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rian May 26. 2016

워드프레스로 쇼핑몰 만들기 - 포인트 시스템

YITH WooCommerce Points and Rewards

그 이름 찬란하여라, 워드프레스 쇼핑몰 포인트 시스템!!

장바구니에 적용한 포인트 시스템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포인트 시스템은 무조건 넣어야 하는 기능 중 하나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우커머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는 시스템이기도 하다.

포인트 시스템은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 형태로 삽입할 수 있고, 그 가짓수도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걔 중엔 한국산 플러그인도 있는데, 그중 내가 고른 플러그인을 중심으로 설명을 해볼까 한다.

워드프레스로 쇼핑몰 만들기 - 플러그인을 제대로 고르자 참조


포인트 시스템. 애증의 플러그인.

안 넣을 수도 없고.. 제대로 된 녀석을 고르려면 가격이 비싸다.

포인트 플러그인은 대략 아래 정리된 내용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녀석으로 고르면 된다.


1. 사전에 정의된 경우에 따른 포인트 지급이 가능한가 (회원가입, 구매 횟수, 구매 금액, 구매 리뷰 등)

2. Member role 에 따른 적립률을 달리 설정 가능한가

3. 포인트를 임의로 지급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가

4.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시점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가 (얼마 이상 구입부터, 얼마 이상 보유부터)

5. 다국어를 지원하는가


서치를 하다 보면 대략 3~4가지로 압축되는데, 아래와 같다.

a. 코드 엠샵 포인트 플러그인 / 199,000원 [바로가기

b. Woothemes WooCommerce Points and Rewards / 129불 [바로가기]

c. YITH WOOCOMMERCE POINTS AND REWARDS / 89불 [바로가기]


물론 내가 사랑해마지않는 themeforest에서 서치를 통해 좀 더 저렴한 플러그인을 구할 수 있겠으나, 나는 여러 플러그인을 충돌 없이 사용하는데 중점을 좀 더 두었다.

a, b, c 모두 위에 열거한 5가지의 기능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었고 사용 편의성 면에서 고민하는 일만 남았다.


코드 엠샵의 플러그인이 한국사람이 제작하고 배포하는 만큼 문제없이 서포트받을 수 있겠다 싶었지만 가격이 가장 저렴한 YITH의 플러그인에 비해 2배가 넘는 수준이므로 가장 먼저 제외를 하였다.

대단한 기능이 더욱 제공이 되었다면 모를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결국 우 테마의 것과 YITH의 것을 두고, 이틀 고민 후 YITH의 것을 골랐다.

모든 기능이 영어로 제공되지만 프런트단은 po파일을 한글로 번역하여 제공하였다.


나는 포인트가 최소 5천 포인트부터 사용 가능하게 설정하였고, 물건값이 5천 원 이상이어야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하였다.

맥시멈으로 사용 가능한 포인트도 설정 가능한데 이 부분은 따로 건들지 않았다.


이 부분이 조금 특이한데, Member role 에 따라 포인트의 환전율(?)을 정할 수 있게 된다.

즉, Member role에 따른 적립률이 아니고, 적립률은 모두 같으나 포인트에 대한 현재 금액 적용이 달라진다는 말. 아.. 말이 조금 어렵네..

일반 회원은 1포인트가 1원, VIP는 1포인트가 10원. 이렇게?!


사전에 정의된 경우에 따른 적립 기능 또한 포함된다.

나의 경우 회원가입 시 3000포인트, 100번 주문하면 1만 포인트, 누적 주문금액이 30만 원 이상이면 1만 포인트, 리뷰를 작성하면 500포인트를 지급하도록 해두었다.


지급된 포인트에 대한 폐기 기한도 정할 수 있고, 마이페이지에서 표현될 포인트 페이지의 포인트 지급 이력에 대한 설명 문구도 모두 개별로 설정할 수 있다.

이 정도면 앵간한 쇼핑몰은 적용 가능하다 본다.


문제는, 쇼핑몰의 디자인에 따라 어떻게 적요하느냐인데.. 이건 제작자의 커리어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히빈드라이의 경우 Toolbar에 현재 회원의 보유 포인트와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사용 부분, 장바구니 금액 서머리 부분 등에서 커스텀 하여 사용하였다.

<?php echo do_shortcode("[yith_ywpar_points]");?>처럼 숏 코드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자 그럼 실천만 남았다.

시작해보자. 워드프레스 포인트시스템!


참.

그전에 포인트시스템 경험은 필 수!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포인트 시스템 적용 사이트 :  https://heebeandry.com/


매거진의 이전글 네이버 스토어팜 진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