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May 22. 2023

스테이킹이 증권 투자가 아닌 이유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번역 과정에서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 글은 컨센시스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입니다.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와 크라켄이 스테이킹 프로그램과 관련해 합의한 내용에 대해 말들이 많다. 우리 생태계 많은 주체들이 스테이킹의 법적, 정책적 함의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켰으며, 이 주제에 대해 교육하기 위해 SEC와 크라겐 건을 활용하고 있다.  스테이킹 관련 법률들과 법적인 정책들 대해 논의하는 많은 견해들 중 코인베이스와 지분 증명 얼라이언스( Proof of Stake Alliance) 두 가지 견해가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글에서는 스테이킹이 무엇인지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고, 보상 출처를 설명하며, 인기 있는 스테이킹 메커니즘을 살펴본다. 많은 지분 증명(PoS) 체인들이 있지만, 우리는 이더리움 합의 메커니즘 적용에 중점을 둔다.


스테이킹이란 무엇인가? 

지분 증명 합의 알고리즘(The merge)로의 전환은 이더리움의 짧은 역사에서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로 평가된다.  머지는 이더리움에 대한 잠재적 공격 비용을 낮추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이더리움 잔고가 충분한 개인 검증자들이 집에서 스테이킹을 하고 네트워크 일부를 보호하도록 함으로써 네트워크 보안을 근본적으로 탈중앙화했다.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합의 엔진을 완벽하게 변경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이더리움 커뮤니티 기술력을 입증하는 증거다. 또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그들이 구축하는 기술의 에너지 사용량 및 환경 영향과 같은 중요한 문제들도 해결했다. 지분 증명 이더리움의 순 탄소 배출량이 작업 증명 이더리움에 비해 99.95% 이상 감소했다는 사실 자체가 이를 증명한다.


미국 규제 당국을 포함한 법률가들은 스테이킹의 법적 의미에 대해 고심하고 있지만, 공공 정책 측면에서 스테이킹이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더리움 지분 증명에서 핵심은 간단한 메커니즘이다. 참여자들은 네트워크 데이터 유지에 참여하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해당 참여자들 노력이 동일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다른 참여자들 노력과 합쳐저 신뢰가 필요 없는 안전한 방식으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다. 각 참여자들이 성실하고 규칙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해 각 참여자들은 프로토콜에 일정량의 이더리움을 예치해야 한다. 


이는 프로토콜이 역할 수행에 소홀하거나 악의적인 참여자를 금전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갖추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채찍과 함께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자원 봉사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당근이 있는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네이티브 토큰을 발행해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참여자에게 보상을 지급한다. 이전에는 작업 증명에서 복잡한 퍼즐을 풀기 위해 특수 하드웨어를 실행하고 전기를 소모하는 채굴자에게 지급되던 보상이 이제는 에너지 효율적인 범용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검증자들에게 지급된다.


이들 검증인 보상은 오픈소스 이더리움 프로토콜 코드 스펙 규칙들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된다. 보상은 헤지펀드나 기타 자금 관리자들에게 맡겨진 자금과 같이 보상을 창출하기 위해 자금을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재량권을 가진 전문 관리자 행위에 의존하는 근거 없는 구조가 아니다.


검증에 대한 보상은 프로토콜에서 지정한 보상과 네트워크에 거래를 추가하려는 사용자가 지불하는 거래 수수료 일부라는 두 가지 소스들에서 발생한다. 검증자가 받을 수 있는 보상과 수수료 양은 투명한 규칙에 따라 변동성이 있지만 간단히 말해 검증자 수가 줄고 블록 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보상과 수수료는 각각 증가하게 된다. 반대의 경우 반대 상황이 된다.


프로토콜 보상 메커니즘은 최대한 투명하며, 거래 상대방들에 의존하지 않는다. 네트워크가 보안을 위해 지불할 금액을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고 직접 볼 수 있는 공개 원장을 통해 네트워크가 실제로 지불하는 금액을 실시간으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스테이킹은 어떻게 할까?

오늘날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방법으로 스테이킹할 수 있다. 


첫 번째이자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법은 단독 스테이킹( solo staking)이다. 사용자는 공식 예치 스마트 컨트랙트에 32 이더를 예치하고, 오픈소스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검증자가 제대로 작동하고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면 프로토콜로부터 직접 보상을 받는다.


두 번째 주요 유형은 위임 수탁 스테이킹(delegated custodial staking)이다. 사용자는 서비스 공급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공급자 인프라를 사용해 자신이 보유한 이더를 스테이킹한다. 서비스 제공자가 필요한 스테이킹 책임을 수행하면, 해당 서비스 제공자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네트워크 지원 댓가로 받는 보상과 수수료에서 공제되는 서비스 수수료를 받는다. 이 유형은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제공자에게 스테이킹할 이더리움 수탁 권한을 부여하기 때문에 "수탁형"(custodial)으로 간주되며, 많은 사법 관할권들에서 이미 특정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


세 번째 주요 유형은 위임형 셀프 커스터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스테이킹(delegated self-custodial software-as-a-service staking)이다. 위임형 커스터디 스테이킹과 달리, 사용자는 공급자에게 스테이킹할 이더 관리 권한을 부여하지 않는다. 대신 공급자는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 사용 라이선스를 부여하고 사용자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스테이킹을 시작하고 보상을 받는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사용자는 서비스 수수료를 지불하는 대신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만든 스테이킹 소프트웨어와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제공자에게 담보 또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 관리권을 양도하지 않는다. 제공자는 여기에 액세스할 수 있는 개인키를 갖지 않는다.


네 번째 주요 유형은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유동성 스테이킹(smart contract-facilitated liquid staking)이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에 원하는 만큼 이더를 예치할 수 있고 총 32개 이더리움을 받으면 여러 검증자 운영자들 중 한 곳에서 제공하는 검증자를 자동으로 시작한다. 이들 스마트 컨트랙트 스위트들은 일반적으로 배포 전후에 프로토콜을 변경할 권한을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에 넘기는 팀에 의해 개발된다.


사용자가 이들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들 중 하나에 이더를 예치한 후, 해당 이더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사용자 지시와 해당 스마트 컨트랙트 기본 로직에 따라 결정된다. 다시 말해, 검증자를 포함한 제3자는 이더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재량권을 갖지 않는다. 실질적으로 시스템 논리는 위에서 설명한 위임형 수탁 스테이킹 맥락 계약보다 더 큰 보증을 제공한다. 계약 상대방이 계약을 위반해 이행하지 못하거나 단순히 이행을 거부할 수 있는 반면, 유동성 스테이킹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토콜은 코드와 사용자 지시가 지시하는 대로만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토콜 기반 시스템은 실제 거래 상대방이 실제로 합의한 대로 이행할 것이라는 신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위의 네 가지 스테이킹 시나리오에서 특정 블록에 거래가 포함되는 순서를 최적화함으로써 인접(adjacent) 수수료 및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최대 추출 가능 가치" 또는 "MEV"라고 하는 이 현상은 셀프 스테이커 또는 유명 오픈 소스 서비스들을 포함한 많은 서비스들을 통해 커스터디, 비커스터디 또는 유동성 스테이킹 서비스를 사용하는 참여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참여자가 MEV에 참여할지 여부는 선택 사항이다.


스테이킹 보상은 서비스에 대한 보상이다

네 가지 스테이킹 유형들 모두에서 거래를 둘러싼 경제적 현실은 명확하다. 이더리움 프로토콜 코드는 스테이킹 참여자들에게 필수 지원을 제공한 것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며, 스테이커들 선택에 따라 서드파티 제공자 또는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토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스테이커들은 이더리움 프로토콜이 명시적으로 규율하는 방식에 따라 검증 작업에 대한 보상을 받으며, 서드파티 업체나 프로토콜들로부터 받은 기술 지원에 대해 지불하기로 동의한 수수료는 제외된다. 슬래싱, 즉 프로토콜이 스테이킹된 이더를 일부 소각해 스테이커를 처벌하는 경우 재정적 책임도 처음부터 명확하게 규정돼 있다.


스테이킹의 전제 조건인 검증에서 핵심은 네트워크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것이다. 검증이 없다면 네트워크 글로벌 데이터 셋은 새로운 트랜잭션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도 기록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유지될 수 없다. 일부는 자체적으로 검증하고 일부는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토콜을 포함한 서드파티에 비용을 지불해 스테이킹을 지원한다.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사용자 간 이러한 경제적 관계는 새로운 것이 아니며 투자자 보호법과 거의 관련이 없다.


보상과 수수료는 직접 받든, 스테이커가 기술 지원을 위해 의존하는 서비스 제공자 플랫폼을 통해 받든,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이다. 보상과 수수료는 대출에 대한 수익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배당금 또한 아니다.스테이킹은 이더리움과 유사한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무결성 메커니즘이며, 투자 제도가 아니다. 기술 스테이킹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계약은 투자 계약이나 열거된 다른 유형 증권이 아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한 미국의 접근과 참여는 전 세계 다른 곳과 동등해야 한다. 특히 네트워크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능인 데이터 합의 메커니즘에 대한 참여와 관련해 더욱 그렇다. 컨센시스는 이러한 결과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