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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light Apr 23. 2023

AI챗봇 수익 모델, 광고는 뒤로 밀려날 가능성 높다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번역 과정에서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 글은 빅테크놀로지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인터넷에는 인공지능 챗봇이 광고로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고 믿는, 매우 열정적인 사람들 그룹이 있다. 내가 이번 주 채팅에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후 이들에게서 연락을 받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알고 있다.


5일 동안 진행된 광고에 대한 나의 비판은나의 소질과 분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히는 댓글들의 쇄도로 이어졌다. 한 사람은 투르크메니스탄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때 ChatGPT가 타코벨 크런치랩을 추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새로운 기술들을 도입할 때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운 경험에 바로 적용하기란 언제나 어려운 일이다. AI 채팅도 예외는 아니다. 향후 광고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광고는 기회들 중 일부일 뿐이며 AI 챗봇 인터페이스에도 적합하지 않다. API, 플러그인, 데이터 라이선싱, 구독이 우선순위를 차지하고 광고는 뒷로 밀려날 가능성이 높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광고 

광고는 잠재 고객을 구축할 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챗봇은 이미 그 역할을 하고 있다. ChatGPT는 2개월만에 1억명 사용자 규모를 확보했다. 하지만 AI 채팅은 컴퓨터가 아닌 다른 존재와 대화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작동하며, 광고는 이런 경험을 망친다. 스티브 잡스는 Siri를 개발하면서 이 환상을 깨뜨릴까 봐 엄지손가락을 올리거나 내리는 피드백 버튼을 탑재하지 않았다. 잡스가 사망한 이후 Siri는 고전하고 있지만 그의 직관은 옳았다.


컴퓨터와 자연어로 대화하다가 대화 도중에 무언가를 알려주는 것은 사용자를 불안하게 만든다. 아마 당신은 그런 친구를 곁에 두지 않을 것이다.그리고 이렇게 하는 봇들을 곁에 두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봇은 대신 대화 맥락에 따라 변경되는 광고를 대화 측면에 배치할 수 있다. 하지만 대화를 할 때는 환경이 중요하며, 이러한 움직임은 대화를 방해할 수 있다.


아직까지 AI 챗봇 개발자들은 광고에 대한 열의가 크지 않은 것 같다. Bing은 챗봇 내에서 일부 광고를 실행했지만 제한적이었다. 구글은 바드에 광고를 넣을 계획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OpenAI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ChatGPT에 광고를 넣을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APIs

Google, Microsoft, OpenAI가 챗봇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광고에 의존한다면, 챗봇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값비싼 컴퓨팅 파워로 인해 마진이 줄어들 것이다. 다른 기업들이 처리 능력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다. 그래서 이들 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과 유사하게 누구나 생성 AI 경험을 구축할 수 있도록 API를 통해 이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퍼트, 오픈AI 세 기업은 부분적으로는 API를 광고하기 위해 소비자용 챗봇을 구축했다.


플러그인(Plugins)

광고를 통해 챗봇 잠재고객들에 접근하는데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플러그인을 통해 챗봇 경험 일부가 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것이다. 예를 들어, Kayak은 ChatGPT 내에서 항공편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플러그인과 관련해 OpenAI와 협력하고 있다. 플러그인은 귀찮은 광고 대신 챗봇 안에서 웹을 구축해 사용자가 챗봇 내에서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한다. 언젠가 챗봇이 너무 좋아져 일부 파트너들을 중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 동안 파트너들은 플러그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것이다.


구독

사람들은 더 빠르고 더 나은 버전의 봇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며, 이는 또 다른 주요 수익원이다. 지난 2월, OpenAI는 월 20달러에 가장 강력한 모델인 GPT-4로 답변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ChatGPT Plus를 출시햇다. ChatGPT Plus에 대한 수요가 너무 많아 OpenAI는 일시적으로 업그레이드를 멈췄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유료 업그레이드와 함께 무료 도구를 제공한 경험이 있다. 이들은 뒤쳐지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 라이선싱 

이들 기업들에 가장 관련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가 봇과 대화할 때 수집하는 데이터에 대한 라이선스다.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면 단순히 검색창에 몇몇 단어를 입력해서 듣는 것보다 그 사람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들 데이터는 모든 종류 비즈니스에 매우 유용할 수 있으며, 오늘날 인터넷의 일반적인 광고 추적보다 더 소름 끼칠 수도 있다. 이들 기업들이 데이터 라이선싱에 뛰어든다면 이는 곧 스캔들이 될 것이다. 아직까지 이런 방향으로 나아갈 의향이 있는 기업들은 없다.


결론

많은 온라인 비즈니스들이 광고로 운영된다고 해서 AI 챗봇이 반드시 광고 지원을 받지는 않을 것입니다. 광고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지만, API, 플러그인, 구독이 자리를 잡으면서 광고가 뒷전으로 밀어낼 수 있는 다른 자연스러운 수익원들은 충분히 많다. 내가 틀렸다면 투르크메니스탄에서 크런치랩 슈프림을 먹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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