버인 바로나르는 "속박은 제거됐다.그리고 나서 말은 퍼지고 불이 붙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사이드체인은, 메인체인과 상호 작용하도록 개발된 별도 체인이다. 엑시의 경우에는 이더리움이다. 사이드체인은 메인넷과 연결되지만 별도 보안 모델을 갖고 있다. 로닌은 특히 게임용으로 개발됐다. 로닌 사이드체인은 올 초 처음 공개됐지만 엑시와 사육은 4월 말부터 돌릴 수 있었다. 이때 변화가 시작됐다.
라센 COO는 "액시는 게임과 그것을 둘러싼 커뮤니티 측면의 결합이다. 이것은 또한 경제다"고 말했다.
거래 수수료가 없다
엑시들이 로닌에서 가동됐을 때 플레이어들은 육성 활동을 위해 더 이상 가치의 많은 부분을 채굴자들에게 잃지 않았다. 현재 로닌은 거래 수수료가 없다. 이것은 수많은 플레이어들을 위한 장벽을 낮췄고 전체 경제는 크게 성장했다.
AK는 스칼라십으로 불리는 엑시 쉐어링(Axie sharin)을 생태계에서 개척한 커뮤니티 멤버다. 그는 엑시들이 4월 로닌으로 이동했을 때 육성 증가고 시장에 보다 많은 엑시들이 나옴으로써 엑시 가격은 잠깐 하락세를 보였지만 억눌린 수요가 시작되면서 전체 생태계 가치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다.
현재 엑시 인피니티 프로토콜에서는 두가지 종류 매출이 있다. 하나는 육성비고 기존에 있는 엑시와 조합을 이루는 새 엑시를 만드는 것이다. 다음은 마켓플레이스 요금이다. AXS에서 육성비는 모두 금고로 가지만 마켓플레이스 요금은 유동적이다. 이들중 일부는 적절한 시점에서 스카이 마비스로 갈 수 있다. 일단 지금은 마켓플레이스 요금은 지갑에서 축적되고 있다.
많은 플레이
로닌으로 참여하는데 따르는 가격을 낮춤으로써 엑시 인피니티 팀은 경제에 핵심 조정을 만들었고 이것은 많은 활동들을 끌어냈다. 어떤 측면에서 증가한 활동은 선순환이 되었다.
로닌이 나온 후에 플레이어들은, 다른 이들에게 게임에 대해 말해야겠다고 느꼈고 보다 많은 활동을 주도했다. 이것은, 모든 기반 엑시 자산들을 보다 가치있게 만들었다. 엑시 인피니티에는 몇몇 자산들이 있다. 스무드 러브 포션(Smooth Love Potion, SLP) 유틸리티 토큰, AXS, 게임 부동산, 게임내 아이템, 엑시 NFT들도 있다.
토큰들 중 2개는 최근 관심을 받고 있다. SLP는 7월 13일 0.3997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그리고 AXS는 8월 11일 75.73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두 코인 모두 로닌에 엑시가 올라타기 전인 4월 중순부터 상승했다. 당시 SLP는 0.05달러에 거래됐고 AXS 가격은 8달러 아래였다.
엑시 인피니티는 여전히 베타 단계다. 메타버스로서 엑시 인피니티의 비전은 많이 크지만, 지금은 게임에서 할 수 있는 두 가지 일들이 있다. 다른 플레이어들과 전투에 참여하고, SLP를 벌기 위해 솔로 임무를 하는 것이다.
엑시 인피니티 최신 공개 버전은 실제로 플레이어들이 솔로로 게임을 하는 것으로부터 쌓을 수 있는 보상을 낮췄고 다른 이들을 상대로 하는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보상은 늘렸다. 모두가 SLP를 모으는 것보다는 나은 플레이어들이 되는데 집중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였다.
봇 플레이
솔로 플레이는 봇 계정에 의해 돌아갈 수 있다. 스카이 마비스는 가능한 많이 봇 플레이를 제거하고 싶어 한다. 시합을 플레이하는 것은 높은 기술 활동이다. 적어도 지금은 그렇다. 누구도, 매치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머신을 개발하지 않았다.
라센은 "봇에 대해 일부 문제들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들을 항상 금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최신 변화에 대해 그는 (봇이 할 수 있는) 비숙련 노동에서 숙련 노동으로 바뀌는 것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진지한 생활
플레이 투 언 모델은, 많은 서구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진지할 수 있다. 실제로 세계 많은 지역들에 있는 사람들에게 엑시 인피티니를 플레이하면서 생활비를 버는 것은 그럴듯하다. 그들이 게임에서 보다 많은 스킬을 갖출수록 보다 많이 벌 수 있다.
엑시 커뮤니티 멤버인 오흐시니(OhhShiny)는 "목표는 항상,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고 당신의 자체 캐릭터들을 소유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이걸 이해하기까지는 오래 걸렸다"고 말했다.
오흐시니는 스스로를 최대한 많은 사용자들이 참여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타버스를 위한 커뮤니티 매니저로 묘사했다. 그는 전체 엑시 생태계에 걸쳐 있다. 그는 잠재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단일 엑시인 갈라드리엘(Galadriel)도 소유하고 있다.
SLP 가치가 올라가면서 전 세계 플레이어들이 의미 있는 수입을 올리는 것은 보다 쉬워졌다. 가장 큰 장애물은 엑시 자체를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내 자산을 확보하는 것이다.
엑시 대여하기
스칼라십을 제작한 커뮤니티 멤버 AK는 엑시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현재로선 이것은 (인간적인 접촉을 의미하는)하이터치 시스템이다. 주어진 대출에 대한 양측 모두의 신뢰를 요구한다. AK가 스스로를 디지털 펫 스토어 운영자로 부르며 풀타임으로 스칼라십을 운영하는 것은 충분히 수익성이 있다는 것이 검증됐다.
초기 플레이어들 중 많은 이들이 자체 액시 길드를 구현하기 위해 나섰고 독자적인 스칼라십을 운영했다. 대여해서 엑시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은, 통상 그들 수입의 60~65%를 가져간다. 소유자들은 가만히 있었으면 지갑에서 놀고 있었을 수 있는 엑시를 돌아가게 할 수 있다.
오흐시니에게, 서구권에 있는 이들이 세계 다른 지역들에 있는 이들에게 온라인 생태계에 참여함으로써 의미 있는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시키는 것은 어렵다.
그는 누군가 엑시 인피니티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당신은 기본적으로, 말을 퍼뜨릴 책임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나쁜 패밀리 멤버거나 이웃이라고 주장했다.
오흐시니는 "전에 인터넷에서 발명된 어떤 것에 대한 바이럴 중 가장 높은 공동 효율성을 갖고 있다. 글로벌 노동 시장을 바꿀 잠재력에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이 언론들을 시찰하는 동안 엑시 인피니티는 올해 매출 1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