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델타호텔 Dec 28. 2023

홍보대행사 AE, 어떻게 일을 하고 취업할까?

인디스워크 인터뷰

현재 홍보대행사 AE로서 하시는 일

: 현재 일하는 곳은 언론 홍보 전문 대행사인데요. 언론 홍보라고 하면 보도자료를 작성해서 기자들에게 배포하고, 기획 기사를 피칭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홍보대행사 AE가 기자들과 하는 일

 : 보도자료나 기획자료를 작성하면 기자가 그것을 보고 기사화합니다. 좋은 보도자료일수록 게재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좋은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에는 기자 미팅을 통해 미디어 관계를 잘 쌓아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홍보대행사 AE가 제안서를 쓰는 방법

 : 먼저 고객사에서 RFP라는 제안 요청서를 보내는데요. 고객사의 요구에 맞게 제안서를 작성합니다. 제안서는 보통 앞으로 어떻게 고객사의 니즈에 맞는 홍보를 해나 갈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작성합니다. 


 자소서를 쓴 방법

 : 만약 홍보와 관련된 경험이 전혀 없다고 해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친구와 대화를 할 때나 팀플을 할 때도 늘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보면 자기소개서에 쓸 내용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에는 국토대장정이나 해외 유학 경험처럼 대단한 것보다 작은 에피소드라도 홍보에 필요한 역량을 갖고 있다는 걸 어필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한 방법

 :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저 또한 그동안 해왔던 대외활동과 업무를 바탕으로 작성했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쓸 것이 없더라도 개인 SNS를 운영해 온 경험이나 취미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녹여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그동안 써온 시를 첨부해서 딱딱한 글뿐 아니라 감성적인 멘션도 잘 쓸 수 있다는 걸 어필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상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디자이너들이 많이 쓰는 방법으로, 실제 경력은 아니지만 모방작을 만들어서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방법입니다. 언론 홍보에 적용하면 가상의 보도자료를 쓰거나, SNS 멘션을 써보는 등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법은 아주 많습니다. 


면접에서 나왔던 질문들과 답변

 :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사회적으로 비난받고 있는 사람이나 기업이 홍보를 부탁했을 때 홍보를 할 것이냐는 질문인데요. 앞의 지원자들이 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홍보를 하겠다고 대답했지만 저는 소신껏 그런 홍보는 할 수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면접 질문이 나왔을 때 거짓말을 하거나 앞의 지원자들을 따라 생각을 바꾸기보다는 소신에 따라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홍보대행사 AE가 만들어 갈 수 있는 진로

 : 가장 흔한 것은 대행사 이직인데요. 대행사는 늘 인력이 부족하고 같은 일을 하기 때문에 이직이 쉬운 편입니다. 다음은 기업 홍보팀 또는 마케팅팀으로 이직하는 것입니다. 홍보 대행사에서 역량을 쌓으면 다양한 진로가 열리는데요. 우스갯소리로 AE가 아, 이것도 제가 하나요?라고 할 만큼 다양한 경험을 쌓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홍보대행사에서 쌓은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개인 사업에 도전하기도 합니다.


https://youtu.be/GgTz3luXmvw?si=BZybf8giAfHG4gin

매거진의 이전글 소개팅보다 어려운 기자미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