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nnis Kim Feb 05. 2024

은퇴를 위한 투자 법칙

하류 노인이 되는 법 - 대책 없는 은퇴

은퇴는 하류 노인으로 가는 길이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그렇다. 번듯한 대기업 직장인들이 느끼는 퇴직 나이는 평균 49.5세라고 한다.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은 평균 51.7세, 공기업 및 공공기관은 평균 53.8세로 각각 조사 되었다. 50대가 되면 공무원이 되는 것이 은퇴에서 유리한 상황이다.


국회 직속 싱크탱크인 국회미래연구원이 작성한 ‘정년제도의 정책과정: 한국과 일본의 비교 사례 분석’ 등 보고서를 중심으로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 고령층 부가조사 결과를 보면 한국의 고용의 질은 좋지 않다.


60세 정년제가 2016년 입법, 도입됐으나 근로자가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하는 시기는 정년제 도입 전에 비해 오히려 빨라졌다고 한다. 2012년만 해도 근로자들이 일자리에서 평균 19년7개월 일하고 평균 53세에 퇴직했다. 그러나 2022년 기준 그 시기는 15년5개월로 49.3세로 짧아졌다. 2012년과 2022년 당시에 각각 55~64세였던 사람들만 놓고 살펴보아도 일자리에서 퇴직하는 연령은 49.3세로 동일해, 10년 새 변화가 없었다. 정부가 입법을 통해 기대한 정년 연장의 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다.


IMF 이후 신자유주의는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요구했다.

그리고 비정규직이 늘었고 나이 많고 고액 연봉인 시니어를 직장에서 쫓아내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 더 큰 문제는 퇴직 후 평균 72.3세까지 또 질낮은 일자리를 전전한다는 점이다. 다른 OECD 국가들은 평균 64.5세에 완전 은퇴하는데, 한국 근로자들은 ‘평생 직장’이라 생각했던 곳에서는 50세가 되기 전 퇴직하고, 그 뒤 20년 넘게 생계를 위해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더 이런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날 것이고 저소득 하류 노인들이 양산될 것이다. 남은 자산이라고는 아파트 한채에 대출이 끼어서 자산 가치가 거의 없는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부동산을 안고 살아갈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투자를 해야하는 것이다. 그 투자가 세법으로 유리한 IRP를 비롯하여 다양한 투자 수단이 강구되어야 한다. 


한국은 금융 교육이 없는 나라이다.

한국은 청빈을 강조하는 유교 국가인지 금융 교육이 없다. 그래서 인스타그램 욕망에 따라 돈을 쓰는 것과 허세의 세계관이 가득하다. 그리고 은퇴를 앞두고 투기적인 투자를 하다가 더 큰 나락에 빠질 것이다.


은퇴를 하기 위해서 해야할 것


1. 국민 연금에 가입하고 최대한 많이 납입하자. - 죽을 때까지 주긴 준다.

2. 세금 우대가 되는 IRP 계좌를 통해서 투자를 하자 - 세금 우대는 위대하다.

3. 해외주식 S&P500 혹은 나스닥 TOP 100에 투자하는 ETF 상품에 투자하자 - 개별 주식의 위험성을 알자.

4. 최대 2년치 생활비를 현금 혹은 현금 유동하 가능 자산으로 보유하자 - 주식의 변동성 생각

5. 금융의 언어, 금융 상품 설명서를 이해할 사람이되자. - 홍콩 ELS나 라덕연 사태를 상기하자

6. 블랙스완 투자법으로 10% 정도는 초고위험 투자 상품에 넣어보자 - 로또를 사느니 이런 것에서 잭팟이 터질 수도 있다.

7. 의료비는 비싸다. 의료보험과 의료비라는 예비비용을 고려하자.

8. 한국 주식은 조심하자.


왜 한국 주식을 조심하라고 하는지 설명하겠다.

현대차 그룹 순환출자 지분도


현대자동차 그룹 지배 구도조를 보면 느낌이 오는가? 한국 재벌은 순환출자를 통해 지배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하다. 재벌들은 작은 자본으로 전체 그룹사를 지배해야하기 때문에 의결권 레버리지가 너무 심하다. 재벌의 경우 주주가 회사의 주인이라는 생각보다 재벌의 소유물이라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소액 주주 따위는 신경쓰지 않는다. 행동주의 펀드로 유명한 엘리엇이 현대차 그룹에게 물리고 퇴각할 정도로 한국의 재벌은 천룡인과 같은 존재이다. 


엘리엇과 같은 피도 눈물도 없는 미국 헤지펀드도
한국 재벌에게는 당했다.

거의 1조 5천억원의 자금을 투자하여 현대차 그룹의 경영 참여를 하려했던 엘리엇은 현대차 등 3개 계열사의 지분을 더 늘렸다가 주가 하락으로 큰 손실을 봤다. 투자관련 업계는 엘리엇이 한때 전체 투자금의 30%가량인 5000억원 안팎의 평가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이라면 엘리엇이 현대차 그룹의 의사 결정 구조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수익을 얻었을 것이다.


그 전 SK의 취약한 지배 구조를 파고들었던 소버린에 비해 현대차 그룹은 헤지펀드 공격에 정면으로 대응하면서 자발적 리콜을 하면서 비용을 발생 시켰고 웬만한 공격에 꿈쩍히자 않을 정도로 덩치가 크고 맵집이 좋았다.


2005년 6월 SK(주)의 보유 목적을 '경영 참여'에서 '단순 투자'로 바꾼 소버린은 그해 7월18일 주식 전량을 처분하여 4배 내외의 엄청난 수익을 얻었다. 소버린의 순이익은 주식 매매 차익과 배당금, 환차익을 합산해 9437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2년4개월 만에 투자금의 4배가 넘는 수익을 얻다고 한다. 이런 꿀단지 같은 나라의 소문을 들은 해외 헤지펀드들이 한국의 재벌을 노리기 시작했지만 재벌들도 가만히 있지 않고 방어할 논리와 방식을 찾아냈다.


내 개인의 의견은 정말 잘 알지 못하는 한국 상장사는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공시를 통한 법적 의무가 있지만 사람이 운영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마사지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미국에서 주주의 권리를 가지고 장난치면 100년을 살거나 막대한 투자자 손해배상을 당하지만 한국은 국가 경제에 기여한 재벌 편을 들고 손방망이 처벌을 한다.


매의 눈으로 내 투자금을 지켜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내 투자금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지켜야 한다. 수익율이 떨어지거나 추세에서 벗어나는 개별 주식이 있다면 과감하게 손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내 나이가 50대에서 60대로 늘어갈 수록 성장주의 비율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배당을 많이 주는 배당주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



가장 좋은 전략은 은퇴를 하였더라도 소액으로 돈을 벌거나 자동으로 들어오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미국의 배당주 ETF인 SCHD, JEPI를 들 수 있다. 또한 소일거리라도 파트타임 잡을 통해서 소액이라도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것도 좋다.


은퇴 시기를 되도록 늦추고 꾸준히 벌어야 한다.

되도록 은퇴 시기를 늦춰야하지만 한국의 경우 약 20년 간 고용의 질과 수익이 좋지 못한 근로 환경에 노출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나는 답을 내기 힘들다. 그러더라도 돈을 벌 방법과 은퇴를 되도록 늦춰야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다.


많은 유럽의 은퇴자들이 태국과 같은 동남아시아에서 은퇴 생활을 하고 있다. 이유는 저렴한 물가가 있는 동남아시아에서 연금 생활이 윤택해지기 때문이다. 


현명한 은퇴 생활을 꿈꾼다면 매년 분기마다 은퇴 계획을 수정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수정해야 한다.


앞으로 은퇴없는 평생 근로의 하류노인의 시대가 일반화 될 것이다.
그것은 죽지 못해 사는 지옥도가 될 것이다.

우리는 초고령 사회로 가고 있다.누구도 상상 못하는 극단적인 계층 분화와 99대 1의 사회가 펼쳐질 것이다. 그 사회 불안이 강남 3구와 하류 지방이라는 구도가 될 것이다. 


초고령 사회에서
안타까운 것은
돈이 없는데
아프며
장수하는 것이다.

은퇴를 위한 투자를 우리는 준비해야 한다.


#은퇴 #하류노인 #투자 #비정규직 #IRP #S&P500 #QQQ #미국주식 #미주 

#ETF #blackSwan #JEPI #SCHD #엘리엇 #소버린 #SK #현대차그룹 #블랙스완 #연금저축


https://www.youtube.com/watch?v=D6IP5ORUiXU&t=1s


현대차 엘리엇 사태 - https://dealsite.co.kr/articles/56255


IDENTIFICATION DIVISION.        

PROGRAM-ID. hello-world.        

PROCEDURE DIVISION.            

DISPLAY "Hello, hell world!"

.

작가의 이전글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