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레인메이커 게임즈의 윌 디네 설립자 겸 CEO가 디파이 전문 미디어 디파이언트에 기고한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NFT는 뜨겁다. 예술, 패션, 푸드 산업들이 NFT를 받아들였다. 할리우드와 프로 스프츠 리그들 및 스타들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관심이 없는 한 그룹이 있으니 바로 게이머들이다. 일부 게임 개발자들은 NFT를 구현하는데 적극적이지만, 많은 이들은 그들이 탐욕에 의한 캐시 그랩(cash grab: 돈을 벌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보면서 오싹해 하고 있다.
EA와 유비소프트 같은 많이 알려진 브랜드들은 게이밍 커뮤니티로부터(그들 직원들을 포함해) 거대한 반발을 샀다. 비판자들은 플레이 투 언(play-to-earn, P2E) 게이밍을 통해 게임 플레이에 NFT를 도입하는 것은 오락적인 게이밍 세계를 게이머들이 도망가고 싶어하는 초 소비자주의자( hyper-consumerist) 장소로 바꿔놓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게이머들은 회의론자들이다(Gamers are Skeptics)
블록체인 게임은 광범위한 게이밍 커뮤니티로부터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다른 접근을 취할 필요가 있다. 투기성 있는 수익 기회로서 NFT와 다른 자산들을 제공하기 보다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은 그들의 기술이 풀 수 있는 문제들을 말해야 한다.
디지털 재화 개념은 게이밍 커뮤니티에선 새로운 것이 아니다. 캐시 그랩은 2006년 엘더 스크롤스4: 오블리비언( Elder Scrolls 4)이 2.5달러서 이용할 수 있는 게임 내 말 철갑(horse armor)을 만들었을 때 시작됐다. 2021년 게이머들은 230억달러를 PC 게임들에서, 소액 거래에 지출했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게이머 수요는 줄지 않고 있다.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인 액티비전은 2021년 3분기에만 게임내(in-game) 구매로 12억달러를 벌었다.
디지털 자산들에 대한 게임 커뮤니티의 열렬한 시장은 스캠과 다른 사람들을 이용해 먹는 전술들을 널리 퍼진 산업 문제들로 만들고 있다. 사기꾼들은 잘 모르는 플레이어들을 무료 스킨들을 제공하며 유혹한다. 이건 스팀 플랫폼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다. 한 동료 게이머가 무료 스킨을 제공하거나 랭킹을 올릴 수 있는 빠른 방법을 제공할 때(포트나이트에서 무료 V벅스-V-bucks-를 얻는 것 같은), 게이머들-특히, 18세 이하 20%는 미끼를 물 가능성이 높다.
스캐머들은 게이머 돈을 원하는 유일한 행위자는 아니다.-게임 개발자들, 특히, 무료 게임을 만드는 이들은, 수입을 만들 방법이 필요하다. 이들 게임은 스킨이나 루트 박스(loot box, 게임 아이템 무작위 뽑기 상자) 같은 게임내 아이템 구매를 통해 돈을 번다. 많은 게이머들은 아이들이고, 점점 더 많은 우려하는 의사 결정권자들이 보다 많은 규제를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국 의회 위원회는 최근 정부가 어린이들에게 루트박스를 판매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맥락에서 보면 게이밍 커뮤니티가, 게임내 구매 후에 당신에게 지불을 하겠다고 해주겠다고 약속하는 블록체인 게임들, 플랫폼들에 관여하는 것을 걱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게이머들이 이미 저항하는 싫증난 루트박스처럼 작동하는 듯 보이는 NFT에 게이밍 커뮤니타가 의문을 표할 거라 예상해야하지 않을까?
블록체인은 게이머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돈을 쓰는 또 다른 방법 말고)
P2E 게임들은 요즘 일반적인 게이머들에게 호소하는 듯 보이는 빠르게 성장하는 크립토 기회다. 간단하게 말해 P2E 게임들은 게이머들이 플레이하도록 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지급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P2E 게임들은, 높은 진입 장벽을 갖고 있다.-당신은 시작하려면 NFT를 사야 한다(때때로 수백달러 NFT 가치)
게임내 가치(In-Game Value)
최근 NFT들은 전통적인 게임들도 파고들고 있다. 단순히 돈을 버는 것과 P2E 세계를 넘어서는 개념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 디지털 자산들이 토큰화될 때 갑자기 이것들의 게임내 가치는 거기에서 소비되도록 만들어진 특정 게임이나 플랫폼 범위를 넘어 확장한다.
게이머들은 투기성 있는 수익 기회들로서 NFT와 다른 디지털 자산들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건전한 회의론을 갖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이, 전세계 30억명 이상인 게이머들 시장으로 들어가고 싶다면, 그들은 캐시 그랩 잠재력을 부각하는 대신에 블록체인 기술과 NFT가 어떻게 기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지를 강조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게이머들은 1년에 한 게임에서만 평균 100달러를 지출할 수 있다. 구매된 아이템들은 게임 새 버전이 나오면 쓸모가 없어진다. 아이템들 가치는 중앙화된 주체에-개발자-의존하기 때문이다. NFT들은 아이템 라이프 사이클과 이들 자산들에 대한 활용 사례들을 확장함으로써 이 문제를 풀 수 있다. NFT들은 아이템 소유권 뿐만 아니라 경험을 확인해줄수 있는 쉬운 방법을 가능하게 한다.
플레이 스테이션의 트로피스(Trophies)나 X박스의 성취 리스트(achievement list)와 유사하게 NFT들은 시간에서 어떤 순간을 나타내거나 특별한 상태 또는 커뮤니티 랭킹을 보여줄 수 있다. 게임 플레이 경험도 향상될 수 있다.
일부 NFT들이, 보유자들에게 이벤트 및 실제 생활 장소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과 같이 NFT들은 매우 실력 있는 플레이어들이 백그라운드 인프라를 만들지 않고 그들 자체 잠겨진 서버를 유지하도록 하는데도 사용될 수 있다. 갑자기, 오래된 또는 낙후된 스킨을 소유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오래 게임을 해왔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 자랑거리가 될 수도 있다.
게이머들이 직면한 또 다른 일반적인 이슈는 길드 또는 팀을 만드는데 다른 플레이어들을 심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게이머들이 블록체인을 그들 게임 기록을 유지하기 위한 장소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가? 게이머들은 게임 플랫폼들에 걸쳐 자신들의 계정을 블록체인에서 투명한 소유권 기록을 만들어주는 NFT로 기꺼이 바꿀 것이다. 최고 수준 게이밍 길드 모집을 장려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게이머들이 이끌도록 하자(Let Gamers Lead)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이 그들의 유용성을 게이머들에게 증명할 수 있으려면 개발자들은 게이머들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P2E는 덜 캐시 그랩처럼 보인다.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로블록스, 슈퍼마이크로,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의 세계에서 그들 스스로를 처음 잃어버렸던 이후 꿈궈웠던 기회처럼 보인다.
메타버스에 대한 흥미로운 대화들은 주류로 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게이밍 애호가들은 상황을 봐가면서 이 기술을 받아들였고 지금까지 몇년간 삶을 살았다. 게이머들은 인터넷의 미래를 이해하고 있다. 이것들은 재미를 위한 디지털 가능성들의 한계들을 밀어내기 때문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은 NFT에 대한 게이밍 커뮤니티의 신중함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경쟁력 있는 게이머들은 그들이 마침내 블록체인 기술을 그들의 세계로 받아들일때 전력을 다한다. 당신은 당신이 승자의 편에 서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